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움직이는 사람 그리기를 좋아합니다. 이 사실을 깨닫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단순히 펜이 ‘움직일 때‘와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스케치북을 다시 살펴보니 2가지를 많이 그렸더군요.
▪︎ 사람의 몸이 쭉 뻗는 순간 ▪︎ 한 방향으로 쏠린 몸이 다른 방향으로 꺾이는 순간
그제야 이런 순간을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깜짝 놀랐습니다. - P24
스타일이나 표현은 퀵 드로잉과는 별개입니다. - P27
관찰을 통해 얻은 경험이나 기억은 작품에 직간접적인 현실감으로 살아납니다.
퀵 드로잉을 연습을 계속하면 단시간에 특징을 잡아내는 능력이 생기지요. - P27
퀵 드로잉을 반복하다 보면 그림 그리기뿐 아니라 자신이 그리고 싶거나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습니다. 그럼 궁금한 것이 늘고, 그리고 싶지만 실력이 따라가지 못한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이것이 다음 과제입니다. 과제가 구체화되면 해답을 찾기가 더 쉽습니다.
보다 ➡️ 그리다 ➡️ 부족한 부분을 깨닫다 ➡️ 지식이나 실력을 쌓다
이것이 퀵 드로잉의 빅 사이클입니다.
그리는 행위 자체는 그 중 한 가지 요소에 불과합니다. - P29
빨리 그린다?
"어떻게 하면 빨리 그릴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퀵 드로잉은 빠름이 아니라 단시간을 의미합니다.
단시간에 많은 정보를 그리기 보다 1분에서 5분 사이에 그릴 수 있는 것을 그리세요. 당연히 러프 스케치입니다. - P30
제가 그림을 계속 그릴 수 있었던 이유는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제 자신을 계속 업데이트가 필요한 도구로 인식하면서 그려왔기 때문입니다. - P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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