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언제부터인가 대학 동기들을 만나는 것이 즐거우면서도 곤혹스럽다.결코 말이 없는 스타일이 아님에도 그런 자리에 가면 의외로 할 말이 별로 없어진다는 것을 깨우쳤기 때문이다.그래서 오랜만에 친구들을 만나면 더 할 말이 없어지는, 어떻게 보면 일반적이면서도 스스로 낯선 상황에 처한다.

문제는 별로 할 이야기가 없다는 것이다.대개 서로의 안부를 묻고 아이들 크는 거 이야기하고 과거의 추억담들을 몇 가지 꺼내고 나면 별로 나눌 말이 없다.결국 이야기는 '돈' 이 화제가 되기 십상이다.누가 돈을 벌었네 부터 어떻게 하면 돈이 되네 ..또는 돈 벌기 쉽지 않네 등등 

사람 사는게 '돈'과 뗄래야 뗄 수 없다 보니 '돈'이 공통의 화제가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나 보다.그런데 온갖 부동산과 재테크 이야기를 끝내고 (나는 주로 듣고) 나면 허전하다.나를 더 허전하게 하는 것은 언제나 그들의 모습에 오버랩되는 20대 초반 그들 얼굴이다.대개 과거의 모습에서 현재의 모습의 일부를 찾을 수 있다.이런 사실은 마음을 더 허전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는다.다른 말로 하면 나는 지금의 그의 모습에서 머리가 세어버린 미래의 친구들의 모습도 봐야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과거는 지금보다 아름다웠던 것은 분명하다.그들이 순순했다기 보다는 그들이 순수의 시대에 있었기 때문에 지금보다 나아보인 것 뿐이다.이제 그들의 지난 날은 돌아올 수 없는 김광석의 목소리처럼 박제된 CD를 통해서만 만날 수 있다.

물론 대학 동기들과의 대화 소재가 한정되는 것은 서로가 서로를 의식해서 일 수 도 있다.즉 서로가 서로를 응시하는 시선 속에서 상대를 스스로 일반화 시켜 버린 것일 수 도 있다는 말이다.소통의 빈도가 이런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 지도 모른다.그러나 그 가능성도 그렇게 크지는 않다.더 잦은 만남을 갖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그다지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자리 역시 마찬가지다.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오늘 낮에는 대학 선배 아버지의 장례식장에 다녀왔다.한때 운동을 좀 했던 선배다.나름 멋있었고 88만원 세대는 부러워 할 만한 거품 경제의 끝자락에서 대학 내내 시위만 하다가도 대략 기자가 되어 나름대로 열심히 활동하시는 분이다.그런 자리에 가면 기억나는 사람들의 근황과 얼굴과 이름을 매치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사람들의 근황을 한꺼번에 듣는다.결과적으로 그 자리에서 내 코는 오래 묵은 신문지같은 '운동의 향수와 후일담' 의 향기를 맡았으며 내 귀는 부서지기 싫어하는 자긍심과 현실의 불일치 사이에서 생기는 파열음을 들었다.

대학 다닐때 검은 양복에 갈라진 목소리,부서질 것 같지 않은 단호함으로 후배들을 독려하던 사람들.그들은 지금 청와대 어딘가에 있거나 다음 총선에서 어디 나온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는 소문의 주인공이 되어있다.또 그걸 전하는 양반들 역시 나름대로 시장 군수쯤은 지독히도 괴롭힐 수 있는 자리에 있다.한 두 번 그들의 비리를 건드린 것을 마치 자신의 도덕성과 지사성이 지금도 저류에 깔려있다는 듯 행세한다.사실 그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적 특성으로 부터 개인적 혜택을 보는 바가 더 크다.

예를 들어 오늘 들었던 이야기 중에 하나는 선생님인 자기 와이프를 경남에서 부산으로 옮기기 위해 교육감과 직접 만나서 쇼부봤다는 이야기도 있었다.또는 신도시로 편입되는 자기 집의 감정평가를 높게 받기 위해 자기가 일하는 언론사를 이야기하면서 함께 술 한잔 했다는 이야기도 있었다.그 결과 -예를 들어- 보상되는 감나무 6그루가 16그루로 기록된다는 둥...

이런 이야기들이 부끄러움 없이 마치 자신들의 특권들을 전시하는 양 내가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 나온다.그건 그 사람이 뻔뻔해서가 아니다.이런 정도의 특권들은 '너희들도 다 보는 거 아니냐'는 내집단의 음탕함에 대해 씨익하고 서로 웃음을 나누는 것이다.

어찌되었거나 나는 이래 저래 비주류고 적응 못하고 있다.약간 심기도 불편하다 보니 친구들이나 선후배들에게 인간적으로 따뜻한 모습도 보여주지 못했다.오히려 그런 저런 너스레를 떨고 우하하 웃으며 공감하고 어깨를 두르렸던 사람들이 더 훈훈하게 기억될 것이다.

