낱말 수집가 맥스 I LOVE 그림책
케이트 뱅크스 지음, 보리스 쿨리코프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낱말수집가라니...도대체 맥스는 무엇을 하는걸까? 책을 펼쳐들고 이런 의문이 생겼다. 이 세상에는 별 희한한 것들을 모는 사람들이 많다지만, 낱말수집가라니..게다가 그 많은 낱말들을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수집한다는걸까?

 

맥스의 형 벤저민은 우표를 모으고, 또다른 형인 칼은 동전을 모은다. 맥스는 우표도 갖고 싶고 동전도 갖고 싶었지만 형들은 자신의 소중한 수집품을 맥스에게 나눠주지 않는다. 그러자 맥스는 자기도 뭔가를 수집하겠다고 마음먹는데 그것이 바로 '낱말'이다.

 

맥스는 신문과 잡지에서 낱말을 잘라 짧은 낱말들을 모으기 시작하는데, 그 영역이 점점 넓어진다. 마치 우리 아이가 말을 배우듯이 처음에는 짧고 쉬운 단어들을, 그 다음에는 좀더 긴 낱말을,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낱말들을 모은다. 기분좋게 하는 말들을 모으기도 하고 좋아하는 음식이름을 모으기도 하고 자주 말하는 낱말, 좋아하는 색깔 등등.. 이 모든 것은 아이가 언어를 배우는 과정과도 많이 닮아있다. 뜻을 모르는 말은 사전을 찾기도 하면서 모은 낱말들이 점점 많아지자 맥스는 낱말들을 순서를 바꿔가며 배열하면 다른 이야기가 된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처음에는 단순히 낱말을 모으기만 하던 맥스가 낱말을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기 시작하자 이 그림책을 읽던 나도 무릎을 탁~! 쳤다.

 

아, 이렇게 해서 이야기를 만들면 정말 재미있겠다. 글자를 막 익힌 아이들이라면 맥스를 따라 해보는 것도 참 좋겠다 싶었다. 아이들은 단순한 단어를 배우고 내뱉는 시기를 지나 문장을 만들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기 시작한다. 어른들의 말을 모방하는 단계가 지나면, 자신만의 문장을 만들 수 있게 되고, 단순한 사실의 나열에서 자신의 감정을 담아 문장을 만들어낸다. 그 과정이 이렇게 재미있는 놀이가 될 줄이야.

 

맥스가 모은 낱말들이 하나의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나도 모르게 그 재미에 푹 빠졌다. 맥스는 낱말을 사용해서 초록뱀이 되고 싶은 작은 애벌레 이야기를 만들기 시작한다.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그 낱말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을 뿐 아니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음을 말한다. 맥스가 만든 이야기에 관심을 보이는 형들과 함께 작은 애벌레 이야기는 점점 긴장감이 느껴지는 이야기로 거듭난다.

 

맥스가 모은 낱말들이 만든 이야기는 또 색다른 재미가 있다. 낱말을 배열하여 이야기를 만드는 것을 아이들의 작문실력을 높이는 도구로서가 아니라 놀이의 재미로 바꾸어놓았다. 우표를 모으고 동전을 모아서 자신만의 컬렉션을 갖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지만, 낱말을 이용해서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드는 것도 그에 못지않은 의미가 있다. 아마도 이 그림책을 읽은 아이들은, 모두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고 싶어할 것 같다. 맥스 덕분에 살아난 작은 애벌레의 감사인사가 책장을 덮는 나를 또 한번 웃음짓게 만들어주었다.

 

한솔이도 요즘 글자에 제법 많은 흥미를 보인다. 주위에서 보이는 글자들을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이게 뭐예요?"하고 묻는 한솔이를 보면 귀엽다. 제 이름 석자를 써놓은 이름표를 보고 관심을 가지더니 '한'이라는 글자만 보면'서한솔'이라고 읽어서 나를 웃기기도 한다. 내가 보고 있는 책에서 한솔이는 늘 '한'이라는 글자만 찾는다. 찾아도 안보일 때는 '서한솔이 없네'라고 말한다. 이제 한솔이가 조금 더 커서 더 많은 낱말들을 찾아내기 시작하면 나도 한솔이와 함께 낱말을 수집해야할까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8-11-14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이 넘 이쁠것같아요

하양물감 2008-11-16 17:55   좋아요 0 | URL
책 자체는 별로 안 이뻐요..하하하

잎싹 2008-11-17 15: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와 놀이하기 좋은 책이죠.

하양물감 2008-11-23 09:00   좋아요 0 | URL
한솔이가 조금 더 자라면 이 책처럼 꼭 해볼거예용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