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만 보는 바보 진경문고 6
안소영 지음 / 보림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덕무, 박제가, 유득공... 실학자로, 또 교육사상가로, 역사속의 인물로서 이들의 저술이 뭐가 있고, 주된 업적이 무엇이다는 식의 암기 대상이 되셨던 분들. 이 인물들의 생애와 그 당시 이들이 꽃피웠던 실학 사상, 그리고 무엇보다 아름다운 이들의 눈물나는 우정 등이 가득 담긴 이 책을 보고 나니, 그동안 내가 했던 공부라는 것이 얼마나 얕고 무의미했던 것인가- 하는 생각이 참 많이 든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이 짠하고 감동적이었던 것은 무엇보다 서얼로서의 이들의 삶. 자신의 삶의 가치가 무엇인가, 라는 고민 때문에 힘들어 하는 모습을 너무나도 절절하게 그려놓아 나까지 눈물이 나게 했다. 다음으로는 책에 대한 이덕무의 열정. 나도 책을 많이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덕무가 책에 대해 가진 사랑이 존경스럽기도 하고 공감 가는 부분도 많았다. 마지막으로는, 어려운 처지 속에서 마음과 뜻을 나누던 벗들간의 우정. 특히 이덕무가 먹을 것이 없어 <맹자>를 팔아 밥을 사고 나서 너무 속이 상한 나머지 유득공을 찾아가자 유득공이 <좌씨춘추>를 팔아 술을 사주었다는 이야기는 정말 너무 아름다웠다. 유득공의 따뜻한 마음 씀씀이에 감탄도 하고, 나도 그런 친구가 되어 주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들고.

문장 하나하나가 아름답고, 세로로 들어간 삽화들도 아름답고. 거기 담긴 옛 선인들의 모습도 아름답고. 정말 아름다움 그 자체인 책이다.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 하지만 고전과 역사를 쉽게 풀어써서 읽기도 너무 좋고 느끼는 바도 많았다. 역사나 우리 고전을 나부터도 고리타분하게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는 고전의 가치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런 좋은 책들이 앞으로도 많이 나오면 좋겠다. 별을 10개라도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