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건 모르겠고, 돈 버는 법을 알려주세요 - 상위 1% 부자 3000명, 그 반전의 선택!
다구치 도모타카 지음, 홍성민 옮김 / 청림출판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어려운 건 모르겠고, 돈 버는 법을 알려 주세요.


제목 한번 인상적이다. 성질 급한 나 같은 이들에게 참으로 와닿는 그런 책이다.
나는 늘 돈이 필요하다는 생각만 한다. 그렇다고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러니, 더 벌 특별한 이유나 동기가 생기지 않는다.
그런데도 언제나 여유가 많아져서 주변 사람들을 도와주고 편하게 하고 싶단 생각을 한다.
그런데, 어느새 그런 주변들이 참으로 단순해져 버렸다. 거의 없다.
본업에 충실하다보니 회사와 집만 왔다갔다이다. 주말에는 교회에 간다.
물론 교회도 그리 열심인 편은 아니다. 그래서, 토요일은 아이들과 놀아 준다.


몇년 전만해도 이런 나의 삶이 답답하다는 생각을 참 많이 했다.
그래서, 이런 저런 책들을 참 많이도 읽었다. 지금은 설렁설렁 대충대충 읽는다.
그냥 세상 흐름과 세태를 파악하려는 의도가 강하다. 또한 늘 변화에 대비는 해 둔다.
어찌 보면 강태공이고, 어찌 보면 무개념, 무계획이다. 이런 내가 불편하고 불안하기도 했다.
지금은 오직 하나님께 의지한다. 좀더 제대로 나의 사고를 하나님께 맞추려 기도한다.


그렇지만, 오늘은 이 책을 끝까지 읽었고, 이 책의 제목에 끌리는 분들에게 소개를 하려한다.
이 책은 부자들의 습성, 곧 특징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부자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그들을 분석한 재테크 컨설턴트이다.
과거 아버지의 회사를 물려 받고, 흥청망청 써대다가 그만 망했다가.
정신을 차리고 회생한 사람이다. 즉, 부자들의 태도를 갖고 새 사람이 된 것이다.
그러니, 그의 말은 경험담이다. 책에는 41가지의 질문을 던진다.
당신은 이런 상황에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식의 질문들인데, A와 B의 답안을 선택하면 된다.
그런데, 부자들은 이 상황에서 이렇게 하더라면 왜 그런지 설명한다.


그 질문들을 예로 들어 본다. 당신은 돈 이야기를 자주 하나요, 하지 않나요.
가정경제는 직접 아니면, 아내에게 용돈을 받나요.
수입을 느리고 싶다면 정시 퇴근해 부업을, 아니면 회사에서 야근하며 초과근무를...
정보 수집은 인터넷으로, 아니면 신문으로...
이런 질문이 41가지 이다. 자신과 견주어 보면 정확히 답을 피하는 경향이 보일 것이다.
왜냐면, 부자는 이런 책을 보지 않을 것이고, 그 어떤 부자도 고지식한 원칙 고수는 없다.
저자는 이것이 부자들이다며 주장을 하는 것이 골자지만, 내가 보기에는 정답은 없다.


부자는 결론이다. 하지만, 분명히 과정이 있다. 누군가는 금수저, 은수저가 있지 않나 말한다.
그런 금수저, 은수저도 그런 재산을 유지하는 노하우와 과정은 지금도 진행형인 것이다.
물론 단위가 남다른 사람들은 예외라고 본다. 안된다는 말은 하지 말자.
오히려 그럴만한 동기를 못 찾은 우리는 구지 부자가 되려는 욕심을 갖지 않는 것이 낫겠다.
자신이 부자가 되면 자신의 노하우와 과정, 노력, 믿음 등등은 새로운 모범 답안이 된다.
부자들은 분명 자신의 한계를 잘 인지하고, 남다른 노력과 계획으로 목표에 도달한 것이다.


자신의 노력을 가볍게 보지 말고, 끝까지 노력을 경주하면 되는 것이다.
조금만 더 가보면 된다. 가는 길이 두렵고, 믿음이 흔들린다면, 절대자에게 기대보자.
내 경우는 끊임없이 나에게 실망하는 일이 많았다. 하지만, 때가 지나 돌아보면,
내가 해 놓은 일들이라고는 믿을 수 없는 정도의 결과들이 보인 때가 많았다.
그때마다 나의 하나님께 감사하게 된다. 물론 나는 부자들보다 변덕이 심하고,
노력이 연속되지 못하다. 그래서, 아직 부자는 아닌 것 같다.
하지만, 여기서 포기할 생각은 없다. 나 또한 나중에는 나의 노하우를 풀어 낼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반성을 하였다. 또한, 나 스스로를 대견하다 생각하기도 하였다.
나름 나의 많은 긍정적인 면들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부족한 부분도 보았다.
여기서 나에게 늘 제동을 거는 게으름과 나태, 동기부족, 의욕저하 등등이 양념을 뿌린다.
하지만, 일신우일신하면 될 일이다. 그래서, 나는 하나님께 의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