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락방의 미친 여자
샌드라 길버트.수전 구바 지음, 박오복 옮김 / 북하우스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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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에 '보급판 서문'을 쓴 작가, 문학연구가 리사 아피냐네시는 '젠더에 상관없이' 이 책을 추천한다고 했다. 

2022년에 이 책을 산 독자, 잘잘라 식으로 한마디 하자면, 젠더고 뭐고 상관없이, 부자고 아니고 상관없이, 집이 있고 없고 상관없이, 다락방에 갇혔고 말고 상관없이, 주식을 샀고 팔았고 상관없이, 밥을 먹었고 안 먹었고 상관없이, 나를 알고 모르고 상관없이, 여기서 가깝고 멀고 상관없이, 밤이고 낮이고 상관없이, 날씨가 춥고 덥고 상관없이, 비가 오고 말고 상관없이, 바람이 불고 말고 상관없이, 달이 뜨고 말고 상관없이, 산에 오르고 안 오르고 상관없이, 낙엽이 지고 말고 상관없이, 꽃이 피고 말고 상관없이, 새가 울고 말고 상관없이, 파도가 치고 말고 상관없이, 별이 빛나고 안 빛나고 상관없이, 드라마가 끝나고 말고 상관없이, 음악이 있고 없고 상관없이, 주위가 시끄럽고 말고 상관없이, 잠이 오고 말고 상관없이, 기분이 좋고 말고 상관없이, 손님이 있고 없고 상관없이, 약속이 있고 없고 상관없이, 고양이를 기르고 안 기르고 상관없이, 심지어 책을 읽고 안 읽고 상관없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이전에는 아무도 19세기의 다양한 여성 작가들을 한 권의 방대한 책으로 펴낸 적이 없었다. 메리 셸리의 『프랑켄슈타인』을 제인 오스틴의 『노생거 사원』과, 또는 더 과격하게 밀턴의 『실낙원』과 나란히 놓는다는 것은 정전에 대한 예의를 통쾌하게 깨는 시도였다. 누구도 위대한 남성 작가들과 비교해 자신들을 ‘이류‘로 경험한 19세기 여성 작가들을 그렇게 박학다식하고 광범위하게 연결시킨 적이 없었다. - P12

제인 오스틴, 엘리자베스 배럿 브라우닝, 브론테 자매, 조지 앨리엇, 크리스티나 로세티, 에밀리 디킨슨은 소설과 시를 써서 자신들을 옥죄는 범주에 도전했다. 그들은 샬럿 브론테가 『제인 에어』에서 말했던 ‘우리가 아무리 애써도 닿을 수도 불평할 수도 없고, 단지 그것에 대해 너무 자주 생각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충고받는 악‘을 알고 있었다. - P13

거의 동시대를 살았던 미국의 위대한 두 시인, 월트 휘트먼과 에밀리 디킨슨의 궤적 비교는 길버트와 구바에게 19세기 후반 남녀 시인의 차이를 뽑아낼 수 있는 풍요로운 영역이었다. ‘나는 거대하고 나는 군중을 품는다‘라는 시로 확장해갔고 ‘나 자신을 축하하며 나 자신을 노래할‘ 수 있었으며 『풀잎』의 모든 개정판에서 확신에 차 자신의 이미지를 재생산했던 휘트먼과 대조적으로, 에밀리 디킨슨은 자아 망각의 과정을 밟아나갔다. 점점 더 작은 공간을 차지하고, 거의 먹지 않으며, 방 하나에 자신을 가둔 채 사람을 점점 더 멀리했다. 1861년에 그녀는 ‘나는 아무도 아니다!‘라고 썼다. - P17

그러므로 친애하는 독자여, 젠더에 상관없이 나는 이 책을 그대들에게 추천하노라.
(2020)

/보급판 서문_리사 아피냐네시(작가, 문학연구가)
- P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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