운동하던 선배들은 '저 자식 예나 지금이나 뭔가 센티멘탈한척 안 섞이네.세상 살면서 뭐 날카로운 의식이나 있는 놈인가?  지 멋대로 생각없이 살다 가것지' ..할 것이고,어울렁 더울렁 동기들은 '저거 또 잘난 척하네.뭐가 또 그렇게 까탈스럽냐?' 할 것이다.

술 판을 엎을 만큼 혈기가 왕성한 것도 아니고 대놓고 논쟁을 벌일 만큼 열이 뻗치지도 않는다.그래저래 내가 속한 공간에서 늘 비주류 인생이다.동문회에서는 동문회대로, 회사에서는 회사대로 ,알라딘은 알라딘 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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웽스북스 2008-01-07 0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석훈씨께서 '변절'이라고 표현하셨던, 그 88만원 세대의 전형이군요. 드팀전님 심기가 많이 불편하셨겠습니다. 그래도 비주류가 낫지 않겠습니까?

드팀전 2008-01-07 10:22   좋아요 0 | URL
^^ 뭐 변절이라는 거창한 말까지야.그냥 거기서 머무는 것이지요.제가 가장 문제삼고 싶은 부분은 '너 거기서 멈추었구나'임에도 불구하고 젊은 날의 훈장을 가지고 현재의 도덕성을 위장한다는 겁니다.황지우 시인의 <뼈아픈 후회> 마지막 구절이 생각나네요.

바람돌이 2008-01-07 0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른 건 다 관두고 알라딘은 알라딘대로가 걸리네요. ^^;; 알라딘 주류는 누군가????
방금 깨달은건데요. 제가 지금까지 계속 만나는 대학친구들(뭐 선배도 있고 동기도 후배도 있죠)중에 뭐 저렇게 권력을 행사하는 자리에 있는 인간이 하나도 없는게 천만다행이란 생각이 드는군요. 그리고 재테크니 뭐니에 관심있는 인간이 하나도 없어서 그런 얘기를 아무도 안한다는것도 다행이고요. 대학이 별볼일 없는데여서 그런가? ㅎㅎ

드팀전 2008-01-07 10:28   좋아요 0 | URL
^^ 알라딘은 주류고 비주류고 그닥 정형화되어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치만 또 보이지 않는 선들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제가 비주류라고 이야기한다면 그것은 스스로를 알라딘에서 소외시키는 짓을 주기적으로 하고 있다는 겁니다.적을 두고 있으돼 거리를 유지하는 방식,소통을 도모하지만 소통으로 부터 거리를 두고 철수하는 방식.
바람돌이님의 인간관계가 재미있군요.좋아 보인다고 해야지 좋을텐데..꼭 그렇게 말하지 못하는게 접니다.^^ 그렇기때문에 바람돌이님은 저같은 묘한 감정을 경험하시고 거기서 무언가 챙기실 기회가 줄어드신 것이잖아욥..

조선인 2008-01-07 08: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그건 아니죠. 우린 이미 끼리끼리 놀고 더 이상 껄쩍지근한 대화를 나누게 될 대상과는 소원해진 거 아닐까요?

드팀전 2008-01-07 10:31   좋아요 0 | URL
워낙 층이 다양하고 관심사가 넓다보니 ...우리라는 말을 짓기도 어렵습니다만.걸쩍지근한 대화를 나누는 것에 피곤함을 느끼는 것은 맞는 말인 듯 합니다.무언가 자기가 스스로 깨우쳐서 얻기 전까지 타인의 말에 그다지 귀기울이지 않는게 어른들 아닐까 싶습니다.그 동안 알라딘에서 보여진 그 껄쩍지근한 대화들이 전개된 방식에서 피곤함을 느끼는 경우도 많구요.아마 오프라인이 더 나을겝니다.물론 오프라인에서도 자기주장만 서로 하다가 마는 경우가 훨씬 많겠지만...

바람돌이 2008-01-07 23:11   좋아요 0 | URL
드팀전님과 조선인님한테 한방 맞은 기분!! ㅎㅎ
근데 그 한방이 별로 불쾌하진 않군요. 다만 현재의 제 삶의 방식을 정확히 짚었다는거에 약간 당황했다고 할까요? 이전에 너무 많은 인간관계를 벌려놓았던 경험일까요? 지금은 그냥 제 본성대로 이렇게 살고싶네요. 언제까지가 될지는 모르겟지만.... 여기서도 남의 말을 듣기도 하고 수긍도 하지만 결국은 자신의 삶의 방식을 버리지 않는 즉 변화는 하지 않는 저의 한계가 그대로 드러나는군요. ㅎㅎ

마늘빵 2008-01-07 0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은 왜욧. 제가 있잖아욧.

