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
이용찬 외 지음 / 살림 / 2004년 2월
평점 :
절판


다소 선정적(?)인 제목과는 다르게 마케팅이라는 분야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읽어 볼만한 입문서 역할은 할 수 있을 것 같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기업집단이라 삼성이 본의 아니게 희생양이 되었을 뿐이고 작가들이 얘기하고자 하는 바는 업계의 후발주자가, 아니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더라도 이미 시장을 지배할 능력이 있는 경쟁자와 싸울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내용이다.

요즘처럼 규모의 경제가 크게 좌우하는 시기에 부족한 자원으로 커다란 상대와 싸워 이기기 위해서는 자신의 전문성을 찾고, 선택과 집중이라는 명제에 충실해서 자신의 역량을 쏟아 부어 부딪혀 보는 방법일 것이다.  다윗이 돌팔매로 거대한 골리앗을 쓰러뜨리 듯이 경쟁자를 쓰러뜨리진 못하더라도 자신의 생존 공간을 만들어 내는 방법을 찾는다.

얼마전 뉴스에서 펩시가 드디어 코카콜라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미국내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는 걸 본 기억이 난다. 이책에서도 펩시가 어떻게 세계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가진 기업과 싸우는지 설명하고 있다. 자신의 능력에 맞춰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그러한 결과를 얻는 날도 있을거다. 물론 이책에서 최고로 다룬 딤채의 경우 삼성과 LG라는 두 강자의 틈에 끼여 점점 더 어려운 처지로 빠지고 있는 현실이지만 그 틈새를 잘 찾아 나가는 기업이란데는 두 말할 여지가 없을 것이다.

"그 제품의 존재 의미가 있어야 한다"는 작가의 말처럼 마케팅과 어떠한 노력에도 우선하는 건 제품 자체가 가지는 의미일 것이다. 그를 위해선 기본적인 창의력과 제품의 품질이 있어야 하듯이 골리앗에게 이기길 원하는 다윗이 되고 싶은 이들이여 끊임없이 자신을 갈고 ‹M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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