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스파이 소설을 쓰는 존 르 카레의 작품을 원작으로 해서 구성이 탄탄하고 손에 땀을 쥐게 한다. 사실은 아프리카의 인권 문제와 대형 자본의 무자비함에 대한 영화랄 수 있지만, 거기에 스파이 이야기적인 요소가 가미되었다. 또한 최고의 사랑 이야기랄 수도 있다.
온갖 요소가 섞여 있어서 여러 가지 재미를 느낄 수 있고, 덕분에 어떤 사람이 보아도 재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초반 70여 분을 인내심을 갖고 보아야만 뒤의 흥미진진함을 느낄 수 있다.
아프리카에 대해서는 워낙 접해 본 바가 없어서 알렉산더 매콜 스미스의 <넘버원 여탐정 에이전시>에서 읽은 대로 자연은 비정하지만 아직 인간의 따뜻함이 남아 있는 곳, 그리고 개발의 파도를 여지 없이 넘고 있는 곳 정도로 생각했었는데- 물론 환란이나 자연 재해로 1초에 수십 명이 죽어 나가는 나라도 있지만. -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아프리카는 생각보다 더 비참하고 하루하루 살아남을 수 있는지의 여부가 어쩌면 운에 맡겨지는 그런 곳이었다. 또한 서구의 자본에 의해 자연도 사람도 철저하게 이용당하는 곳.
영화를 보면서 요즘은 돈이 최고의 신이어서,
결국은 돈 때문에 수천 수만의 사람들이 죽어 나간다는 사실을 - 그것도 교묘하게, 가해자의 손에 직접 피를 묻히지 않으면서도 - 다시 한 번 느꼈다. 돈도 결국에는 사람이 만든 것인데도 돈이 사람의 정신과 생명까지 좌지우지한다는 게 참 분하고 슬펐다. 만약에 정말로 신이 있다면, 세상이 요즘 같아서야 곧 노아가 살았던 그 때처럼 홍수라도 일으키시지 않을까 싶기까지 하다.
이런 영화를 보면 늘 마음이 불편해진다. 나만 알고, 내 소소한 행복만 좇고 살아가면서, 내가 뭘 할 수 있겠어, 하고 불편한 마음을 재빠르게 덮어 버리는 스스로에 대한 죄책감이 생겨서인 듯.
그래서인지 다음 장면이 정말 찡하게 와 닿았다:
병원에서 아이를 낳은 후 40km를 걸어 다시 집으로 돌아가야 하는 남매를 차에 태워 데려다 주자는 아내 테사에게 남편인 저스틴이 말한다. "저렇게 걸어가야 하는 사람들은 저 둘만이 아니야. 나에겐 지금 당신을 집에 데려다 주는 일이 더 중요해." 라고. 사산 이후의 퇴원길이라 아내의 건강이 걱정되었기 때문이다. 아내는 모두에게 도움을 주지는 못할지언정 저 두 사람만이라도 도와줘야 한다고 하지만 저스틴은 냉정하게 차를 몰고 그들을 지나쳐 버린다.
그런데 같은 상황이 아내의 죽음 이후 변모된 저스틴에게 되풀이된다. 사람들을 무차별적으로 죽이고 여자와 아이들을 납치해 가는 사막의 해적 집단이 한 마을을 습격했을 때, 저스틴 및 마을에 구호 활동차 와 있던 의사는 유엔 헬기를 타고 구조된다. 하지만 의사가 조수 삼아 돌보고 있던 여자 아이를 저스틴이 함께 헬기에 데리고 탔을 때 헬기 기장은 아이의 탑승을 거부한다. 그 헬기는 구호 활동 요원만 탈 수 있도록 승인된 것이라면서. 그 때 저스틴은 사람 목숨이 더 중요한 거 아니냐고 외치지만, 기장은 이 헬기 밖에는 그렇게 죽어가는 수천의 사람이 있다고 말하고, 저스틴은 한 명만이라도 구해야 하는 게 아니냐고 항변한다.
어떻게 보면 종종 우리 앞에 닥쳐 오는 이런 선택의 상황에서 무엇이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해야겠다는 생각을 이 장면에서 했다. <사막>이라는 이사카 코타로 소설에 나오는 니시지마가 '지금 내 눈 앞에서 울고 있는 사람을 구하지 못하는 인간이 내일, 이 세계를 무슨 수로 구한답니까' 라고 말했듯. 작은 행동이 어쩌면 세상을 바꿀 수도 있는 것이다.
재미 있으면서도 생각할 거리를 많이 던져주는 좋은 영화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