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 오 엔 씨 이 피 티
CONCEPT
컨셉
개념
컨셉 잡기
개념 챙기기
개념에 집착하다가 망했잖어.
애초에 개념이 잘못 됐어.
도대체가 무개념이야.
. . .
개념이 뭐길래.
오랜만에,
아니 이제야 비로서
개념의 개념을
잡게 해 준
한 마디
˝개념은
‘왜‘에 대한 대답이 아니라
대답을 찾기 위한 도구˝
오오~
시원하다 속시원해.
이 한 마디를 듣기 위해 너무 많은 세월이 흘렀다는 게 안타깝지만, 그래두 뭐.
이제라두 뭐.
해 보는 거지 뭐!
해 보자.
안 하고 후회하지 말고!
까짓거
인생
이때 놓치지 말아야 할 점은 개념이 ‘왜‘에 대한 대답이 아니라 대답을 찾기 위한 도구라는 사실이다.
개념의 큰 함정은 바로 도구에 불과한 개념을 대답 그 자체로 착각하는 데 있다.
만일 개념이 설계에 대한 최종적인 대답이라면 좋은 개념은 필연적으로 좋은 설계안을 만들어내며, 개념이 부재한 설계는 무의미할 것이다.
그러나 개념과 설계의 본질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으며 특별한 개념을 제시하지 않아도 훌륭한 설계는 가능하다.
설계의 대답은 개념이 아니라 공간이어야 한다. 따라서 지금의 개념이 좋은 공간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면 그 어떠한 호평을 받았고 가능성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그 개념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반대로 이미 충분히 훌륭한 공간이 나온 설계라면 굳이 개념에 맞추기 위해 공간을 재단할 필요가 없다. 도구는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기 때문이다.
동의를 하든 안하든 설계가라면 진양교 교수의 말을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의미가 있어서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아름답기 때문에 좋은 의미도 읽히는 것이다. 아니, 아름다워서 의미가 있는 것이다. 설계가가 유념해야 할 설계의 진정한 본질이다." - P42
Processes as Values
1969년 이안 맥하그lan McHarg는 맨해튼 남쪽에 위치한 스태튼 아일랜드Staten Island 계획안을 제시하면서 기존의 디자이너들을 향해 도발적인 선언을 한다.
"지금 제시하는 방법은 합리적일 뿐만 아니라 자명하다. 그 누구라도 이 방법과 증거를 받아들인다면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바와 동일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애매하며 자의적인 기준에 근거한 대다수의 계획과는 정반대의 방식이다."
.................
.................
.......이것이 그 유명한 맥하그의 생태적 계획이다. - P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