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패러다임 - 조지 소로스 특강, 오류와 불확실성의 시대를 넘어
조지 소로스 지음, 이건 옮김 / 북돋움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머리말 

 2009년 10월 나는 중부유럽대학Central European University의 후원을 받아 부다페스트에서 닷새에 걸쳐 강연했따. 중부유럽대학은 1991년 소련이 붕괴한 다음 내가 세운 인문 및 사회과학 분야 국제대학원이다. 

 첫째 강연과 둘째 강연에서는 내가 지금껏 경험해온일과 생각을 요약해서 전달했따. 내가 투자사업과 자선사업을 할 수 있게 해준 개념의 틀을 자세히 설명했고, 이 틀을 현재의 금융위기에 적용했따. 셋째 강연과 넷째 강연은 내게 새로운 영역인데, 윤리 가치와 정치권력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이 둘의 관계를 분석했다. 마지막 강연에서는 개념의 틀을 활용해서 예측과 처방을 제시했다. 

 내 목표는 거창하다. 인간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분석의 틀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이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는 독자가 판단할 몫이다. 내 사상이 독단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로 받아들여지기를 희망할 따름이다.  

 이 강연과 이어진 토론들은 세계 유수 대학들과 화상 회의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동영상 자료는 열린사회연구소  Open Society Institute 웹사이트 www.soros.org/resources/mmulrimedia/sorosceu_20091112에서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