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준일 MAYBE - 너와 나의 암호말
양준일.아이스크림 지음 / 모비딕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이라고들 하지만 경험 역시 내게는 쓰레기다.

경험이란 내가 겪고, 내 눈으로 본 것일 뿐 진실이 아니다. 과거가 더 이상 나를 쫓아오지 못하도록 나는 오늘도 머릿속 쓰레기를 비우며 그 속에 숨은 보석을 찾는다.(110쪽)

 

'경험 역시 내게는 쓰레기다'라는 문장을 읽고 깜짝 놀라 뒤로 물러 앉았다. 그야말로 놀라 자빠질 뻔 하였다. 처음 들어보는 얘기다. 한번도 생각해 보지 못한 생각이다. 좋은 경험이든 안 좋은 경험이든, 많이 경험해 보는 게 좋다는 생각으로 살아온 나로서는 으아, 정말이지 머리 전체가 띵-해지는 순간이다. 나에게 경험은 '쌓는 것', '쌓아두면 좋은 것', '쌓아두면 언젠가 써먹을 데가 있는 것'이었더란 말이다. 아아, 그동안 쓰레기를 쌓아왔더란 말인가. 으아으아으아아.

 

게다가 '경험이란 내가 겪고 내 눈으로 본 것일 뿐'이라니. 그럴 뿐, 진실이 아니라니.

내가 겪고, 내 눈으로 본 것이 진실이 아니라면 진실은 무엇이고 어디에 있단 말인가.

어디에 있는 건 둘째 치더라도 대체 어떻게 찾을 수가 있단 말인가.

어렵구만. 하아.. 어렵다.

 

쓰레기 치우느라 잠도 오지 않는다.

끝없이 나온다.

아.. 저 문장을 읽지 말았어야 해.

아.. 저 페이지를 찢어버릴까.

아.. 이거 참. 야단났네.

 

 

 

 

 

 

[경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이라고들 하지만 경험 역시 내게는 쓰레기다. 경험이란 내가 겪고, 내 눈으로 본 것일 뿐 진실이 아니다. 과거가 더 이상 나를 쫓아오지 못하도록 나는 오늘도 머릿속 쓰레기를 비우며 그 속에 숨은 보석을 찾는다.
- P1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