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터스 - 일론 머스크, 자동차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찰스 모리스 지음, 엄성수 옮김 / 을유문화사 / 201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테슬라 모터스


아이언맨의 모델인 기업가, 일론 머스크.

오늘은 그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 한다.


이 책을 보기 전에 “엘론 머스크, 대담한 도전”이란 책을 읽었다.

그 책에서는 그가 추진 중인 여러 사업들의 가치와 세부내용 등이 소개되었다.

테슬라 모터스, 페이팔, 스페이스엑스, 고속 터널 열차, 전기 충전소 등을 설명한다.


참고로, 이 책의 번역가는 외국인 명칭과 전문 어휘의 한국어 표현을

다소 개념없이 사용하였다.

일론 머스크, 무스탕, 부가티 베이론, 들로리언 등이 예가 되겠다.

어떤 단어는 미국식 발음을 채택하고 또 어떤 단어는 한국식 발음을 채택했다.

세련된 번역은 아니란 느낌이 든다. 그래서 반갑기도 하다. 공대생스런 번역이랄까?


그런데, 오늘 이 책은 순수하게 전기차 제조사인 테슬라 모터스를 이야기한다.

저자가 전기차에 환장한 칼럼리스트이다.

또한, 일론 머스크에 환장한 사람이 아닐까 추측케 한다.

한참을 책을 읽다 보면 뭐 이런 것까지 구구절절이 이야기하나 싶은 것들이 많다.

마치 만약 당신이 전기차 회사를 차리고 싶다면

일론 머스크처럼 이런 것 저런 것 놓치지 말고 챙기시라 식이다.

또한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모터스의 최종 병기이다란 표현도 자주하여,

테슬라 모터스의 주식을 사야되나 하는 생각까지 하게 된다.


그래도 나 같이 차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정말 신나는 책이다.

1990년대부터 미국 자동차 회사의 숨은 이야기들과 전기차에 얽힌 희비극 등이

고스란히 책 속에 등장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야기 속에 벤츠와 혼다, 토요다, 닛산, BMW 등의 회사들이 등장하고,

이들의 전기차에 대한 향후 행보가 일부 등장한다.


이 책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전기 자동차의 최초 출현과 불운한 과거, 일론 머스크의 과거 행적, 테슬라 모터스의 출발,

최초 생산작 로드스터, 로드스터의 사멸, 테슬라 모터스의 부활, 모델 S, 모델 X.


역사상 최초의 전기차는 1888년에 등장했다.

당시는 배터리의 짧은 충전대기 시간과 배터리의 무게가 문제였다.

결국 전기차의 핵심요소는 배터리가 되었고, 이런 난점을 현실적으로 해결한 것이

테슬라 모터스이다.

그 이전의 어떤 회사들보다 긴 충전대기 시간과 가벼운 무게를 확보하였기 때문이다.

특징적인 것은 이러한 배터리를 직접 만든 것이 아니란 것이다.

이들은 최초에 필립스의 노트북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개별 포장하여

폭발 위험성을 줄였고, 각각의 배터리를 제어할 수 있는 장치를 장착하였다.


테슬라 모터스는 그 어떤 자동차 회사보다 쉽게 문제를 해결하는 탁월함이 있었다.

엄청난 개발 비용 조달 능력도 이전의 자동차 회사를 능가했고,

공룡처럼 거대한 규모의 GM, 포드, 크라이슬러 사이에 당당히 입지를 확보하였다.

모두들 불가능하단 말을 할때에 가능성을 보이고 새로운 방법으로 증명하였다.

또한, 모든 사업의 핵심적인 지론이 공공의 이익부여와 친환경, 클린이었다.

때마침 미국 행정부와도 찰떡 궁합을 보여 주었다.

그들의 성공은 운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탁월하였다.

일을 추진함에 불필요한 절차 없이 마치 처음부터 모든 것을 예상하고 준비한듯

딱 맞아 떨어졌다. 이 모든 것이 일론 머스크의 미래지향적인 사고라고 설명한다.


이 책은 새로운 배터리, 전기차, 전기사업, 충전소, 미래 자동차, 친환경 자동차 등과

관련한 모든 사업체와 인력들이 함께 읽고 고민하여야 할 대상이라 생각해 본다.

미리 고민하고 연구한다면 분명 일론 머스크와 다른, 새로운 길이 열릴 것이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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