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대가 온다 - 우리가 알아야 할 미래 자동차의 모든 것
오컴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전기차 시대가 온다.


이미 전기차 시대는 왔다. 그 증거는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을 쓴 사람들은 어떤 생각일까?
저자들은 일단 약력상 신사업 기획업무를 하는 사람들이다.
새로운 시장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앞으로 어떤 것들이 성장할지를 연구한다.


이 책은 이런 주장을 한다.
1세대 전기차가 가고 이제 2세대 전기차가 왔다.
2세대 전기차는 한번 충전에 3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다.
그러니, 고속도로 운행도 문제가 없다.
국가와 지자체가 전기차 구매비를 지원하는 지금이 최고의 구매적기이다.
전기차는 기존의 차량에 비해 수리비도 적게 든다.
차량 전체에 탑재된 부품의 총량이 과거의 차량에 3분의 1 밖에 되지 않는다.
연비도 압도적으로 월등하기 때문에 구매를 망설일 이유가 없다.
중고차 시장에도 전기차가 등장하고 있다.
중고차 시세는 대부분 2년이 경과한 차량인데, 국고 지원에 대한 의무 보유기간 때문이다.
따라서 2년이 경과한 차량은 가격도 국고 지원금이 제외되어 저렴하다.


이것만 듣고 보면 당장이라도 구매해야 될 것 같다.
매우 설득력있는 주장이다. 그런데, 자동차 시장은 생각만큼 전기차 비중이 높아지지 않았다.
그렇다고 기존 내연기관 차량들을 덤핑하듯 내놓지도 않는다.
여전히 서울에서 부산을 왕복하기는 곤란하다. 물론 편도로 간 후에 다시 충전하고 오면 된다.
충전 인프라도 좋아졌고, 가정 전력으로 충전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국가에서 친환경 차량에 대한 지원의지가 강하다.
그런데, 전기차는 일종의 전자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고장의 정도에 따라서, 통채로 교체할 수도 있다.
한편, 기존 자동차 메이커들은 전자제어 기술력이 삼성전자나 LG전자의 수준에 못미친다.
우리가 사용하는 가전제품도 때로는 사자마자 고장이 나기도 한다. 자동차는 어떨까?
앞으로 전기차 가격이 지금보다 뛸거라는 가정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


얼마전에 현대차 전시장에서 넥쏘(수소전기차)를 보고 감동을 받았다.
멋진 내부와 차량 콘솔이 마음에 들었다. 인기가 좋아서 구매 대기자도 엄청나게 많다.
현재 일부 충전소는 충전비가 공짜이다. 국내 충전소들이 대부분 연구기관내에 있어 그런 상황이다.
그런데, 실제로 수소 충전소를 짓는 비용이 어마어마하고, 차량 한대를 채우는데, 5만원 정도가 예상된다.
현재 7천만원 차량을 국비지원으로 반값에 구매할 수 있다. 이 책에서도 수소차에 대해서는 의문시한다.
분명 좋은 차이다. 지금 싼타페 최고 모델(넥쏘와 매우 유사한 모델)을 3천만원대로 살 수 있다면 누구나 살 것이다.
이 책에서 디젤이 곧 없어질 듯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싼타페 신형 디젤 모델을 구입하거나 파는 사람은 무슨 생각일까?


이 책은 전기차에 대한 현재 시장 트렌드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참고서로 매우 훌륭한 책이다. 이 책에 고무되어 전기차를 사는 것도 좋다.
국내외 인기있는 전기차들이 대부분 언급되어 있다. 외제 전기차는 외제 수입 가전이라 이해하면 된다.
테슬라 차량 참 좋다. 충전 인프라는 미국에 국한된다. 전기차를 구매한 사람들은 내 생각에 별도 차량이 있을 것이다.
각자 구매 목적이 다르고 용도도 다를 것이다. 내게 적합한 전기차 구매를 추천한다.
그저 신차가 필요한데, 가격도 좋고 연비도 좋다고 하니 전기차를 구매해야지 한다면
좀더 기다리는 것이 좋을 수 있다는 개인적 생각을 말하고 싶다.
넥쏘를 7천만원에 사더라도 평생 충전비가 공짜이거나, 동네마다 충전소가 있다면 고민이 필요없다.
테슬라는 미국 서부지역에서 그렇게 통한다. 평생 충전비가 공짜이니 1억이면 어떤가 말이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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