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도의 가격 - 기후변화는 어떻게 경제를 바꾸는가
박지성 지음, 강유리 옮김 / 윌북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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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는 단순하게 환경에만 국한된 영역이 아니다. 폭염이 일상화 된다면, 더위로 인한 사망자 수가 증가하고, 범죄율이 상승하며, 노동생산성은 저하된다. 이는 데이터로 확인된 '사실'이다. 더 큰 문제는 기온의 급격한 상승으로 저소득층과 개발도상국에서 사는 사람이 받는 고통의 질이 유럽 및 미국의 상류층보다 더 크다는 것이다. 기온의 폭주는 극단적인 재난과 공포가 아니라 일상적은 교육과 건강에 영향을 주고 사회복지과 공공보건은 물론 도시계획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문제이다. 환경 이슈로 기온과 기후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대는 끝났다. 환경 변화가 경제 정책과 발전은 물론 교육, 공공의료, 사회복지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토대로 통합적인 문제해결이 필요하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문제라는 것을 돈으로 결정하려는 인간의 심리'에 대해서 고민했다.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이 결국 경제발전이라는 명목하에 우선순위가 조정되고 탄소중립도 '돈이 얼마나 필요한가'라는 계산식으로 진행된다. 굳이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는 것을 막는다'라는 문장이 왜 필요한 것일까? 인간이 '어떤 세상을 만들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 '돈'이라는 논리가 필요할까? 기후위기는 돈이 아닌 사회정의, 윤리, 인간 동물 본성의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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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픈 아이들에게
한종윤 지음 / 다산글방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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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픈 아이들에게'를 읽으면서 아픈 것은 청소년이 아닌 한국 사회라고 생각하였다. 무기력증, ADHD, 우울증, 학교 내에서 겪은 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대안학교를 선택한 청소년과 함께 살아가는 한종윤 작가는 학생을 고쳐야 할 대상으로 보지 않았다. 함께 이 지구를 살아가는 인간으로 동행했고, 삶을 함께 나누고자 했다. 청소년이 힘들어했던 이유는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상처가 청소년에게 그대로 투영되었기 때문이다.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아픔을 단순히 그들의 문제로만 남겨두지 않고 더 나은 사회가 되기 위한 본질적인 질문을 던져야할 시간이라고 생각된다. 우리는 어디에서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을까? 청소년에게 아프다라는 수식어를 붙여야만 하는 사회가 과연 괜찮은걸까? 우리는 언제쯤 '같이 살아가는 어른'이 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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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는 갈대
펄 벅 지음, 장왕록.장영희 옮김 / 길산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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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는 갈대의 목차를 보면 제1부 왕조의 몰락부터 제2부 살아있는 갈대의 투쟁, 제3분 끝나지 않는 갈등으로 이어진다. 대지 3부작처럼 아버지-아들-손자가 주인공이 되는 시스템인데 대지보다는 분량이 적어서 한 권으로 출간될 수 있던 것 같다. 전반적인 서평에 앞서 개인적으로 2014년에 출간된 책인데도 번역의 퀄리티가 매우 낮고, 오탈자가 많아서 아쉬운 소설이라고 생각되었다. 그 외로 미국인의 시선에서 쓰여진 책이다보니 펄 S. 벅의 스토리텔링이 아무리 좋아도 한국인의 시선에서는 한국의 역사 및 문화에 대한 내용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대지 3부작을 중국인이 싫어한다는 내용을 얼핏 들은 것 같은데, 내가 살아있는 갈대를 읽어보니 왜 중국인이 대지를 싫어했는지 공감이 간다. 다만, 케네디 대통령이 식사 자리에서 펄 S. 벅에게 "주한미군에 너무나도 막대한 세금이 들어가고 있으며, 따라서 옛날처럼 일본이 한국을 지배통치 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하자 바로 정색을 하며 "그것은 마치 미국이 옛날 영국의 식민지로 돌아가자는 말과 같은 것"이라고 반박했다는 일화를 보면 최대한 한국인 입장에서 소설을 쓰려고 노력한 것 같다.

일환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는 제1부 왕조의 몰락을 읽을 때, 불편했던 점은 조선 후기의 복잡한 정치적 상황과 당파적인 이해관계가 비교적 단순화되었다는 것이다. 명성황후와 대원군의 갈등이 여성 정치인과 가부장적인 대원군의 개인적인 갈등으로 비춰진 모습이라거나 일환의 행동이 개인적인 용기와 비극으로만 보였다는 것은 유럽계 백인이 보는 아시아의 전형적인 모습으로만 비추어진 모습이다. 한국 민중이 가지고 있던 상황이 고된 삶과 낙천적이고 순박한 이미지로만 표현된 것은 아쉽다.

