릿LIT, 완전한 몰입 - 성공의 불을 밝히는 하버드 몰입 혁명
제프 카프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종종 자신이 무언가를 하고 싶은데 몰입하거나 집중할 수 없다는 사실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집중과 몰입, 같은 이야기로 치부해도 다르지 않지만 왜 그러한 자세를 우리 자신이 유지할 수 없는지에 대해서는 쉽게 그 이유를 파악하거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없다 생각한다.

무언가를 한다고 하는 일은 나, 우리 자신이 원하는 바를 하고자 하는 일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집중 또는 몰입할 수 없다면 과연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를 스스로 파악해 보아야 그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한 나, 우리 자신의 모습을 목도할 수 있다.

릿LIT은 완전한 몰입이라 지칭한다.

몰입을 통해 우리가 바라마지 않는 무엇가를 달성하거나 과정으로의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보면 릿은 동기부여의 측면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보통, 보편적 이라는 말이 주는 안정감은 그렇지 못한 이들에게는 위화감으로 느껴질 수 있다.

저자의 어린 시절을 살펴 보면 이렇게 완전한 몰입을 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닌 선생님에게 '맹인이 맹인을 가르친다'고 비아냥을 듣는 인물이었다.

그런 저자는 어떻게 변했을까? 어떻게 완전한 몰입을 경험할 수 있었을까 하는 궁금증에 대한 이야기들을 풀어 내 독자들에게 동기부여와 인생의 목적에 다가갈 수 있는 몰입의 힘 LIT에 대해 설명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릿 LIT, 완전한 몰입" 은 앞서 이야기 한 선생님도 포기한 학습 부진 학생이 특허 100여 개를 보유한 하버드대 교수로 변화하게 된 기적의 몰입 도구인 LIT을 제시하며 이는 뇌신경 세포의 활성화로 인해 높은 에너지를 가진 상태로 일상에서 우리가 바라는 무언가를 이루기 위한 동기부여의 방법론으로 활용함에 유익함을 알려주는 책이다.

ADHD는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로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며,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그러한 저자가 어떻게 특허 100개를 보유한 하버드대 교수가 되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면 쉽게 가늠이 되지 않는다.

저자는 자신이 발견한 릿 도구 12가지를 제시한다.

몰론 릿 도구를 통해 저자 자신 역시 자신의 장애를 극복했는가 하면 타인들의 불편한 삶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동기부여로의 계기가 될 수 있었다.

릿 12가지 도구의 내용은 크게 어렵지 않다.

어쩌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월등히 쉽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공통적으로 세상에서 통용되는 개념을 따르기 보다 자신의 내면에 집중해야 함을, 그럼으로써 잠재의식의 활성화를 꾀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수 많은 소음과 자극과 충동들이 나, 우리 자신을 산만하게 만드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저자는 나, 우리의 내면에 존재한 호기심과 질문을 따라 탐구와 실천을 경험하며 실패하는 일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유연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어쩌면 저자가 말하는 완전한 몰입은 나, 우리 자신에게 몰입하라는 말과 다르지 않다.

그 어떤 대상이나 존재에 몰입하기 보다 온전히 나, 우리 자신에게 몰입하는 일이기에 우리를 둘러 싼 수 많은 소음과 자극과 충동과 욕망들을 벗어나 오롯이 나, 우리 자신에게로만 에너지를 집중하는 일이라 자유스러움을 느낄 수 있을것 같다.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릿 12가지 도구에 대한 설명들을 전해 주기에 부담없이 읽고 이해할 수 있다.

릿 도구를 이용해 나, 우리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도움주는 저자의 이야기는 나, 우리를 지금까지 알았던 모습과는 다른 나, 우리를 목도하게 만들어 준다.

오늘의 삶이 불만스럽거나 혼란스러운 사람들에게는 완전한 몰입을 통해 삶의 길과 방향을 바꿔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 보며 일독을 권유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