랄랄라 하우스
김영하 지음 / 마음산책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어디서나 즐겁게 재밌게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에세이집. 이라기보다,

사실은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블로그의 내용을 정리한 책인 것 같다. 하지만 글쓴이가 작가 김영하라는 점이, 이 책의 질을 훨씬 높여 주고 있다. 김영하님의 읽기 쉬운 문장, 독특한 아이디어와 유머가 결합되어 재밌는 책 한 권이 만들어졌다. 지하철에서, 식당에서 음식이 나오기를 기다리는 짧은 여유 시간에, 친구를 기다리며 서 있는 가게 앞에서, 버스 기다리다가,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면서.... 등등 어디서나 펼치기만 하면 재밌게 읽을 수 있고, 또 짧은 글들을 모아 놓았다 보니 언제든 끊고 할 일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이 책의 큰 장점이다.

작가는 이 책에서 동거하는 냥이들에 대한 얘기, 읽은 책에 대한 얘기, 주변 사람들에 대한 얘기, 여행 가서 있었던 일, 일상 생활 속에서 느끼는 소소한 감상들, 재밌는 상상들, 가끔은 진지한 의견들, 자신의 작품에 대한 유래 등을 자유롭게 쓰고 있다. 처음엔 이거 하루키의 글쓰기 수법을 따라한 거 아닌가 - 라는 생각을 하면서 왠지 조금 마음이 불편했는데(거동수상자들, 방에서 보내는 휴가법 등) 읽다 보니 김영하님의 매력에 푹 빠져서 계속 낄낄거리며 읽게 되었다. 사실 하루키의 글쓰기 수법이라는 게 무슨 특허전매품도 아니고, 누구나 일상 속의 재밌는 상상이나 자신이 읽은 새로운 기사나 자신의 여행담이나 등등을 글로 쓸 수 있는 것이고, 또 그게 블로그라는 것의 특징이기도 하니까.

영화 주홍글씨가 개봉될 때,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을까>라는 김영하 소설집을 사서 반쯤 읽다 말았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김영하라는 사람이 참 매력 있는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도 하고, 이 사람의 소설도 더 읽어봐야겠다, 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다음엔 <굴비낚시>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픽팍 2006-12-03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영하님이 수필은참 잘 쓰시는 것 같아요. 저도 포스트 잇이랑 영화관련 수필 책 한 권 읽었는데 무척이나 재미나게 읽었더랫지요 ㅋㅋㅋ

알맹이 2006-12-04 1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밌죠~ 저도 그래서 다음에 굴비낚시랑 포스트잇 읽으려고요.. 소설보다 수필을 더 재밌게 쓰는 듯해요. ㅎㅎ

픽팍 2006-12-16 0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가요? 이거 작가가 들으면 상처 받겠네요 ㅋㅋ저도 사실 김영하님 소설은한 권도 본 적이 없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