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피에르 아술린 지음
정재곤 옮김
(주)을유문화사
2006년 7월 10일 초판인쇄
2015년 2월 10일 초판 8쇄
2019년 10월 30일 개정판 1쇄

[ 나의 동생 스테판 아술린에게 ]

[ 물론 인간이 문제지!
그런데 대체 인간 자체는 언제나 돼야 문제가 될 셈인가?
누군가가 인간에 대해서 외쳐 대긴 할 건가?
왜냐하면 인간이 존재하는 이상,
인간이 문제될 수밖에 없을 테니까 말일세.
또 그러려면 눈을 아주 커다랗게 뜨고
높은 파도가 출렁이는 내면을 보아야 할 테고.
서둘러! 서둘러! 인간에 대해서 증언해야지!

생 존 페르스Saint-John Perse
《바람Vents》, 1946년 ]

[ 추천의 글
피에르 아술린이 추적한 20세기의 안목,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정진국 사진 평론가

1980년대부터 지금까지 해마다, 웬만한 미술관이 있는 유럽 도시에서 한 번쯤 전시회를 만나게 되는 사진가가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Henri Cartier-Bresson (1908~2004)이다. ...... ]

흐익!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아저씨 뻘인 줄 알았더니 할아버지.. 아니 내 할아버지들 보다도 1.5세대 먼저 사셨던 분일세!! 와우, 내 증조 고조 할아버지들은 카메라를 구경도 못 해 보고 돌아가셨을 텐데 이 분은 무려 사진작가로 평생 이름을 알리셨다고 생각하니까 갑자기 엄청 멀게 느껴지는구만.

게다가 돌아가신 지 20년이 넘었어. 20년? 어.. 이상한데? 울 아부지 돌아가신 지가 23년째인데.. 울 아버지의 할아버지뻘인데? 음.. 아버지가 너무 일찍 돌아가신 거 맞구만. 앙리 할아버지는 96세에 돌아가셨으니까 시대를 생각하면 꽤 장수하신 셈인가? 음.. 궁금하다. 사진 작가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을 만날 수 있는 책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읽기.

*

[ (104p)마침내 앙리의 아버지는 아들이 자신의 소망대로 되지 않으리라 생각하고 단념하기에 이르렀다. 그럼 뭘 할 것인가? 아버지 생각에 앙리는 자칫 평생을 직업 없이 데생에만 전념할 것같이 보였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면서, 뭔가 진지한 일을 찾아보라고 했다. 하지만 아버지조차 그것이 대체 무엇일지 알 수 없었다. 마찬가지로 앙리도 자기가 앞으로 무슨 일(예술......)을 할 것인가는 알 수 없었지만, 무슨 일(가업을 이어받기)이 하기 싫은지는 너무도 잘 알고 있었다. 앙리는 한편으론 혈기 왕성하고 격렬하고 활기찼으며, 다른 한편으론 열정과 분노, 강한 자존심으로 가득했다. 그는 돈에는 관심이 없었고, 대신 뜨겁게 달아오르는 기질을 가졌다. 돈은 어떤 식으로든 죄의식을 안겨 주었다.

앙리는 가정에서 언제나 숨 막혀 했기 때문에, 자기가 내린 결정을 스스로 떠안을 수밖에 없었다. 앙리의 아버지는 이렇게 말했다.

˝네가 원하는 것을 하렴. 어쨌든 아버지 대를 잇는 일은 아니겠지. 네 몫으로 떼 놓은 돈을 줄 테니, 그걸로 네가 원하는 공부를 하렴. 뭘 하든지 잘해야 한단다......˝

앙리는 잠시 보들레르가 된 듯한 심정이었다. 그에게는 실용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끔찍해 보였다. 하지만 아무짝에도 소용없는 사람을 사회악으로까지 보는 식구들에게 그런 생각을 어떻게 드러낼 수 있겠는가?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없는 때가 있는 법이다. 자기 자신에게조차도...... 그저 떠나야 할 따름이다. 앙리는 그렇게 했다.(10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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