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끝의 온실
김초엽 지음 / 자이언트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제목은 멋지다. 이건 단편소설 제목이던가. 그 소설은 아직 못 봤다. 볼 기회가 있었는데 안 본 걸 보면 마음이 내키지 않는 걸지도. 김초엽 소설은 단편 한편 보고 이번에 《지구 끝 온실》을 보았다. 이건 장편이다. 인류가 지구를 망쳐서 살 곳이 없어질 수도 있겠지. 지금은 한번에 망치지는 않지만, 망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지구를 망치는 시간이 되돌리는 시간보다 더 조금 걸리는구나. 그러면 언젠가는 그게 한꺼번에 밀려올지도. 지구를 좀 더 생각해야 할 텐데. 나도 생각만 하고 딱히 하는 건 없구나. 그저 살뿐이다. 지구에 해가 되는 건 인류, 곧 사람이다. 사람이 살면서 지구에 해를 덜 끼치고 살면 좋을 텐데. 그런 생각이라도 하면 좀 나을지도.

 

 지구 기온은 예전에도 올라갔다. 그때는 그렇게 빠르지 않았다. 지금은 속도가 빨라져서 기후변화가 심하다. 2021년에는 세계 곳곳에 비가 엄청나게 내리고 엄청나게 덥기도 했다. 힘이 센 태풍. 몇해 전까지만 해도 난 태풍이 와도 비는 많이 오지 않겠지 했다. 그건 내가 잘못 알았던 건지도 모르겠다. 태풍은 비를 아주 많이 뿌리는데. 태풍이 생기고 한국으로 다가오면서 비를 많이 뿌려서 내가 사는 곳에 오면 비가 덜 내렸던 거겠지. 다른 지역에는 비가 많이 왔다는 소식을 듣기도 했다. 지금은 한곳에 집중으로 내리기도 한다. 중국에는 하루 동안 내린 비가 한해 동안 올 만큼이었던 적도 있다. 지구온난화는 비뿐 아니라 산불도 자꾸 나게 한다. 갈수록 지구가 안 좋아지는 것 같아 걱정이다. 언젠가 지구가 소설에 나온 것처럼 되고 인류는 돔 안에서만 살아야 하는 건 아닐지. 그렇게 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과 지구 생물이 죽을지 모르겠구나. 그전에 대멸종이 일어날 수도 있겠다.

 

 더스트 폴은 지구에 일어난 재앙에 가까웠다. 사람 몸에 해로운 먼지가 엄청나게 나타나고 죽은 사람도 많고 내성이 있는 사람은 안 좋은 일을 겪기도 했다. 그건 차별일지도. 돔에 사는 사람과 돔 바깥 사람, 공동체. 나오미와 아마라는 내성종이 산다는 도피처 프림 빌리지를 찾아다녔다. 둘은 연구소에 잡혀 있었는데 거기에서 달아났다. 멸망해 버린 세상에 희망이 있는 곳을 찾아 떠도는 이야기로 보일 수도 있겠다. 나오미와 아마라가 프림 빌리지에 가고 거기에서 지내는 이야기는 나중에야 나온다. 나오미와 아마라라는 이름이어서 한국 사람은 안 나오나 했는데 한국 사람도 나온다. 더스트생태학을 연구하는 곳에서 일하는 아영. 강원도 해월이라는 곳 있을까. 온유라는 곳은 없을 것 같은데. 실제 있는 지명도 있고 만든 곳도 있겠지. 그건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데. 강원도 해월에 모스바사라는 식물이 나타나서 그걸 더스트생태학연구소에 알아봐달라고 했다.

 

 아영은 어릴 때 알았던 이희수가 그 식물을 자기 마당에 심었던 것을 떠올렸다. 지금은 더스트가 사라졌지만, 한때 더스트 때문에 사람들은 살기 힘들었다. 공동체를 만들어 살아가는 사람도 있었는데 공동체는 시간이 가고는 사라졌다. 그 가운데 온실이 있었던 프림 빌리지가 있었고 모스바나를 만든 식물학자가 거기에 있었다는 걸 아영은 알게 된다. 앞에서 말한 나오미와 아마라가 찾아간 곳이 바로 그곳이다. 그곳은 나중에 전설처럼 된 것 같기도 하다. 사람들이 나오미와 아마라를 랑가노의 마녀라 하기도 했는데, 두사람이 말한 프림 빌리지 이야기는 아무도 믿지 않았다. 믿지 않으면 그런가 보다 하면 될 텐데, 믿어주지 않으면 마음이 안 좋을까. 그럴지도. 더스트는 그 일을 일으킨 곳에서 말하고 그걸 없애려 했다. 그전에 더스트는 줄어들었다. 그건 프림 빌리지에 살았던 사람이 세계 여기저기에 퍼뜨린 모스바나 때문이었다.

