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기업을 넘어 영적 기업으로
마르크 건서 지음, 현혜진.최태경 옮김 / 한언출판사 / 2005년 3월
평점 :
절판



  마지막 장을 덮고 난 뒤, '큰 틀에서는 동의하지만 불편한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기업은 단지 최대한 많은 이윤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많은 이들을 고용하고 일자리를 마련해주는 것을 넘어, 도덕적이고 윤리적이어야 하며, 사회적 투자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 대체로 공감하고, 당연히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 허나, 이 책에서 든 일부 기업들의 사례는 나를 매우 불편하게 한다.  

  저자의 주장대로 품질과 서비스가 기업의 운명을 가르는 시대는 지났다. 도덕적 신뢰가 무너진 기업은 단박에 나락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 옳은 말이다. 소비자의 감시가 활발해지고, 기업의 사회적 참여와 투자, 윤리적, 도덕적 책무가 강조되는 시점이다. 이는 권장 사항이 아니라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필수 사항이 되었다. (대한민국 기업들을 보면 아직 한참 멀었지만.) 윤리적, 도덕적 책무를 다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는 장기적으로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고, 이는 곧바로 이윤 창출로 연결된다. (역시 대한민국 사회는 예외다. 비도덕적인 기업이어도 '경제 위기' 운운하는 말 한 마디면 무사통과다.) 기업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가치인 이윤 추구를 위해서라도 도덕적, 윤리적 책무는 이제 필수인 셈이다.  

  이 책에서는, 각 챕터마다 여러 기업들을 그 사례로 활용하며 지속적으로 윤리적, 도덕적 기업으로서의 책무를 강조하고 있다. 미국 저자가 쓴 책을 번역한 거라 미국 기업의 사례가 들어가 있고, 몇몇은 익히 들어봤지만, 몇몇은 내겐 '듣보잡'이다. 그레이스톤 베이커리, 사우스웨스트 항공, 유나이티드 파셀 서비스, 스타벅스, HP, 스테이스플과 펩시, 맥도날드 등이 긍정적인 예로 등장한다. 유일하게 많이 까이는 회사가 월마트인데, 월마트 뿐 아니라 위 목록엔 내가 알고 있는 회사만 해도 까일 회사가 둘이나 있다. 스타벅스와 맥도날드.  

  다른 회사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으니 그냥 지나치고, 맥도날드와 스타벅스, 이 둘을 어떻게 사회적 투자와, 윤리적 도덕적 기업의 예로 활용할 수가 있는지 의문이다. 특히나 저자는 이 책의 어느 부분에서 스타벅스와 맥도날드를 옹호하는 데 상당 분량을 할애하고 있는데 - 맥도날드에 대해서는 일부 까기도 한다 -, 스타벅스에 대한 저자의 사랑은 정말이지 대단하다. 스타벅스에 대한 시민단체들의 비판에 대한 반비판까지 해주고 있으니 말 다했다. 성공한(?) 기업은 이렇게 면죄부를 받아도 되는 건가. 우리가 알고 있는 스타벅스의 이미지는 상당 부분 왜곡되고 포장되어 있다.  

  "스타벅스는 저임금을 지불하면서 높은 매출을 기대하는 맥도날드나 월마트를 따라 하기보다는 파트너들과 견실한 유대 관계를 구축하는 길을 선택했다."

  "나는 이러한 몸집 불리기보다는 온갖 오합지졸 비평가들이 스타벅스에 가하는 리스크가 더욱 우려된다."

  "물론 나는 계속해서 스타벅스를 마실 것이다. 그렇다.  스타벅스는 팽창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이다. 지구 구석구석까지 자사의 상표를 침투시키려고 한다. 최근에 스타벅스는 비엔나, 마드리드, 파리, 멕시코시티에 가게들을 열었다. 그것은 모든 대기업들이 하고 있는 일이다. 그러나 큰 것이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스타벅스 사람들은 종교, 믿음, 영혼, 마음 등에 관해서 얘기하지는 않지만 이 회사는 정신적인 가치에 뿌리를 두고 있다. 스타벅스는 직원들, 커피 재배인들과 함께 황금률(당신이 사람들에게 대우받고 싶은 것처럼 사람들을 대우하라)을 실천하고 있다."

  저자가 여기 쓴 내용들이 모두 사실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가 커피 판매 비용을 이스라엘의 (대 팔레스타인) 전쟁 자금으로 댄다는 사실이 변하진 않는다. 경영을 그럴 듯하게 잘 포장했을지는 모르지만, 결국 우리가 마시는 커피 값은 팔레스타인을 폭격하는 미사일 값의 일부다. 이 사실이 바뀌지 않는 한 - 혹 그동안 내가 모르는 다른 변화가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 스타벅스는 결코 윤리적, 도덕직 기업이 될 수 없다. 맥도날드에 대해서는 이미 관련 영화도 나오는 등 많이 알려졌기 때문에 패스.  

p.s. 비추임에도 별 하나가 더 붙은 건 큰 틀에선 바른 소리를 하고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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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nleft 2009-07-09 0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타벅스와 이스라엘의 관계는 아직 딱히 밝혀진건 없습니다. 다만 CEO 인 하워드 슐츠가 꽤 극렬한 시오니스트라는건데.. CEO의 개인적 활동을 그 기업과 연결시키는 것이 과연 합당한 것인가는 생각해볼 문제인 것 같네요.

마늘빵 2009-07-09 07:48   좋아요 0 | URL
아 그런가요? 어느 책(기사)에선가 CEO만의 문제가 아니라 스타벅스의 문제로 언급한 걸로 알고 있는데... 그냥 소문인건가요? 관련 기사나 책을 더 찾아봐야겠군요. 명확한 사실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다락방 2009-07-09 0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땡큐 스타벅스』란 책을 보면 스타벅스는 이미 은퇴한 노인을 고용하기도 하구요(표지만 봤는데, 스타벅스에서 일하는 저자가 실제 자신의 삶을 쓴 책이더군요), 스타벅스 매장에 가보면 수입의 일부를 아프리카의 불우한 아동들을 위해 쓰고 있다고 해놨더라구요(물론 자기네가 나쁜짓했다고 매장에 써놓진 않겠지만). 알려진 것 처럼 스타벅스의 커피값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싸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라고 하는데 욕은 바가지로 얻어 먹고 있죠. 우리는 어쩌면 굉장히 많은 것들을 잘못 알고 있는지도 몰라요.

마늘빵 2009-07-09 09:48   좋아요 0 | URL
으음, 글쎄요. 삼성 같은 경우도 좋은 데에 돈을 많이 쓰기도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삼성의 이면은 또 다르니까요. 스타벅스의 이러한 문화 정책들도 그런 차원이 아닐까도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미국 시민단체들이 스타벅스를 까대는 것에 대해서, 저자는 지나치게 옹호를 하는 듯한 인상을 보이는데, 그 시민단체들의 주장이 틀렸다고 보기는 어려워요. 맥도날드도 역시 마찬가지로 좋은 일 많이 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