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나폴레온 힐 지음, 남문희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나폴레온 힐. 그냥 유명한 자기계발서 작가로만 알고 있었다.
그가 어느 시대 사람인지도 몰랐다. 매우 고전적인 이름을 가진 현대를 살아가는 컨설턴트라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을 보니 그는 이미 수십년 전에 죽은 사람이고,
그가 미국 철강왕 카네기를 위해 책을 쓰고, 수고한 인물임을 알게 되었다.
철강왕 카네기에 대해서도 그리 알고 있었던 것이 없었다.


나폴레온 힐은 철강왕 카네기가 자신이 터득한 부의 원리에 대해서
그를 대신하여 책을 쓸 작가로 선택된 인물이다.
카네기는 자신이 들려주는 이야기와 자신의 사고방식, 철학, 신념들을
나폴레온 힐이 좀더 깊이 연구하여 책을 편찬하도록 요청하였다.
그래서, 한 때는 카네기의 어록집 같이 몇 권의 책이 출간되었고,
나폴레온 힐이 명성을 갖게 되면서 그만의 이름으로 또 다시 몇 권의 책이 출간되었다.
카네기가 나폴레온 힐을 채용한 장면이 잠시 소개되는데 매우 인상적이다.
"내가 이런저런 책을 쓰려는데, 할 수 있습니까?"라고 질문을 던지고,
카네기는 답변을 기다렸다. 이미 수백 명의 작가들을 면담한 이후였다.
나폴레온 힐은 몇초가 걸리지 않아. "할 수 있습니다"라고 짧게 대답하였다.
그전에 면담한 작가들은 답변도 늦었고, 내용도 길었다. 자신감 있는 답변이 없었다.
카네기는 그 사실만으로 나폴레온 힐을 선택하였다.
또한 급여에 대한 협의도 남달랐다. 나폴레온 힐은 얼마를 달라는 말도,
얼마를 줄거냐고 묻지 않았다. 카네기 또한 책쓰는 과정이 적합하다면,
구지 수고비를 주지 않아도 스스로 많은 돈을 모을 지혜를 얻을 것이라 이야기 하였다.


이 책은 그렇게 시작하여 나폴레온 힐이 정립한 지혜의 보고이다.
이 책의 제목에 생각하라!란 문구가 강력하게 제시된다.
우선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 인생의 목표가 무었인지 등 자신의 강력한 동기를 적립하라 이야기한다.
깊이 생각하여 확고부동하고 넘치는 에너지를 불러올 수 있는 그런 목표를 세우라 이야기한다.
많은 사람들은 그냥 부자가 되고 싶다고 이야기한다.
구체적이지 않다. 그래서, 안되도 상관없다란 마음자세이다.
언제까지 얼마나 모으고, 모은 돈으로 무엇을 하고, 왜 그런 일련의 목표 성취가 필요한지 생각해 보지 않는다.
그래서, 로또를 사거나, 투기를 하는 등 요행을 바란다.
물론 로또로 부자가 되어 부를 잘 유지하거나 키우는 사람도 있다.
이런 경우는 사실 로또가 아니어도 부자가 될 유형의 사람들이다.
남들이 투기라 생각되는 상황에도 강한 목표와 동기가 있다면, 어떤 이는 그런 상황을 잘 활용한다.
자신의 목표성취를 매우 짧은 시간에 단축한 것이다.
비록 운이 따른 것이지만, 그 운을 잘 유지한다. 쉽게 벌었으니 쉽게 잃어도 되란 생각을 하지 않는다.


나는 이 책을 보면서 목표 설정과 계획의 중요성을 다시금 생각하였다.
또한 직업과 보수에 대해서도 다시금 생각하였다. 한만큼 받겠다는 생각은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받는 것보다 더 많이 스스로 일하려 해야 한다. 그래야, 더 많은 기회가 자신에게 열리게 된다.
보수 없이 일하려는 기본 자세가 된다면 신이 나의 성실에 대해서 빚을 진다고 느낄만하다면
분명 신은 우리에게 보상을 해 주실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은 인생을 좀먹는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마음자세와 성실함을 놓쳐서는 안된다.
이 책의 많은 글들은 분명 어디선가 들어본 듯한 내용들이다.
그도 그럴만한 것이 이 책은 이미 50~60년 전에 출간된 내용들이다.
그 후에 수많은 작가들이 이 책의 내용을 도용하여 오늘까지 온 것이다.
이 책의 저자와 카네기는 결코 그런 도용에 대해서 따지지 않는다.
지혜는 나누고 함께 경험하여야 더욱 성장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끊임없이 부자가 등장하고, 다시 새로운 인물들이 나타나게 된다.
부가 나쁘거나 부자들이 욕심만 채우는 종족들이었다면 이런 책도 없었고,
소위 흑수저는 꿈도 꿀 수 없는 상황이 될 것이다.
하지만, 바른 신념과 목표가 있다면 반드시 꿈은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그렇게 성공한 사람은 또 다시 후배와 이웃에게 나누게 될 것이다.
무보수, 헌신, 공유, 나눔 이 모든 것이 더 큰 성장과 성공을 유도하는 밑거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