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2년 전인가부터, 아니 어쩌면 작년부터인지도, 새해 신문에 끼어오는 신춘문예발표란을 훑어보는 습관이 생겼다. 아니 습관이라하긴 뭣하구나. 습관은 오래 누적된 것이니 만큼 적절한 표현은 아니다. 어쨌든 아침에 들어올린 무자년 1월 1일의 신문은 두툼했고, 뭐가 이렇게 많나 해서 안을 살펴보니, 신춘문예발표지가 끼워져있었다. 올해는 또 어떤 사람들이 그간 자신의 내면에 누적시킨 문학의 꿈을 실현했나 궁금해진다.

  시, 소설, 희곡, 동화 등 일일히 모든 글을 읽어보진 않는다. 내가 관심 갖는 부분은 당선자의 이력과 그의 소감과 심사평이다. 올해도 역시 작년만큼이나 독특하다고 말하긴 어렵고, 고생한 흔적이 여실히 느껴지는 이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었다. 신춘문예 당선자들의 이력을 보고 있으면 이 지면만큼은 사회의 어떤 힘도 미치지 않는 것 같이 느껴진다. 그건, 당선자들의 이력이 보통 사회에서 주목받는 엘리트의 것과는 한참 동떨어져 있기 때문인지 모르겠다.

  물론 이들 중 대학원까지 졸업한 고학력자도 끼어있긴 하지만, 적어도 학력이나 학벌이 당선에 영향력을 행사하지는 않는다. 소설, 시, 희곡, 동화 등 각 분야별 1등이라 할 수 있는 이들은 대개 우리가 알고 있는 1등들의 프로필과는 상당히 다르다. 그들은 부유한 집안에서 자란 것 같지도 않고,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의 소위 말하는 '수능성적 상위등급'의 일류대 출신도 아니다. 가족 중 정부 고위 기관이나 학계의 거목들이 있는지는 알 수 없으나 - 그것까지 나와있지도 않고 나올 필요도 없으니 - 먹이사슬의 꼭대기에 있는 이들이 아닌 건 분명해보인다.

  신춘문예 당선 지면은 그런 점에서 참 공정하다. 이런 생각 자체가 문학계를 잘 모르는 순진한 생각일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당선자들은 심사위원들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뽑힌 인물들이니, 심사위원과 특별한 모종의 관계를 맺고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이런건 가능성 없는 음모론에 가깝다는 생각이다. 이것 역시 지극히 나의 주관적인. 

  생각해보면 오늘 신춘문예 지면에 이름을 올린 이들 뿐 아니라 등단한 소설가나 시인, 동화작가들의 간판과 배경은 유독 다른 분야의 상위그룹과 너무나 다르다.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대학 출신거나 고졸학력자도 있고, 서울의 부유한 지역보다는 가보지도 못한, 듣도보지도 못한 작은 지역 출신인 이들이 많다. 나이는 20대에서 50대를 넘나들고, 외모는 꽃미남 꽃미녀와는 담을 쌓았다. 이들은 나이도 적지 않고 얼굴엔 매일마다 출퇴근을 반복하며 저녁엔 영어공부에 열을 올리는 이들과는 다른 표정을 담아내고 있다.  

  좋은 문학 작품은 고민없이 세상을 살아온 이들보다는 산전수전 온갖 경험을 겪은 물리적으로 젊은 나이에 세상사에 새로울 것이 없는 4,50대의 표정을 갖고 있는 이들에게서 나오는 듯 하다. 내 생각만큼 당선자들은 심하게 고생을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고생이 아니라면 열정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을 것) 그저 꾸준히 습작한 결과 한 편을 보냈는데 그게 당선된 것일 수도 있다. 내가 그들의 이력과 표정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치만, 정말 그들에겐 남다른 무언가가 있다. 남들이 살지 않은 세계를 그들은 자기 안에 살고 있다. 그렇게 믿는다. 그들의 당선작을 읽다가 가슴이 저릿한 건 그 때문이 아닐까.  

p.s. 다 읽어 본건 아니지만 한국일보 신춘문예 소설 당선작 진연주씨의 '방'이 내겐 인상적이었다. 그건 아마도 시나 희곡이나 동화를 읽어내는 눈은 없지만, 소설은 그나마 친숙하기라도 해서 그런지도.


당선소감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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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주나무 2008-01-01 14: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춘문예 당선 지면은 그런 점에서 참 공정하다"
신춘문예 시스템에 대한 말인지 아니면 시스템과는 상관 없이 단순하게 지면구성이 공정하다는 말인지는 알 수 없으나, 정치가 경제와 별개로 생각할 수 없듯, 신춘문예 시스템과 신춘문예 지면구성은 따로 뗄래야 뗄 수 없지 않나 싶네요. 신춘문예의 공정성이 없다면 지면의 공정성은 별 의미 없는 수사에 불과하니까요. 그래서 만약 신춘문예 시스템까지를 포함한 지면의 공정성으로 받아들인다면 '특정'이라는 수식어가 포함되어야 할 듯~~
만약 그 판이 공정하다면 거기서 흘러나오는 작가들은 다 어디로 흘러갔을까요? 신춘문예는 매우 오래된 논란 소재였지만, 거기서 한끗도 나아가지 못했다고 생각해요. 특정이라는 말이 포함된 신문사는 영세 신문사라 별 영향력이 없고, 특정을 뺀 나머지 신문사는 아무래도 신문사의 역량을 재생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지 않을까 싶네요~~ 신춘문예에 별다른 반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구요~~
너무 겉으로만 에워싸는 것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에 이렇게 무리한 댓글을 만들어 봅니다~~

