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 희망의 교육 5부작 5
조벽 지음 / 해냄 / 2001년 11월
구판절판


유능한 교육자의 특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학생에 대한 배려, 수업 준비와 열의, 명확하게 설명하는 능력, 흥미 유발, 전문 지식, 토론을 장려하는 것 등이다.

선생님이 질문하고 스스로 답하는 강의는 최하급 강의. 선생님이 질문하고 학생이 답하면 조금 발전한 강의. 학생이 한 질문에 선생님이 답하면 바람직한 강의. 최상급 강의는 학생이 한 질문에 다른 학생이 답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학생 중심 교육이란 학생들이 원하는 대로 해주는 것이 아니다. 학생이 자신의 교육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이것이 평생 교육의 기본이다.-8-9쪽

비전이란 손에 쥔 것을 놓으면 더 좋은 것을 쥘 수 있다는 믿음을 제시하는 것이다. 믿을 수 없으면 손에 쥔 것이 아무리 썩은 것이어도 더 꽉 쥐게 되는 것이 사람 심리다. 따라서 사람을 움직이려면 새로운 것을 잡을 수 있다는 희망을 주어야 한다.-16쪽

교수의 강의 스타일과 강의하는 습관은 첫 2년 안에 굳어 버린다고 합니다.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는 속담이 있듯이 말입니다.) 신임 교수 시절 정신없이 바쁘다는 이유로 강의를 소홀히 하면 훗날 시간적 여유가 생겨도 강의를 소홀히 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습관을 들이기는 쉬워도 버리기는 너무 힘듭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매학기 단 한 과목만이라도 강의 준비에 심혈을 기울이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2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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