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추태후
신용우 지음 / 산수야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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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추태후 - 신용우 역사소설




보통 이런 류의 역사 소설은 서문에 이런 말이 있다.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소설적 허구를 재창조한 것입니다. 절대 100% 사실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뭐 이런 식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은 다른 책과 달리 사실에 입각했음을 강조한다.




* 이 책에 등장하는 지명, 이름, 역사적 사실 등은 정사에 충실했으나,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현재의 명칭대로 표기했으며, 시점 또한 조절되었음을 밝힌다.

* 이 책에 쓰인 역사적인 사실 중 학설이 여럿으로 나뉘는 것은, 작가가 쓰고자 하는 주제에 맞고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학설로 택해 저술했습니다.




여타 다른 책들과는 일러두기의 내용이 완전히 다르다. 저자인 신용우님이 고구려와 발해 역사에 많은 관심을 갖고 다년간 연구한 결과라서 그런가 싶다.




이 책은 고려시대 한 여걸의 이야기이다. 현재 TV에서 방영중인 《천추태후》라는 동명의 드라마와 내용이 통한다. 아마도 TV 드라마는 이 책의 내용보다 각색도 심하고 설정 또한 현대적으로 많이 각색했을 것 같다.




책을 읽기 시작하면, 생각과 달리 조선시대가 나타난다. 조선조 효종 임금이 이완이란 사람과 나누는 밀담으로 시작한다. 그 내용은 병자호란 등으로 어려워진 나라 상황에도 북진정책을 펴야된다는 효종의 주장이다. 이 주장 중에 등장하는 선대 인물로 《천추태후》가 언급된다. 이후 《천추태후》의 출생, 성장, 결혼, 출산, 거병, 죽음 등이 시간 순으로 나타난다.




이 책에서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요지는 중국의 동북공정에 맞서 우리의 유구하고 장엄한 역사를 돌아보고 그 속에서 해답이나 참고 사항을 배우자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이 동기가 되어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해 공부하는 계기가 되었다. 중국은 근세를 통해 주변의 많은 속국을 복속시켰다. 티벳이 그렇고 몽골이 그렇다. 티벳은 완전히 복속되었고, 몽골은 일부가 복속되었다. 책의 저자가 이야기하듯 일본이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하는 것보다 중국의 역사왜곡은 그 규모가 엄청나다. 고구려가 자기네 역사이고, 자기네 땅에 속해 있는 모든 고구려 유물들을 훼손했다가 일부 복원(?, 시멘트로 외형만 복원)시켜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재하는 등 참으로 추잡한 짓거리를 서슴없이 하고 있다. 몽골의 징키즈칸도 자기네 조상이라고 선전하고 있다. 그런 식으로 몽골의 모든 땅을 귀속시키려 한다.




왜 중국은 이런 짓들을 서슴없이 하고 있을까? 그들의 준비는 상당히 오래 전부터 시작되었다. 어떤 머리좋은 작자의 소행으로 시작된 것인지는 알 수가 없다. 타고난 만만디 정신의 소산인지도 모르겠다. 그렇게 복속시킨 땅들은 참으로 많은 효자 노릇을 한다. 천연자원이 확보되고, 문화 유적지로 관광명소이기에 관광 수입이 확보된다.

고구려를 자기네 역사라고 할 이유는 뭘까? 북한의 체제가 와해된 후에 그런 식으로 먹으려 하는 것이란 게 많은 학자들의 생각이다.




이 책을 통해 몰랐던 역사적 사실을 몇가지 주웠다. 너무 감격했고, 반가웠다.

1.  발해는 말갈족과 고구려 유민간의 분열로 망한 것이 아니다. 백두산의 화산폭발로 중앙 행정기관의 역할이 갑자기 붕괴되었다.

2. 고주몽은 러시아의 관광명소인 바이칼 호수에서 건국했다.

3. 거란은 우리 민족이다. 연해주나 만주는 결국 우리땅이다.

4. 몽고와 우린 형제이며, 몽고의 시조는 고주몽의 딸이다. 몽고의 학자도 인정하고 있다.

5. 요하강은 고구려 시대에 압록강이라 불렸다.

6. 신라와 백제가 연합하여 바닷길로 당을 치고 고구려가 북진하여 육로로 당을 쳤다면, 우리는 현재 인도를 이웃하는 거대 제국이 되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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