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부의 원칙 - 행동투자학의 최전선에서 밝혀낸
대니얼 크로스비 지음, 조성숙 옮김 / 청림출판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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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가젤인가?

사람인가?


제발 좀 사람답게 살자.

사람답게 생각하자.

나님아,

뇌를 가진 나님아, 제발.


바보야,

문제는 니가 가젤이라는 거야.

왜 그걸 몰라.

왜 그걸 인정못해.

가젤이면서,

가젤답게 행동하지 않고,

가젤이면서,

사람인줄 알고 

사람처럼 행동하니까

매번 그렇게 

잡아먹히지.

으이구.

진짜.

답답해.


우와 미치겠네.

나는 사람인데,

왜 나보고 가젤이래?

가젤이 커피마시는 거 본 적 있어?

있냐고?


그래 있다.

커피만 마시디?

라면도 먹더라.

소고기 먹는 가젤은 말할 것도 없고.

생선구이는 아주 환장을 하지.

아무렴.





여기, ‘이 근처에는 사자가 없어‘라고 굳게 믿는 가젤 한 마리가 있다. 그러나 이 가젤도 덤불이 바스락거리며 흔들리는 모습을 보면, 곧바로 달음박질을 쳐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잡아먹힌다. 동물은 아주 기본적인 의사소통만 가능하고, 생각도 이진법적으로만 한다. 사자가 있는가, 없는가? 도망쳐 숨을 것인가, 아니면 가만히 있다가 잡아먹힐 것인가? - P019

동물보다 생각의 폭도 깊이도 훨씬 넓고 깊은 인간은 그에 걸맞게 자기기만과 비합리적 행동도 무궁무진하게 한다. 인간처럼 복잡하게 사고하는 가젤이 있어서 풀숲이 흔들리는 것을 보고도 온갖 이유를 들며 사자가 아닐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면, 순식간에 맛있는 먹이가 될 것이다. 뛰어나지도 않은 객관적 사고 능력에 몰입하는 가젤은 오래 살지도 못하고, 자손을 낳아 개체 수 증가에 기여하지도 못할 것이다. - P019

그러나 인류는 다르다. 오히려 집단주의와 비이성적 만용은 인류의 개체 수 증가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우리 인간은 내집단in-group 충성을 거의 으뜸으로 치기는 하지만, 자신을 과대 포장하고 ‘타인‘을 깔보고 과학을 멀리하는 사람들이 최고 권력자가 되어 타인의 존경을 받게 되는 일도 많다. - P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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