 

 프림 빌리지가 그렇게 오래 있었던 건 아니지만, 거기에 살았던 사람은 그곳을 잊지 못했다. 또 다른 프림 빌리지를 만들려 했지만 잘 안 됐다. 이런 거 이야기하는 건지, 나도 잘 모르겠다. 잊힌 역사일 수도 있겠다. 많은 사람은 모스바나와 그걸 퍼뜨린 사람이 있었다는 건 모르고 다른 걸로 더스트가 사라졌다고 여겼다. 엉뚱한 사람을 영웅이다 했다. 그런 모습 보니 친일파가 잠깐 떠오르기도 했다. 그런 뜻으로 쓴 건 아닐 텐데. 프림 빌리지 사람이 세상을 조금 구하기는 했겠지. 크게 드러나지는 않지만 이지수와 레이첼 이야기 같기도 하다. 서로한테 관심을 갖기는 했지만, 그 이상은 나아가지 않은. 두사람은 프림 빌리지가 무너질 때 헤어지고는 서로를 오래 생각했다. 그런 거 바로 말하지는 않지만 그렇게 보인다.

 

 내가 무슨 말을 한 건지 나도 모르겠다. 애매하게 썼구나. 실제 있었지만 잊히는 일이나 사람은 많다. 이 소설을 보니 그런 게 생각나기도 한다. 세상이 망했다 해도 다시 좋게 만들려는 사람도 있겠지. 사람은 더 힘들 때 큰 힘을 내기는 하는구나. 지구가 망하지 않기를 바란다.

 

 

 

희선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감은빛 2022-04-21 10: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맨 처음에 언급하신 그 단편 소설집을 저는 재밌게 읽었어요. 김초엽 작가의 장편은 어떨지 궁금하네요. 주문해야겠어요. 고맙습니다!

희선 2022-04-22 23:52   좋아요 1 | URL
그 소설집 보신 분 많겠습니다 그걸로 이름이 많이 알려지기도 하고, 지금도 새 책이 나오면 많은 사람이 볼 듯합니다 이 책 재미있게 보시면 좋겠네요


희선

scott 2022-04-21 13:1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지구 끝의 온실
우리는 현재 마스크 없이는 활동하기 힘든 세상에 살고 있죠

거대한 돔에 갇혀 있는 지구인
지구는 더욱 뜨거워 지고 있고
비는 좀처럼 내리기 힘들고
벌들은 사라지고 있는 ^^

희선 2022-04-22 23:57   좋아요 1 | URL
몇해 전에는 미세먼지가 너무 심하다고 여겼는데... 그나마 그때가 나았던 거였습니다 갈수록 미세먼지 심해지고 지금도 가끔 심한 날 있네요 이제는 바이러스도 걱정해야 하는군요

지구 자체를 커다란 돔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더 늦기 전에 뭐든 해야 할 듯한데... 오늘은 지구의 날이더군요 이런 날을 만들었으니 지구를 잠시라도 생각하겠지요 이번주에는 무슨 날이 많네요 23일은 책의 날이에요


희선

mini74 2022-04-21 18:0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희선님 글 읽으니 새록새록 기억이 납니다 ~ 이 책 읽을때 한창 코로나가 심한 때라 더 공감하며 읽었던 거 같아요 ~

희선 2022-04-22 23:59   좋아요 1 | URL
이 책 지난해 팔월에 나왔군요 팔월에 비 온 거 생각나네요 가을장마... 지금도 코로나 여전한데, 분위기는 다르기도 하네요


희선

행복한책읽기 2022-04-21 21: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희선님 하이루~~~^^ 그럼요. 세상이 아무리 무너져도 좋아지게 하려고 애쓴 이들이 있어 이만큼 지속되지 않았겠어요. 저는 이 소설 3부가 정말 좋더라구요.^^

희선 2022-04-23 00:03   좋아요 1 | URL
자연뿐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도 안 좋은 일이 일어나기도 하는군요 그런 걸 늘 생각하고 좋은 쪽으로 바꾸려는 사람도 있네요 시간이 오래 걸리겠지만... 지구를 조금이라도 낫게 하는 것도 시간 많이 걸리겠습니다 3부를 쓰려고 1, 2부를 쓴 거겠지요


희선

페넬로페 2022-04-22 02: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김초엽작가의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를 좋게 읽어 이 책도 찜해놨어요.
인류가 지구의 환경을 망쳐서 망해가는 것은 확실한 것 같아요^^

희선 2022-04-23 00:06   좋아요 2 | URL
인류는 스스로 망할지도 모른다는 말이 많군요 그런 말을 해도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겠습니다 뭐든 작은 거라도 하면 좀 나을지... 그런 사람이 늘기를 바랍니다


희선

서니데이 2022-04-22 23: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요즘 나오는 작가들 중에서 정세랑 작가와 김초엽 작가의 책이 많이 소개되는 것 같아요.
처음 읽어보는 작가의 책들은 새로운 느낌이 좋고, 이전에 재미있었던 작가의 신간은 기다려져서 좋은 것 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희선님, 좋은 주말 보내세요.^^

희선 2022-04-23 00:09   좋아요 2 | URL
김초엽 작가가 나오고 한국에서 과학소설이 더 많이 알려진 것 같기도 해요 그전에도 과학소설이 있었지만, 많은 사람이 관심 갖지는 않았는데... 김초엽 작가 책 여러 권 나왔더군요 앞으로 더 볼 듯합니다 첫번째는 볼지 안 볼지 모르겠지만...

주말이군요 이번 주도 다 가다니... 서니데이 님 주말 편안하게 보내세요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