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을 그려보자 김충원의 그려보자 시리즈
김충원 지음 / 진선아이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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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룡을 그려보자


최근에 본깨적이란 책을 읽었다.

본깨적이란 책을 본 내용과 깨달은 내용, 끝으로 적용할 내용으로

독서활동에 틀을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책은 어떻게 마무리를 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인생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핵심 내용인데, 나도 그 책을 보면서 크게 동감하여 앞으로

서평을 이렇게 써보려 한다.


우리집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한다.

큰 아이는 엄마의 유전인자가 많이 넘어 온 것인지, 일찍부터 형체를 유사하게 그렸다.

조기교육도 한몫을 한 것인지 5살 이후에 보낸 미술학원에서 재능이 있단 소릴 들었다.

하지만, 10살인 현재는 지극히 평범하고, 반항끼가 넘치며,

모든 그림이 그날의 기분에 따라 완성도가 다르다.

때로는 형이상학적이기도 하다. 설명을 들어야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 둘째는 그 형의 그림을 오랫동안 보아왔음에도

아빠의 유전인자가 많아 그림에는 소질이 없다.

그저 타원들과 직선들의 집합인데, 형이상학적인 면은 형을 능가한다.

과연 유전적인 요소가 많은 것 뿐일까? 큰 아이가 그림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 그뿐일까?

시간이 지나 아이들에게 내가 보여준 노력들을 잠시 반성해 본다.

첫 아이에게 공들였던 나의 노력과 둘째에게 건성건성 대했던 내 모습을 비교하니

구지 분석이니 비교니 하는 짓은 곤란하단 결론에 도달했다.

첫 아이의 그때 우리 부부는 정말 많은 그림을 그렸다.

지금 보아도 훌륭한 그림들이 많다. 그에 비해 둘째에게는 그렇지 못했다.

다시금 둘째에게도 공평한 노력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었다.


그렇게 해서 나는 둘째가 그리도 좋아하는 징글징글 공룡을 그리게 되었다.

5살인 우리 둘째는 말을 시작하던 그때부터 지금까지 공룡 이름은 정확히 발음한다.

다른 모든 것들은 들리는 대로 이야기하는데, 가끔 서로 못 알아듣고 오해하기도 한다.

알고 있는 공룡의 이름은 대략 120개를 넘고 정확히 구분도 한다.

문제는 책들마다 애매모호하게 그려 전문가도 구분하기 곤란한 저수준 그림이 되겠다.


[본 것]

강충원 선생님이 아이들과 부모들을 위해 또 한번의 역작을 출간하였다.

그간 보여준 데생과 크로키 그림들의 소재가 공룡이 되었다.

역시 그림의 기본은 간단한 도형인 원, 세모, 네모, 직선을 적당한 크기로 그리는 것이다.

하루에 스케치북을 한권을 써버리는 왕성한 저작 활동의 둘째에게

이런 기본은 중요하지만 적용은 쉽지 않다.

그래도 구석구석 빈 여백을 찾아 책 속의 설명에 따라 하나하나 그려 본다.

이렇게 쉽게 완성도 높은 공룡을 그려본 것이 언제인가 싶다. 5년만이다.

물감과 포스터컬러, 크레용, 색연필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하는지도 간단명료하다.

박스를 이용한 입체 그림도 멋지다. 몇 만원하는 팝업책의 느낌도 가능하다.

아이가 익히 잘 알고 있는 76가지 공룡들을 저자의 수준별 학습 단계에 따라 그려 본다.

5분이면 한마리 공룡을 그럴 듯하게 그릴 수 있다.


[깨달은 것]

역시 전문가의 그림 노하우는 어떻게 그려야지 하며 고민하는 아빠들에게 특효약이 된다.

간단한 머리 그리기부터 목, , , 다리, 꼬리를 그리고 나면 어느새 짜짠하고 완성된다.

그림에 완전 재능이 없다는 사람은 느긎하게 지우개로 선의 각을 조금씩 수정하면 된다.

어렵다고 생각하면 한 없이 어려울 것들이다.

하지만, 실제 공룡 사진이나 공룡 장난감을 두고 그리라면 어려울 것들을

이 책은 단순하지만 최대한 그 특징을 살려 간단하게 그릴 수 있게 도와 준다.

따라 하기만 하면 된다.

그림을 그리다 보니 나 또한 각각의 공룡들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어떤 공룡은 저자도 잘 모르고 그린 것이 아닌가 싶게 모호한 것도 있다.

특히 앞쪽 그림들은 만화처럼 공룡들이 단순하기에 아이들은 이의를 제기한다.

뒷쪽으로 가면 그림들은 좀더 디테일함을 살려 수준이 높아진다.

공룡 박사인 아이들은 분명 이 부분에서는 이의가 없을 것이다.


[적용할 것]

아빠들은 주중에 회사일로, 회식으로 피곤한 몸을 이끌고 집으로 돌아온다.

내일을 생각하면 그냥 씻고 자기 바쁘지만, 아이들은 집에서 그런 아빠를 기다린다.

뭔가 오늘은 우리에게 또 다른 사랑을 주시지 않을까? 늘 주시던 그 관심을 또 주시길...

분명 아이들은 그런 기대감으로 살아간다. 또한, 반응하면 그에 감사한다.

아빠가 아이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아이들 놀이가 재미가 없어 쉽게 지치기도 한다.

뭔가 같이 할 때 아빠도 똑같이 즐거우면 금상첨화이다.

내 경우에는 레고가 한 때 그런 아이템이었다. 그런데, 정리란 괴물이 재미를 앗아갔다.

이 책 덕분에 한 동안은 그림 그리기 재미에 빠져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재미가 조금은 오래 계속되었으면 좋겠다.

마흔이 넘어 손이 둔해지고 창의력도 떨어지는 것을 느끼는데,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어주고 있다.

그림은 중년으로의 도입기에 윤활유 역할을 해 주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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