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산을 넘고 싶다 한젬마의 한반도 미술 창고 뒤지기 1
한젬마 지음 / 샘터사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한젬마의 한반도 미술창고 뒤지기 2' 최근 대필 의혹 논란으로 시끄러운 이책을 일게된 이유는 이미 논란이 일기 전 1권을 읽었기 때문에 읽은게 아까워서 이기도 했고 전편에서 다루기 않은 호남 지역의 미술가들의 삶이 더 궁금해서 이기도 했다. 그리고 나름 이러한 논란을 배제하고 진정 하나의 책으로만 평가를 해보고 싶은 욕심도 은연 중 있었다.

현대 미술에 방점이 찍혔던 1권에 비해 2권은 추사 김정희에서부터 김환기, 이중섭에 이르기까지 조선말 이후 우리 미술계에 커다란 족적을 남긴 화가들을 많이 다루었고 이분야에 기본 지식이 없는 나도 알만한 화가들의 이야기가 많이 포함돼서 반갑기도 했지만 새로운 것이 별로 없지 않나 하는 아쉬움도 들었다.  미술을 전공하는 많은 이들이 자신의 작품활동만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관객들과 접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드는 시도가 이러한 책 등 다양한 형태로 접근하려고 노력한다면 나와 같은 문외한도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지 않을까 생각된다. 팔방미남 이라고 칭한 인상주의 화가 오지호가 글로써 자신의 미술세계를  표현했던 것처럼....물론 자신의 피땀어린 노고가 포함돼야 겠지만.

1편에서 작가들의 이야기에 한젬마 자신의 작품을 얘기하는게 가끔씩 몰입을 방해하는 느낌이었는데 2권에선 그녀의 개입이 조금은 줄어든 느낌이라 읽기에 편했다. 물론 대가들의 생과 철학을 다루며 그들을 소개하는 작가(큐레이터의 역할로서)의 생각이 녹아든다면 좋았겠지만 개별의 작가에 대한 이해와 고민도 부족한 내게 그녀의 작품까지 같이 보여주는 시도는 내겐 그다지 좋게 보이지 않았다.

이책을 중심으로 한 논란이나 업계의 관행에 대해선 정확히 아는 바가 없다. 책 가운데 한젬마는 자신의 은사인 한운성교수의 관심과 격려가 자신을 키워나가는데 채찍질 했다고 말한다. 이러한 은사와 독자의 믿음에 정직하고 겸손하게 살아가는 그녀의 모습을 보게 된다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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