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MBA - 비즈니스 성공의 불변법칙, 경영의 멘탈모델을 배운다!
조쉬 카우프만 지음, 이상호.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퍼스널 MBA

이렇게 두꺼운 책은 뭐지? 이 책에 대한 첫 느낌이다. 그런데, 비즈니스니 MBA니 하버드 도서관 사진이 눈에 들어오기도 했지만,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의 짧은 서평이 이 두꺼운 책을 펼쳐 보이게 했다.

남다른 경영을 배우고 싶다면 수녀간의 학교 교육을 받으려고 노력하기 전에 먼저 이 책을 일독하는 것이 훨씬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내 친구들과 선배들이 유명 MBA과정을 마치고 연봉이 오르는 모습을 한때 보여 주었다. 그 중에는 회사 돈으로 그런 고급 과정을 마친 사람들도 있다. 꽤 부러운 일이다. 그런데, 정작 2년 정도의 시간을 보낸 그 사람들의 말이 남는 것은 인맥이란 이야기를 할 때는 맥이 풀리는 느낌도 들었다. 물론, 대부분이 그렇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돈과 시간을 쏟아 부어 성공을 꿈꾸는 친구들도 많았다. 나는 아주 예전부터 그냥 도서관과 서점을 경영대학원이라고 생각하면서 책만 본 상태지만 그들이 꿈꾸는 것들을 나 또한 희망하고 있다.

긴말해 보았지만, 두꺼워서 부담되는 책이라도 일단은 그렇게 읽기 시작했단 이야기이다.

일단 펼쳐보니 글씨가 커서 좋다. 반지의 제왕 시리즈의 작은 글씨를 생각해 보면, 소설의 1부 분량이나 이 책 한권이나 그리 달라 보이지는 않는다. 또한, 초입부의 역자서문도 읽는 속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책의 장점 3가지를 소개한 내용이다. 첫째, 혼자서도 학습할 수 있도록 경영의 본질을 한 권으로 쉽게 정리했다. 둘째, 내용이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키도록 구성되어 있다. 셋째, 실무에 곧바로 적용 가능한 살아있는 경영현장의 매뉴얼이다.

저자는 다른 경영서적들과 다른 주장을 내 놓는다. 바로 방법 보다는 멘탈 모델을 활용하라이다. 좀더 긴 문장으로 설명을 대신해 보겠다. “인간의 뇌가 멘탈 모델에 의해 작동하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다른 사람의 뇌보다 자신의 뇌가 더 잘 동작하게 하려면 대부분의 일을 처리하는 가장 기본적인 멘탈 모델을 이해하면 된다”. 메타인지란 심리학 용어를 연상시키는 내용이다. 겉모습은 경영학 책인데, 실제로는 사람관계에 초점을 둔 심리학 책은 아닐까 의문을 갖게 만들었다.

차례를 보니 사전식으로 정리가 잘되어 있다. 서문: 왜 이책을 읽어야 하는가?, 1장 가치창조. 2장 마케팅. 3장 영업. 4장 가치 전달. 5장 재무와 회계. 6장 인간의 마음. 7장 자신과 일하기. 8장 다른 사람들과 일하기. 9장 시스템의 이해. 10장 시스템의 분석. 11장 시스템의 개선.

예상처럼 5장까지는 일반적인 경영서적과 같은 맥락의 내용으로 보여졌다. 6장부터 8장까지는 정말 인간 심리에 대한 이야기로 보여진다. 후반부인 9장부터 11장은 그런 인간들의 집합인 조직의 이야기로 마무리된다. 11장의 시스템의 개선은 MBA의 최종 결론이 아닐까 생각된다. 흔히 말하는 이노베이션(혁신)이다. 21세기를 시작하면서 국내의 많은 대기업들이 앞다퉈 혁신을 위해 MBA인력들을 채용한 것이 이 때문이 아닐까 싶다.

두꺼운 책이다 보니 서론도 길고, 서평도 점점 길어지는 것 같다. ^^; 여기서 끝을 낼까?

이 책의 가치를 이렇게 말하고 싶다. 아주 잘 정리된 책이란 것이다. 목차를 잘 보고 필요한 내용을 골라서 읽으면 된다. 저자가 63쪽에 이야기하듯 이 책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먼저 훑어보고, 대강 읽고, 그 후 정독하란 것이다. 주기적으로 다시 보면서, 이 책에서 아이디어를 구하고 동료와 함께 토론하라고 말한다.

내가 알고 싶었던 내용을 찾기 위해 목차를 보니 가장 먼저 눈이 머무는 곳은 7장 자신과 일하기이다. 특히 스트레스와 회복이 눈에 띄었는데, 이런 내용이 경영서적에 나오나 싶으면서도 반가웠다. 그렇게 7장을 보고, 8장의 다른 사람들과 일하기를 읽었다. 멘탈 모델에 대해서 좀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다시 서문으로 돌아가서 좀더 이해력을 높였다. 그 후에 6장의 인간의 마음을 읽게 되었다. 조직에 대한 이해력 고양 차원에서 9장을 읽는 순서를 밟았다.

이 책을 어떤 순서로 읽든지 책 속에는 경험하지 못한 내용들이 가득하다. 특히 저자가 얼마나 열심히 하는지 느낄 수 있었다. 그냥 딱딱한 이론서였다면 이런 상황은 없을 것이다. 점점 저자가 맘에 들어 책 읽기가 수월해 졌다. 경영에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도 권할 만한 책이라고 평하고 싶다.


MB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