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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의 탄생 (2disc) - 아웃케이스 없음
김태용 감독, 문소리 외 출연 / KD미디어(케이디미디어)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이 영화 안에 흐르는 시간은 연속적이지 않지만, 복잡하지 않게 서로의 시간을 잘 이어주는 느낌이다. 초반에 배치된 기차 안에서 젊은 남녀가 나오는 장면(씬)과 영화 끝에서 다시 이 두 남녀를 초점 삼아 마무리 하는 것도 산뜻하면서 자연스러웠다.
가족이 이렇게도 만들어질 수 있구나.. 하는 아주 독특한 경우를 구경할 수 있다. 같은 피가 섞이지 않은 사람이 한가족이 되는 일은 그렇게 색다르지는 않지만, 이 영화에서는 더 나아가서 거의 모두가 혈연과는 상관없이 화기애애한 가족을 꾸며나가는 과정을 그린다. 그런데 어찌보면 너무 나아간 느낌마저 든다. 영화 안에서는 그들의 모습에 몰입이 되어 잘 보이지 않지만 영화 밖에서 객관적으로 본다면, 약간 갸우뚱하게 만드는 묘한 극단성을 발견 할 수 있다.
전혀 남인 사람도 우여곡절끝에 결국 정이 들어 가족으로 뭉치는데, 왜 진짜 가족(형철:엄태웅)은 그 화해의 품으로 끌어들이지 못하는 걸까? 여기서 선악의 문제로 어떤 잘못(형철의 무책임한 바람기)이 있기에 문 밖으로 내치면서 어떤 통쾌함을 극중 인물들과 관객들이 나눠갖는 효과는 있다. 그러나 더 한 것(상황)도 받아들이면서 그것을 하지 못하는 것은 설득력이 약하다.
이 영화의 인물 채현(정유미)의 태도에서도 비슷한 걸 발견할 수 있다. 남의 아픔을 배려하고 정으로 감싸려는 그 '헤픈 성격'?은 정상적인 가족은 아니지만, 따스한 엄마들을 통해 정을 받고 자라난 배경과 상관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정작 자신의 남자친구는 외롭고 힘들게 만든다.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은 헤아리지 못하면서, 다른 타인들의 고통을 외면하지 못하는 건 아이러니다. 영화에서도 간접적으로 경석(봉태규)을 통해 그 부분을 짚어내지만, 이 영화 자체도 그러한 묘한 구멍이 있음을 결국 봉합하지는 못한다.
그래서 영화의 겉은 아기자기하면서도 배우들의 사실적인 연기, 그리고 티나지 않은 말끔한 편집으로 잘 만들어진 걸로 보이지만, 영화가 치우친 극단의 성향은 치유하지 못한 아쉬움이 남는 영화다.
평소 공효진을 눈여겨 보진 않았는데, 이 영화에서 맡은 성격과 연기는 매력이 있었다. 약간 반항적이면서 자기 아픔에 시달려 하는 젊은 여자 역할에 잘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