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수업 (양장) - 글 잘 쓰는 독창적인 작가가 되는 법
도러시아 브랜디 지음, 강미경 옮김 / 공존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진정한 독창성은 
새로운 방법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에서 나온다. 

이디스 워턴

 
   


리뷰를 쓰려는 게 아닙니다.
저는 그냥, 책을 읽으면서 눈에 띄는 말들을 좀 옮겨 두고 싶을 뿐입니다. 

다만 한가지, 책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제목이 <작가 수업>인 만큼, 작가가 되려는 생각이 없는 분이라면 읽어봐야 별 볼 없는 책이라는 것입니다. 반대로, 작가가 되고자하면서도 이 책을 그냥 지나치거나, 아예 이런 책이 존재한다는 사실조차 모른다면? 그 사람은 너무나 불행한 (또는 불리한) 첫걸음을 내딛었다고 생각합니다.
 

 

   
 

1장:: 네 가지 어려움 

소설을 쓰는 데는 세 가지 법칙이 있는데,
안타깝게도 그게 뭔지 아무도 모른다. 
윌리엄 서머싯 몸  

인생에는 중요한 두 가지 법칙이 있다.
일반적인 하나는 모든 이가 노력하기만 하면
결국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고,
다른 특별한 하나는 모든 이가 어느 정도
그 법칙의 예외라는 사실이다. 
새뮤얼 버틀러

 
   

 

   
 

 2장:: 작가의 조건 

우리는 항상 자신이 가진 열다섯 가지 재능에 감지덕지하기보다
자신이 갖지 않은 한 가지 재능에 뛰어나려고 노심초사한다.
마크 트웨인 

인생에서 재미있는 것 한 가지는 최고만 고집하다 보면
대개 최고를 얻게 된다는 것이다.
윌리엄 서머싯 몸

 
   

 

   
 

 3장:: 이중성의 장점 

할 말이 없을 때는 침묵하라.
진정한 열정이 솟아오르거든 할 말을 모두 하라.
정열적으로 말하라.
D.H.로런스 

경험이란 그저 자신에게 일어난 일이 아니라
그것에 관여하는 것이다.
올더스 헉슬리

 
   

 

   
 

4장:: 습관에 관한 조언 

습관은 필요하다. 새로운 습관을 갖는 것도 습관이고
식상한 습관을 버리려고 발버둥치는 것도 습관이기 때문이다.
이디스 워턴

습관은 습관이라서 창문 밖으로 집어던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잘 구슬리면 한 번에 한 계단씩 내려가게 만들 수는 있다.
마크 트웨인

 
   

 

   
 

 5장:: 무의식의 활용 

일을 즐길 수 있는 비결은 잘하는 것이다.
또한 일을 잘하고 싶으면 즐겨라.
펄 벅 

좀 더 많은 시간은 필요치 않다. 시간은 늘 있다.
아널드 베닛

 
   

 

   
 

 6장:: 일정한 시간에 글쓰기 

인생은 위험한 줄타기 아니면 안락한 침대다.
나는 줄타기를 택하련다.
이디스 워턴 

가장 편협한 사람은 소신이 전혀 없는 사람이다.
길버트 키스 체스터턴

 
   

 

   
 

 7장:: 첫 번째 검토 

사람들은 평가를 요청하지만 사실은 칭찬을 듣고 싶을 뿐이다.
윌리엄 서머싯 몸 

예술가는 비평가에게 귀를 기울일 시간이 없다.
작가가 도고 싶어하는 사람은 비평을 읽지만,
글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은 비평을 읽을 시간이 없다.
윌리엄 포크너

 
   

 

   
 

 8장:: 자기 작업에 대한 비평 

자신에게 진실하지 않은 자는 다른 사람에게 진실 할 수 없다.
버지니아 울프 

나는 칭찬도 비난도 하지 않는다. 인정할 따름이다.
나는 만물의 기준이자 세상의 중심이다.
윌리엄 서머싯 몸

 
   

 

   
 

 9장:: 작가로서 책 읽기 

책을 간절히 읽고 싶어하는 사람과
마지못해 읽을 책을 가진 사람의 차이는 실로 엄청나낟.
길버트 키스 체스터턴 

작가는 책 한 권을 쓰느라 몇 달을 보내며
자신의 진심을 쏟아붓지만,
그 진심을 읽는 독자는 거의 없다.
윌리엄 서머싯 몸

 
   

 

   
 

 10장:: 모방에 관하여 

좋은 소설은 주인공에 관한 진실을 들려주지만,
나쁜 소설은 작가에 관한 진실을 알려준다.
길버트 키스 체스터턴 

항상 나는 의도하지 않은 말보다 의도한 말을 하기가 훨씬 어렵다.
윌리엄 서머싯 몸

 
   

 

   
 

 11장:: 순수한 시각 되찾기 

세상에 재미없는 주제는 없다. 무심한 인간이 존재할 뿐이다.
길버트 키스 체스터턴 

예술가의 모든 작품은 자기 영혼의 모험이 표현되어야 한다.
윌리엄 서머싯 몸

 
   

 

   
 

 12장:: 독창성의 원천 

상상력은 훈련으로 기를 수 있다. 또 일반적인 믿음과 달리
젊었을 때보다 성숙했을 때 훨씬 뛰어나다.
윌리엄 서머싯 몸 

대부분의 사람들은 만사를 당연하게 여기는
거의 무한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올더스 헉슬리

 
   

 

   
 

 13장:: 작가의 휴식 

모든 좋은 말에는 그보다 좋은 침묵이 담겨 있다.
침묵은 영원처럼 깊고 말은 찰나처럼 얕다.
토머스 칼라일 

침묵을 경청하는 것은 경이로운 일이다.
토머스 하디

 
   

 

   
 

 14장:: 습작의 정석 

우리는 쓰고 싶어서 쓰는 것이 아니라 써야 하기 때문에 쓴다.
윌리엄 서머싯 몸 

진정한 작가에게는 각각의 작품이
이룰 수 없는 것에 다시 도전하는 새로운 시작이다.
항상 작가는 한 번도 이루어진 적이 없거나
다른 이들이 도전했다가 실패한 것에 도전해야 한다.
그러고 나면 이따금 큰 운이 따라 성공하게 된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15장:: 무의식과 천재 

천재는 이상을 지닌 재능이다.
윌리엄 서머싯 몸 

천재란 그것을 지닌 자를
온갖 고난에 빠뜨릴 만큼 탁월한 재능이다.
새뮤얼 버틀러

 
   

 

   
 

 16장:: 재능의 해방 

기적의 가장 놀라운 점은 그것이 일어난다는 사실이다.
길버트 키스 체스터턴 

전통은 안내자일 뿐 교도관이 아니다.
윌리엄 서머싯 몸

 
   

 

   
 

 17장:: 작가의 비법 

동료나 선배보다 나은 자가 되려고 애쓰지 말라.
자신보다 나은 자가 되려고 노력하라.
윌리엄 포크너 

나는 세상을 바꾸고 싶었다.
하지만 사람이 확실히 바꿀 수 있는 것은 자기 자신밖에 없다.
올더스 헉슬리

 
   

 

   
 

 18장:: 몇 가지 잔소리 

불만이 없는 자는 만족할 수 없다.
펠럼 그렌빌 우드하우스 

도덕처럼 예술도 어딘가에 선을 긋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길버트 키스 체스터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