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핑 - 세상에 맞서는 강력한 나를 만드는 힘
다나카 우루베 미야코.나라 마사히로 지음, 윤혜림 옮김 / 전나무숲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코핑 (다나카 우루베 미야코, 나라 마사히로 지음)

부제 : ‘세상에 맞서는 강력한 나’를 만드는 힘!

또다른 부제 : 나약한 자신과 결별하는 셀프 콘트롤 기법




이 책 속의 저자는 88 서울 올림픽에서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동메달을 획득한 당대 최고의 인기 스포츠스타인 미야코씨다. 그녀는 현재 운동 선수들의 은퇴후 삶을 설계하거나 자립의 도우미 역할과 현역 선수의 마인드 콘트롤 코칭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책의 제목인 코핑은 그녀의 일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간단히 말한다면 그녀의 직업을 짧게 말해 코핑이라고 한다. 코칭이 아니라 코핑이다. 영어로는 Coping이라고 하며, 동사 Cope의 명사형이다. 그 뜻은 문제 따위를 잘 대처하거나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운동선수를 상대하다 보니 Coaching 의 의미에 마인드 콘트롤을 통한 자기 제어를 도와주는 일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다. 저자가 운동선수를 주로 상대하지만 코핑 그 자체는 누구에게나 적용이 가능한 것이다.




그렇다면 저자는 어떤 계기로 인기 스포츠 스타에서 현재의 코핑 전문가가 되었을까?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88년 이후 장기간 슬럼프에 빠졌다고 한다. 목표를 성취하고 인기를 얻게 되자 인생이 마치 끝난 것 같았고 앞으로 무엇에 집중하고 무엇을 해야 될지 정신을 차릴 수 없었다고 한다. 그저 곧바로 은퇴를 하고 방향감을 상실한 채로 무작정 외국으로 떠났다고 한다. 그렇게 떠난 외국에서 공부를 시작하였는데 우연히 이 코핑과 관련한 일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우연히는 분명 아닐 것이다. 저자가 강력히 자기 인생의 새로운 목표와 길을 찾길 원했다고 생각한다. 그런 소망이 지금의 그녀를 만들지 않았을까 한다. 최근에 유명 스포츠 스타들은 인기 뿐만 아니라 그 수입 또한 어마어마하여 그저 부러움의 대상만으로 우리에게 보여진다. 하지만 과거의 인기있던 선수들 중 상당수가 현재는 그때보다 못한 삶을 살기도 한다. 물론 아닌 사람도 적지 않다. 씨름 선수였던 “강호동”씨는 그때와는 완전히 다른 삶을 살고 있다. 스스로 코핑을 기술을 터득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혹은 그의 운이 씨름 선수 이후의 삶 속에서 코핑 전문가들을 초대하였지 않을까 생각된다. 선동렬 감독 또한 투수에서 현재의 위치로 이동하기 위해 이런 코핑 기술을 사용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박세리 선수도 한 때의 부진을 털고 다시 재기하는 모습들을 최근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 선수생활을 그만두게 된다면 그땐 또다른 장애물을 만나게 될지 모르겠다. 사실 지금이나 그때나 선수에게 장애물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선수 뿐 아니라 우리 모두 마찬가지이다. 목표한 일을 성취한 이후에 새로운 목표를 세우지 못하고 추락하는 경우는 너무도 많다. 과연 이 책에는 어떤 코핑 기법들을 알려주는 것일까? 즉 어떤 자기제어(Self Control) 기법을 알려주는 것일까?




가장 먼저 자신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7가지 유형을 제시하고 스스로 점검할 것을 당부한다. 안절부절 초조형, 조마조마 불안형, 울컥벌컥 분노형, 실망절망 후회형, 기진맥진 소모형, 자포자기 내향형, 멜랑콜리 우울형 이렇게 7가지이다. 저마다 개인차는 있지만 하나에서 서너 가지 정도 복합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유형이 있을 것이다. 자신의 유형을 파악했다면 이제 왜 그런 유형의 특징을 갖는지 문제 분석에 들어가게 된다. 왜 이러한 7가지 유형 중 어느 것에 속하게 되었는지 그런 유형들은 어떤 특징으로 인해 문제에 빠져드는지, 그로 인해 어떻게 스트레스를 받고 그 자리에 머무르게 되는지를 파악하게 된다. 이후에 보다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설명한다.




소크라테스가 말한 “너 자신을 알라”는 너무도 절대적인 진리가 아닌가 생각된다. 모든 문제는 우리 안에 있고 해결책 또한 우리 안에 있다. 자신을 한정하거나 부정하지 않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싶다. 자신감이 생기고 자신의 장점이 파악되면 이제 그 장점을 살리면 된다. 물론 단점은 약화시켜야 한다. 잘되는 나를 만드는 비법이 바로 이 책속에 있는 것 같다. Start Self Control.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