그럼에도 펄 S. 벅은 한 가족 내에서 변화하는 사회와 다양한 이념 갈등을 풀어내기 위해 노력했다는 흔적이 보인다. 성격이 서로 다른 두 형제 연환과 연준의 선택은 민족적 정체성과 자유, 분열되는 윤리와 개인의 희생에 대하 문학적 묘사로 쓰여지고 있다. 개인의 행복을 뒤로 하고 민족을 위해 정처없이 떠돌지만 폭력주의를 정당화 할 수 없는 연환과 기독교 신앙을 받아들이지는 않지만 가족을 위해 희생하려다 사망한 연준의 삶은 시대적 비극이다. 혈연으로 이어진 가족이지만 혁명가로서 살았던 연준과 순교자가 된 연환에 이어 부모없이 살아 방황하는 사샤와 중립을 지키고자 하는 양의 갈등은 단순한 정치적인 입장 차이를 넘어 역사가 만든 비극의 서막이었다. 그 당시의 한국에서 한국인은 어떤 삶은 살아야만 하였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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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기대하고 상처받지 마라 - 관계에 배신당하는 당신을 위한 감정 브레이크 연습
하야시 겐타로 지음, 한주희 옮김 / 갤리온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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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대화를 하면서 관계를 맺고, 가끔은 그 안에서 상처를 받을 때도 있다. 무심코 던진 말 한마디 때문에 상처를 줄 때가 있고, 충분히 대화로 나의 생각을 표현했다고 생각했는데 오해가 쌓이거나 기대가 어긋나기도 한다. '혼자 기대하고 상처받지 마라'는 대화로 인해 상처를 주고받지 않게 도움을 주고 감정을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실용서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기대라는 욕구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행동으로 보여주거나 나의 감정을 알아주길 원하는데 상대방이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한다면 상처를 받는다. '혼자 기대하고 상처받지 마라'에서는 이런 기대감을 줄이고 대화로 자신의 생각과 욕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소통하여 감정적인 상처를 줄이는 것을 제안한다. 자신이 받은 상처를 숨기거나 억누르라는 것이 아니라 말이나 글에 모든 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듣는 사람이 상황이나 맥락을 별도로 해석하지 않고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로컨텍스트 화법을 사용한다면 오해로 인한 감정 싸움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 하야시 겐타로의 생각이다.

하야시 겐타로는 기본적으로 리더십 코칭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기에 일로서 사람을 만나는 직장에 대한 사례가 많이 나왔지만 개인적으로 로컨텍스트 화법이 가족, 연인, 친구 관계에서도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친밀한 관계에서 '말 하지 않아도 알아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더 크고, 그로인한 상처도 많이 받는다. 가깝고 친밀한 관계일수록 정확하고 따뜻한 말로 감정을 표현해주는 것이 깊고 건강한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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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푸드 선언 : 어떻게 먹을 것인가 - 지구를 바꾸는 작은 혁명
앨리스 워터스 지음, 이수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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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푸드 문화의 서론은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가 우리 삶을 결정한다'로 시작하고 결론은 '우리의 미래는 음식에 달려 있다'로 끝맺음이 난다. 인간을 비롯하여 모든 동식물은 무언가를 통해 영양분을 섭취해야 살아갈 수 있다. 배송, 냉동식품, 간편식이 식탁에 오르는 음식의 표준이 되어버린 시대에서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는 개인적인 기호와 생활습관이 아닌 자신의 가지고 있는 신념의 표현이 되었다. 대량생산으로 표준화된 농산물은 지역의 농업을 소멸시키고 다양한 문화를 바탕으로 한 식문화를 통일시켰다. 이는 각 나라마다 각기 다른 생태의 다양성을 무시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계절이 가지고 있는 감각과 공동체의 교감을 없애버린다. 한국에서는 김장문화가 사라지고 이탈리아에서는 1년 동안 먹을 토마토 소스를 만드는 패밀리 토마토 소스가 시판용 김치와 토마토 소스로 대체되고 있다. 슬로푸드 문화는 빠르고 효율적인 삶이 아닌 자연의 속도로 다시 되돌아가기 위한 시작을 의미한다.네이티브 아메리칸 중 라코타 족에서는 Mitakuye Oyasin이라는 인사말이 있다. 우리 모두는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인간은 매일 음식을 소비하지만 그 음식이 어디서 왔고 누가 기르고 만들었는지에 대해 무지하다. 음식이 식탁에 오르는 그 과정 증에 흙에서 어떤 생명이 자랐고, 공동체가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해 무관심해지고 있다. 예전에는 직접 농사를 짓고 동물을 키웠기에 생명과 땅의 소중함을 몸소 느끼면서 살았지만 이제는 그 모든 것이 단절되1었다. 제철의 식재료를 집 근처에서 구하는 소박한 행동이 생물의 다양성을 보존하고 토양을 회복시키는 느린 걸음이 될 수 있다. 속도의 문명에서 인간동물이 잃어버린 자연과의 관계를 다시 고민하자는 의미에서 슬로푸드 선언은 중요하다. 나는 슬로푸드 선언을 읽으면서 한국이라는 도시밀집국가에서 스마트팜을 제외하고 자연생태를 해치지 않는 도시농업이 가능할까에 대해 고민을 해보았다. 한국은 인구밀집도가 높고, 특히 그 인구가 서울과 경기권에 몰려있다. 이런 국가에서 실천가능한 슬로푸드란 무엇일까?

네이티브 아메리칸 중 라코타 족에서는 Mitakuye Oyasin이라는 인사말이 있다. 우리 모두는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인간은 매일 음식을 소비하지만 그 음식이 어디서 왔고 누가 기르고 만들었는지에 대해 무지하다. 음식이 식탁에 오르는 그 과정 증에 흙에서 어떤 생명이 자랐고, 공동체가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해 무관심해지고 있다. 예전에는 직접 농사를 짓고 동물을 키웠기에 생명과 땅의 소중함을 몸소 느끼면서 살았지만 이제는 그 모든 것이 단절되1었다. 제철의 식재료를 집 근처에서 구하는 소박한 행동이 생물의 다양성을 보존하고 토양을 회복시키는 느린 걸음이 될 수 있다. 속도의 문명에서 인간동물이 잃어버린 자연과의 관계를 다시 고민하자는 의미에서 슬로푸드 선언은 중요하다. 나는 슬로푸드 선언을 읽으면서 한국이라는 도시밀집국가에서 스마트팜을 제외하고 자연생태를 해치지 않는 도시농업이 가능할까에 대해 고민을 해보았다. 한국은 인구밀집도가 높고, 특히 그 인구가 서울과 경기권에 몰려있다. 이런 국가에서 실천가능한 슬로푸드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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