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경래 : 세상은 백성의 것이다 샘깊은 오늘고전 9
작자미상 지음, 윤기언 그림, 김기택 글, 강명관 해설 / 알마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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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경래 (작자 미상, 김기택 다듬다)

부제 : 세상은 백성의 것이다.




작자 미상의 홍경래전이 있다. 조선 후기 과거제도와 상업거래, 세금징수 등의 모든 사회 시스템이 병들어 썩었을때 한 명의 의적이 있었다. 그 이름은 홍경래이다. 그는 평안도 사람이었는데 조선시대가 시작되면서 과거 고려시대의 중심지와 그곳 유민들이 중심세력에서 도외시 되던 일들이 있었다. 거기에다 활개치는 외척세력들과 당쟁 싸움으로 당시 선비들의 꿈이었던 과거급제는 더 이상 희망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 되었다.




남들보다 영특하고 성공하고자하는 욕구가 강했던 홍경래는 이런 썩어가는 세상을 두고 묵도할 수 없었다. 그래서 우리가 잘 아는 홍길동처럼 민중 봉기를 시도했다. 그저 단순한 데모 수준이 아니었다. 수년간 계획을 세워 기지를 구축하였고 그 기지를 중심으로 북군과 남군을 조직했다. 힘세고 지혜로운 장정들을 모아 D-day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 그에게 하늘은 기회는 주었지만 성공은 주지 않은 것 같다. 다만 역사상 최장기의 반역 사건으로 기록될 수 있게만 한 것 같다. 약 4개월정도 평안도의 군소 수령들을 죽이거나 곳간의 곡식을 빼앗아 농민들에게 나누어 준 해프닝으로 끝나 버렸다.




이 책을 읽으면서 뭔가 아쉽고 답답하다. 책의 부제와 같이 세상은 백성의 것이라는 기치아래 거행된 일이었지만 백성의 대표격인 농민과 서민들이 홍경래의 일에 재를 뿌리고 망쳐놓는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농민과 서민들은 자신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으며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알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시대착오적인 시도였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냥 곡식을 나눠준다고 당시의 고통받던 서민들에게 어떤 희망과 비전이 될 수 없었던 것이다.




다시 생각해 보면 서민들은 본능적으로 움직였고 그것이 현명한 처사였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홍경래가 치리하는 새로운 나라는 과연 유토피아처럼 살기 좋은 곳이 되었을까? 그의 동기가 입신양명할 수 없는 자신의 처지를 비관한 하나의 돌파구 찾기가 아니었을까? 다만 그 시절에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는 하나의 유형중에 하나가 아니었을까? 모든 것을 포기하고 스님이 되어버린 사람과 오십보 백보가 아니었을까? 이렇게 살다가 죽나 저렇게 살다가 죽나 어짜피 인생 한번인건데 하는 그런 단순한 사고의 결과였을까?




요즘같이 빠르게만 달려가는 세상에서 과거의 인물을 통해 무엇을 생각하고 배울 수 있을까? 역사가들은 홍경래가 좀더 큰 비전을 제시하였다면 거사가 성공했을 수도 있을 거라고 이야기한다. 즉, 토지개혁등의 구체적인 안을 제시했다면 하고 부연 설명을 한다. 홍경래가 입신양명을 원했다면 이 책과 홍경래전을 통해 일부 소원성취했다고 생각된다. 사람은 과연 무엇을 위해 사는 것일까? 홍경래가 현세에 살고 있다면 그는 지금의 모습들에 만족을 할까? 여전히 자신이 출세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판단된다면 빈라덴처럼 테러리스트가 되었을까? 어쩌면 대통령으로 출마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구지 민중봉기를 하지 않더라도 다음번 대선에 출마하는 것으로 쉽게 그의 꿈이 이뤄질지도 모를일이니 말이다.




오늘날 우리는 변모한 세상에서 우리의 자아실현을 어떻게 하여야 할까? 인터넷이란 최신의 도구를 활용해 홍경래처럼 동지들을 모으는 것이 일단 해야 될 일이 아닐까? 자자, 어서어서 친구들을 만들고 서로 교류하고 협력하여 새로운 일을 해보자구요~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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