마늘빵 2008-01-01 15:06   좋아요 0 | URL
신춘문예의 시스템에 대해서는 속사정을 알 순 없죠. 당선된 이들이 다 어디로 흘러갔는지도 일일히 살펴보지 않아 모르겠지만, 그네들의 노력부족일수도 있고, 아니면 진로를 바꿔 다른 곳으로 갔을수도 있겠죠. 계속 작품활동을 하는 이들도 있을테고. 이후의 일까지를 글에 담은건 아니랍니다. 제가 위에서 말한건, 지면 밖 사회와 지면 안 사회의 다른 모습이랍니다. 어떤 환경과 어떤 배경을 가진 삶을 살아온 자가 승자가 되는지의 문제랄까요. 당선자들의 이력을 봤을 때 개인적인 노력에 따라서 그나마 공정하게 다뤄지는게 그 공간이 아닐까 생각해본거랍니다. 신춘문예 자체에 대한 논란은 제가 뭔지 모르겠고요. 신문사의 권력구조 이런걸 말씀하시는거라면, 이건 별개로 논의해야돼요. 제 글에서 이 부분을 논해선 안됩니다. 삶의 주관적인 풍경을 이야기했을 뿐. -_-

"신춘문예 당선 지면은 그런 점에서 참 공정하다" 위의 단락들로부터 어떤 맥락에서 뽑아져나온 문장인지 읽어보시면 비판이 잘못되고 있음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비교대상은 그 내부가 아니라 사회의 일반적인 풍경과 문학인의 풍경입니다.

승주나무 2008-01-01 16: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시 읽어보니 제가 주소지를 잘못 찾은 것 같네요. 아프 님이 얻으셨을 감동에 재를 뿌린 것 같아 미안합니다.
다만 신춘문예라는 것 자체가 너무 많은 혐의를 가지고 있어서 당선이 된 그 분들의 순수한 발언들이 그대로 보이지 않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이명박 당선자도 인생 면면을 살펴보면 진정성이 느껴지는 부분이 많으니까요. 이건 다 제가 반골 성향에 급진 성향이 가득했기 때문입니다.
벽두부터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네요. 아프 님의 진정성에 의심을 가진 것은 아닙니다.

마늘빵 2008-01-01 18:21   좋아요 0 | URL
아 -_-a 어떤 맥락에서 말씀하신건지는 알아요. 이 글에서 승주나무님에게로 뻗어나간 단상 같은 거라고 생각하는데, 그게 이 글에 대한 부당한 비판으로 생각되어서 그리 말씀드렸습니다. :) 저도 문단권력에 관해서는 강준만의 몇몇 글을 통해 접했는데 음, 이건 별도로 이야기해야할 거라 생각해요. 요것과는 따로.

hnine 2008-01-01 2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신춘문예 당선작은 다 못읽어도 당선소감은 꼭 읽는 버릇이 있지요.
접힌 부분의 당선 소감, 역시 가슴에 와닿는군요.
저는 조선일보 신춘문예 당선작만 오늘 아침 보았답니다.

마늘빵 2008-01-01 21:29   좋아요 0 | URL
당선소감이나 이력을 보고 있으면, 문학의 꿈을 위해 길을 한참 돌아오신 분들이 종종 보이더라고요. 한참 나이 먹은 뒤에도 꿈을 버리지 않고 꾸준히 걸어오신 분들이 대단해보입니다. 이력을 보니 한국일보 희곡당선자는 이미 부산일보에서 당선된 적이 있더라고요. 작년에 이어 올해 이관왕인데 이렇게도 되나봅니다. 당선된 적 있는 사람이 다시 응모해도.

춤추는인생. 2008-01-02 0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저두요 아프님 님과같은 이유로 신춘문예를 좋아한답니다.. 문단 권력이니 뭐니 해도. 우리가 지면에서 보는 그들의 이력은 옆집청년같은 느낌이 드니까요. 웬지 당선소감보면 마음이 짠해지는게. 저는 그럴때 신문지면을 한번씩 쓰다듬어 주곤 한다는.ㅎㅎ
아마 지방신문에서 당선되면 청탁이 잘 들어오지 않기때문에 다시 메이저급신문에서 등단하려고 노력한다고 하더군요. 이렇게 보니 문단권력이라는말이. 우리에게는 잘 와닿지 않아도 이제 막 데뷔하는 신인작가들에게는 피부깊숙히 와닿는 말인지도 모르겠지만요.^^

마늘빵 2008-01-01 23:51   좋아요 0 | URL
네. 춤인생님은 그 분들의 소감을 읽으며 푹 빠져버릴거 같은걸요. 쓰다듬는다는게 어색하지가 않습니다. 춤인생님에겐. ^^ 저도 대략 들어서는 알고 있는데, 주요 신문사나 실천문학사 등의 몇몇 곳을 제외하곤 등단 이후에도 썩 자리를 펼만한 곳이 없나보더라고요.

LAYLA 2008-01-02 0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당선자 중 86년생이 있더군요 ㅠ,ㅠ 깜짝 놀랬어요

마늘빵 2008-01-02 09:08   좋아요 0 | URL
이건 또 어느 신문이래요. -_- 철푸덕. <달려라 아비>인가 쓴 작가도 등단했을 때 매우 어렸을거에요. 그때도 놀랐던 기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