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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읽는 한국철학 - 인물들과 함께 떠나는 한국철학 시간여행
황광욱 외 지음 / 동녘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한국철학. 국내 대학의 학부 철학과의 커리큘럼은 대학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지만 아직은 독일과 영미철학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과거 우리나라에 서양철학이 상륙했을 때, 그것은 일본으로부터 건너왔고, 일본의 서양철학은 독일의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므로 커리큘럼 또한 독일 철학이 주를 이루었고, 칸트와 헤겔이 그 중심이 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며 철학의 흐름이 영미로 건너왔고, 이에 관한 과목들이 개설되며 독일철학에 편중된 비중은 줄어들게 되었다.
동양철학에 관해 말해볼까. 동양고대철학사, 동양근현대철학사 와 같은 개론 과목들을 제외하면 동양철학 과목은 아마 서양철학 과목에 비해 적을 것이다. 이것도 역시 대학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주역연구, 장자 강의, 노자 강의, 유학철학 등등의 과목들이 언뜻 떠오르지만, 그중에서도 한국철학 과목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저 개론으로 한국철학사 가 존재할 뿐이다. 우리는 철학을 공부한다고 하지만 철학사를 다룸에 있어서 한국철학은 소외되어있다. 기껏 성균관대 유학철학과에서, 혹은 동양철학과에서, 정식으로 다룰 뿐이다. 마치 중국철학과 유행하는 서양철학을 공부하기 위해 그래도 한국에서 철학하는 자로서 한번쯤 알고 가자라는 식의 곁다리 역할 정도를 할 뿐이다.
oo철학과 같이 '철학' 앞에 나라이름을 붙여 철학을 칭할 수 있는 국가는 몇 없다. 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 중국, 인도 정도가 다이고, 한국도 여기에 포함된다. 한국이란 나라는 물론 그것이 대부분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철학의 변형된 형태이긴 하지만, 나름 독창적인 철학사고를 했다고 보여지는, '철학사'를 이야기했을 때 꽤 큼지막한 건들이 있는 그 몇 안되는 철학하는 국가에 포함된다. 한국인들을 '지금 여기'에 놓이게 한 근원은, 철학이다.
지구 전체가 거스를 수 없는 추세인 세계화에 참여해있고, 이러한 세계화는 "작은 공동체의 일원이기 이전에 세계인으로서의 소양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 '나'에 대한 성찰이 전제되지 않고 세계인이 되는 것은 '나'를 버리고 '남'에게 흡수되는 것 밖에 될 수 없"으며, 고로 '지금 이곳의 나'에 대한 성찰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그 근본은 철학이 될 것이다. 한국철학은 현재 유행을 타고 있는 서양의 어떤 철학을 공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지금 이곳의 나'를 알고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주춧돌이 되어야 한다. 길거리에 널려 있는 한번쯤 발로 건드리고 가야하는 돌이 아니라, 강을 건너기 위해 반드시 밟고 넘어가야만 하는 돌이다. 건물을 새로 짓기 위해 제일 밑바닥에 깔아야 하는 돌이다.
여기 이 책에 열 여덟 명의 한국철학자들이 놓여있다. 최치원, 정몽주, 송시열, 최제우, 최익현, 원효, 지눌, 서경덕, 이황, 이이, 조광조 등등 대개는 우리가 한번씩 접해본, 최소한 이름은 알고 있는 인물들이다. 이황과 이이가 천원권과 오천원권에 괜히 얼굴을 들이민 것은 아닐게다. 그만큼 한국이란 나라가 오늘에 이르는데 막중한 역할을 했고, 그것이 비록 정치적이거나 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할지라도, 한국의 정체성을 만들어주는데 큰 기여를 했기 때문일 터이다. 그 둘을 비롯하여 오늘날의 한국을 만드는데 기초가 되었던 열여덟 개의 돌을 짚어 볼 필요가 있다.
p.s.
1999년 '한국철학, 화두로 읽는다'라는 제목으로 나온 바 있는 이 책은, 2007년 '한 권으로 읽는 한국철학'이란 제목으로 새롭게 탄생했다. 제목이 바뀌고 좀더 보완 집필 되었다. 기존의 책은 안에 들어있는 한국철학의 거장들을 시대순으로 구성했었고, 이번에는 인물들을 세 개의 주제로 나누어 구성했다는 차이가 있고, 기존의 열 다섯명에서 세 명을 추가해 열 여덟명으로 바꾸었다는 정도의 변화가 있다. 이전의 책을 살펴보지는 않았지만 저자들은 이전 책이 팔리지 못했던 이유가 제목과 내용구성에 있었다고 판단한 듯 하다. 하지만, 지금 이렇게 바뀐 순서와 제목보다 그때가 더 나았겠다 싶다. '한국철학, 화두로 읽는다' 보다는 '한권으로 읽는 한국철학'이 더 대중적인 제목이고 눈에 띄기는 하지만 내용을 살펴봤을 때 그에 더 적절한 제목은 이전의 것이었다. 내용구성 또한 별 의미 없는 세 개의 주제로 나누어 쪼깨느니 시간순서대로 구성하거나 아니면 서로에게 영향력을 주었던 철학자들끼리 묶어 배치했으면 어땠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