드팀전 2008-01-07 10:34   좋아요 0 | URL
아프님이 있어도..어쩔 수 없잖아요.^^
우산을 들고 가도 비에 맞을 수 밖에 없는 것 처럼.
튜브를 들고 가도 수영장에서 물먹을 수 밖에 없는 것 처럼.
면허가 있어도 접촉사고를 낼 수 밖에 없는 것 처럼.
....무소의 뿔 처럼 혼자서 가보던지..^^

글샘 2008-01-07 1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구처럼 대놓고 동창회같은 패거리 문화에 아예 끼질 않는다면 모르되, 비슷한 환경에 놓이지 않을 수 없지요.
동창이랍시고 술마시고 하는 얘기들이라고는 '밥벌이의 구차함'과는 조금 거리가 먼 뻐기기에 가깝지요. 하긴 그런 넘들이나 모여 끼리끼리 친목을 다지는 모양입니다만...
드팀전님의 '떼'가 다시 발동하셨군요. ^^
'순수'가 지향하던 '운동'은 이제 다시 '권력'과 손을 맞잡은 꼬락서니를 볼 때, 저는 이오덕 선생님, 권정생 선생님, 전우익 선생님 들을 생각합니다.
어쩌다 보니 교장도 되고, 종지기가 되고, 농부가 되었지만, 정신만은 형형했던 그 분들의 삶을 말입니다.
이오덕 선생님 일기 보면... 웃음도 나요. 찬장의 고등어 자반이 썩어서 버리며 아내랑 다투는 이야기들... 큰 정신은 올곧게 살고, 그러면서 날마다 이 비루한 세상에서 허우적 대는 것이 '삶'이 아닐까요?
권정생 선생님이, 쥐새끼랑 자는 것도 포근했다...는 말을 하시는데, 얼마나 쓸쓸함이 짙게 묻어나는지요.
이제 '떼'는 가끔만 쓰시고, 진지한 리뷰로 독자들에게 감동도 주시는 것이 어떨는지...
어차피 알라딘이야 책읽은 이야기 나누는 쪽이니 가벼운 만남이기 쉽지만요.
머리만 커지고, 손발은 하염없이 작아지는 '나'를 보는 일, 정말 짜증나는 일이지만, 드팀전님의 진심은 '떼쓰기'보다는 좋은 리뷰로 읽는 이들의 독서를 이끌어 주는 방식으로도 드러날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드팀전 2008-01-07 14:41   좋아요 0 | URL
저는 떼를 가끔만 썻답니다.^^
그런데 제가 가끔 그런 생각하는 거 아세요.이오덕,권정생,전우익 선생 역시 트렌드가 아닐까 하는 거? 좋게 보면 '삶의 바른 길을 안내해주는 지표'로서의 역할인데..왜 하필이면 그 분들이 이 시대에 '바른지표'라는 '상징'으로 책 읽는 분들에게 어필되고 있는 것일까? 하는 점이요.
아..네..물론 저도 그분들의 삶의 존경합니다.그런데 존경 한다고 존경만 계속하고 회의하지 않아야 한다면 이 분들 역시 '천국의 황우석'같이 되어 버릴 수도 있지 않을까요? 같은 논리 함정에 들어서게 되지요.
이런 회의가 불경하고 떼쓰기라면 저는 앞으로도 계속 떼를 쓸 참입니다.그게 대학 동기든 맑스든 권정생이든...

리뷰로 독서를 이끄는 방식은 제가 알라딘과 관계 맺는 방식과는 별로 상관이 없기때문에 그렇게는 못할 듯 합니다.오히려 탱스투 몇 백원에 '누가 했을까'를 잠깐 생각한다면 솔직한 말이겠구요.탱스투는 꼭 리뷰가 좋거나 해서는 아니잖아요? 이미 어떤 리뷰의 조각이라도 읽어 본 사람은 이미 그 책에 대해 관심이 있었다는 거지요.제 리뷰가 크게 타인에게 유용할 것이라고는 생각치 않습니다.저는 제가 글을 쓰면서 제 머릿 속에 사분오열되어 있는 것들을 정리하는 용도로 또는 제 생각을 문자로 남기면서 스스로 선언하는 효과로 리뷰를 쓸때가 훨씬 많답니다.

오예...제가 길게 쓰니까 댓글이 길어 보이네요.인기페이퍼 마냥.다 낚인거지 뭐 !!

2008-01-08 01: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08-01-08 2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딱히 주류가 되고 싶은 생각도 없으신 거 아닌가요?=3=3=3

드팀전 2008-01-10 23: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맞는 것 같아요.뭐가 되고 싶은지 모르겠어요.비주류가 되고 싶지도 않아요.
내가 되고 싶지도 않고....무언가 되고 싶은 것으로부터 해방되었으면 좋겠다는게 되고 싶어요.^^ (죽는것 밖에 없겠군.그러면 주검이 되나..켕)

비로그인 2008-01-11 0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검이라니요. 자우림의 오렌지 마멀레이드처럼 상큼한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