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로역정의 부모들
신영백 지음 / 가나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로역정의 부모들


천로역정, 이 말은 무엇일까? 존 번연의 천로역정이란 책을 떠올린다면 무슨 의미인지 짐작이 가능할 것이다. 만약 그 책의 내용을 모른다면, 간단한 설명을 하고 시작해 볼까 한다.


천로역정이란 하늘 나라가는 길의 험난한 여정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천로역정에는 주인공 크리스찬이 등장하는데 그는 요한계시록과 같은 앞으로의 어두운 미래 예언서를 마주하게 된다. 예언서의 내용을 두려워하며 그는 천국으로 가는 길을 찾아 떠난다. 그 후로 세상지식과 많은 유혹, 악마 등을 만나면서 그가 지고 있는 무거운 짐에 또 다른 어려움들이 더해진다. 그렇지만 그는 선한 이웃들의 도움으로 천국에 들어가게 된다.


“천로역정의 부모들”이란 그런 크리스찬의 자세로 자녀양육의 험난한 여정을 꿋꿋이 이겨낼 부모들을 일컫는 말이 되겠다. 또한 그런 부모들을 위한 귀한 안내서의 역할을 한다. 충분히 그런 내용들을 담고 있으며 일독 후에는 그 가치를 확실히 느낄 수 있다.


나는 아이를 잘 기르고픈 아버지이다. 하지만 방법을 모른다. 또한 방법을 알아야 한다는 것 조차 느끼지 못했다. 그런데, 한해 두해 내 아이들과 살면서 이대로 생각없이 아이들과 함께 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일관성 없는 훈육 태도가 큰 문제가 되었다. 나 스스로 목표와 전략, 가치 등이 결여 되어 있기 때문이다. 마치 아이들이 잘 자라길 그저 운에 맡기고 사는 수준임을 깨닫게 되었다.


나의 어린 시절을 떠올려 보면 뭔가 특별한 것이 없었다. 그러니 나도 그럴 수 밖에 없다고 단정한다면 나와 아이들 모두 너무 가엽고 불쌍하다. 하나님은 천사들을 선물로 주셨는데 나는 그저 소유권만 주장할 뿐 올바른 양육을 위한 노력도 계획도 없으니 그저 안타깝다.


그런 나에게 이 책은 참으로 신선한 자극제요 조언자가 되어 주었다. 마치 자녀교육 세미나 자료 같이 잘 정리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마주하는 그런 느낌이 든다. 몰랐던 내용도 많고 알더라도 그냥 지나쳐 들었던 많은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자녀양육을 위한 바른 교과서가 되어 주었다.


이 책을 보면서 아이들에게 힘이 되는 격려의 말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새삼 깨닫게 되었다. 국내 언론을 뜨겁게 달구었던 몇몇 범죄자들의 이야기 속에서 아버지의 말 한마디, 양육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생각하게 만든다. 아이들의 말과 행동이 모두 부모에게서 배운 것임을 다시금 심각하게 생각해 본다. 그런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잔소리만 늘어 놓는다면 자녀의 미래뿐 아니라 자신의 미래도 결코 좋을 수 없음을 절감하게 된다.


일요일에 아이들을 데리고 교회를 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도 이 책을 통해 깊이 깨닫게 된다. 아이들은 학교와 가정에서 많은 상처를 받게 된다. 그런 상처를 교회에서 하나님과 목사님, 성경공부를 통해 치료해 줄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저 습관처럼 가는 교회일지라도 깨끗한 도화지 같은 아이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영향력이 제공되는 시간과 장소가 주일날 교회인 것이다.


이 책은 어느 특정 교육 방침과 전략 등에 대해 편중되어 있지 않다. 만약 책의 내용을 골라서 본다면 보는 사람의 자세로 인해 편중된 내용이 될 지 모르겠다. 하지만 책을 처음부터 빠짐없이 읽어 본다면 중도를 잘 지키며 인성을 기르는 바른 양육방침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균형잡힌 양육으로 아이들을 글로벌 인재로 기르자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단순히 공부 잘하고 말 잘듣는 아이로 만들어 대학만 잘 보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자신의 꿈을 위해 나아가는 바른 인재상을 제시한다.


여러번 읽고 고민할 수 있도록 소주제가 다양한 책이다. 따라서, 자녀를 사랑하는 부모라면 시간을 할애하여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 또한 이 책을 열심히 읽고 고민해 볼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