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읽는 아들러 심리학 1 만화로 읽는 아들러 심리학 1
이와이 도시노리 지음, 황세정 옮김 / 까치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로 읽는 아들러 심리학 1

심리학. 내가 좋아하는 주제이다.

서점에 가면 20대 때에는 자기계발 책 코너로 직행했다. 30대에는 재테크 책이었다.

특이하게 10대 때에는 심리학이었다. 물론 그 시절에는 관련 책이 많지 않았다.

그 유명한 프로이트 심리학 책이 있었다. 트이로프라는 교수가 쓴 패러디 책도 있었다.

내가 왜 어릴 때부터 그런 책을 읽고 관심을 가졌냐면 매우 단순한 이유가 있었다.

좋아하는 사람의 마음을 알고 싶고 그 사람에게 잘 보이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말하는 방법, 행동하는 방법, 제스츄어, 웅변, 바디랭귀지 등의 책을 보게 되었다.

하지만, 열심히 볼 때마다 한결같이 느껴지는 것은 나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지 못한다는 것.

세월이 흘러도 여전히 나를 잘 모른다. 자신을 알고 남을 알면 백전불패라는 말은 아는데

오랜 만에 새로운(?) 심리학 책을 만났다. 일단 만화책이라 가볍게 훑어 보기는 딱 좋다.

아들러라많이 들어본 이름이다. 세계 3대 심리학자 중 하나였던가그런 것 같다.

책 한 장을 넘기도 또 몇 장을 넘기니 심리학으로 자기계발의 장을 열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간단히 말해서 남을 보던 관점을 자신을 먼저 시작하였다는 것이 아들러 심리학의 시작이다.

또한, 프로이트 심리학이 대상자의 과거를 통해서 현재의 성격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둔다면

아들러 심리학은 과거는 그만, 현재와 미래에 집중하여 건설적인 시작을 하자고 주장한다.

일단 긍정적이란 면이 확실히 다른 심리학이란 생각을 해본다.

긍정, 긍정하는데, 무조건 긍정적인 것보다 뭔가 행동할 수 있는 심리학자의 결론이랄까.

물론 프로이트처럼 과거로 인해 고착된 성격을 아들러는 생활양식으로 표현한다.

다른 표현을 통해 고정되고 변화가 불가능한 것이 아닌 변화 가능한 것으로 보려 노력했다.

이 책은 아들러 심리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매우 간편하고 유용한 책이다.

또한, 단순한 심리학 이상의 자기계발을 위한 책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저자는 일본인으로 오랫동안 아들러 심리학을 연구하였다.

효과적으로 심리학의 핵심과 그 유용성을 전달하기 위해 만화와 스토리를 활용하였다.

이론적인 것은 만화와 만화 사이에 등장하는 일반적인 텍스트로 나타냈다.

한번 읽어 보면 결코 돈이 아깝지 않을 것이다.

다만, 좋이 질이 만화책이고, 만화책이라 쉽게 빌려 주고 돌려 본다면 아마 곧 헤질 것이다.

그래도 이 책은 돌려보고 함께 이야기 나눌 그런 책이다.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