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론 머스크, 대담한 도전 - “아이언맨”의 실제 모델, 미래를 바꾸는 천재 경영자
다케우치 가즈마사 지음, 이수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엘론 머스크, 대담한 도전

여기 무에서 유를 창조한 사람이 있다. 그의 별명은 아이언맨, 토니스타크이다.

정말? 그런 영화속 주인공이 실존한다고? 정말이다. 현재 미국을 움직이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평가 받는 사람이다. 그의 이름은 엘론 머스크. 현재 미국에서 실리콘 밸리에서 출발하여 전혀 실리콘 밸리 답지 않은 중공업과 제조업에서 탁월한 성과, 미국 역사상 가장 남다른 시도와 성공을 창출하는 사람이다.

1971년 생. 남아프리카 공화국 출신. 어릴 때부터 책 읽기를 좋아했고, 그때 읽었던 모든 책이 오늘날의 그를 만들었다. 일찍부터 생각한 것을 행동하는 추진력이 남달랐다. 그래서, 그의 꿈을 이루기 위해 미국 유학을 결심하였지만, 현실적으로 그럴만한 여유가 없었다. 그래서, 어머니의 고향인 캐나다로 유학을 떠난다. 그의 나이 17. 이후 20세 즈음 미국의 펜실베니아 대학으로 진학. 이후 실리콘밸리 성공자들의 출신 학교로 유명한 스탠포드 대학의 대학원에 진학하였으나, 입학한지 이틀만에 자퇴.

그때부터 그는 일을 하면서 스스로 공부하였다. 그가 오늘날까지 공부하는 학문은 물리학, 기계공학, 경영학 등등 매우 다양하다. 최고 경영자이지만 그는 여전히 최하위 말단 직원이 알만한 모든 공학적 지식을 섭렵하고 있다. 그래서 그의 의사결정은 매우 합리적이고 정확하다.

20대 이후 페이팔로 수천억의 시드 머니를 확보한 엘론 머스크. 그는 이후 스페이스X라는 우주 로케트 산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니 그게 돈이 되나? 아니 그거 한번 쏘려다가 망하는거 아냐 하는 우려를 뒤로한채 그는 오늘도 미국 NASA의 굵직굵직한 프로젝트를 도맡아 하고 있다. NASA가 수십년 동안 쏟아 부은 돈과 인명피해로 옴짝달짝 못하는 상황에서 그는 기존 대비 10분의 1 비용으로 새로운 시도를 거침없이 하고 있다. 물론 최초의 로켓 발사를 위해 6년의 시간과 돈을 사용하였다. 모두들 포기할 때에도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의 걱정을 모두 무색하게 만들고 지금은 모두의 부러움과 시기, 질투를 마음껏 느끼고 산다.

그는 또 테슬라 자동차를 창업하였다. 망해가지만 자신이 생각하던 신생에너지와 결부되는 자동차 회사를 기사회생시키고 오늘날 미국의 3대 자동차 회사로 거듭난다. 겨우 10년도 걸리지 않은 일이다. 최초 시장 진입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영국의 자동차 전문회사 로터스의 도움을 구했다. 그렇게 하여 2년만에 로드스터라는 물건을 만들었다. 현재는 모델 S로 통하는 중대형 세단을 100% 자신들의 기술로 만들어 판매 중이다. 로드스터가 고가의 소량 생산 제품인데 반해 모델 S는 대량 생산형 제품이다. 현재 전기차의 특성상 충전시간의 문제가 있지만 이 또한 솔라시티라는 태양광 발전소 사업을 통해 아주 간단히 해소하고 있다. 보통 사람이 몇 년이 걸릴 일을 오늘도 엘론은 바로바로 해결해 버린다. 그의 머리 속에는 항상 자신의 꿈과 목적을 위해 모든 일들이 유기적으로 진행된다. 그래서 어떻게 그렇게 빠르고 쉽게 할까 궁금할 일이 그에게는 당연하고 반드시 이뤄져야 될 일이 되고 만다.

부럽다. 아니 존경스럽다. 이 사람의 영역은 제한이 없다. 마음과 생각이 하나가 되고 실천력이 뒤에서 강하게 밀어내고 있다. 한때 구글과 페이북 창업자들이 단기간 최고의 성과를 내었다고 극찬했는데, 그들은 오늘날 아주 잘 먹고 잘 쉬고 천천히 일하고 있다. 너무 빨리 높이 올라가서 조절이 필요한 것 같다. 하지만 엘론은 그들보다 늦게 시작해서 그들을 훨씬 앞서 가버렸다. 구글이 엘론에게 투자하고 있다. 구글이 뭔가 하려다 포기하기도 한다. 왜냐면 엘론이 훨씬더 잘하고 그에게 투자하는 것이 오히려 남을 일이기 때문이다. 또한 구글이 꿈꾸던 일들은 방향을 잃었지만 엘론이 꿈꾸던 일은 어제나 오늘이나 내일이나 한결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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