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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를 내는 강점 전략
다나카 유이치 지음, 이성희 옮김, 서승범 감수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1월
평점 :
**네이버 카페 북뉴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의 삶은 모두 어떤 생각을 행위로 전달해 성과를 나타내는 결과를 만드는 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한 성과를 내는 일은 과연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우리는 직장에서 뿐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서 하고 있다.
수 많은 자기계발서들이 강조한 점을 예로 들면 대부분 나, 우리 자신의 강점을 찾아 그것을 적용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꼭 그 방법 만이 적절하고 유효하다 말할 수는 없는 일이다.
나, 우리가 가진 강점은 이를테면 장점과 같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것이 나, 우리의 장점이자 강점이지만 그것이 조직의 목적에 부합되는 강점이나 장점이라면 좋겠지만 아닐 경우도 많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생각을 조금 달리 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즉 나, 우리라는 관점으로의 전략이 아니라 상대를 만족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관점을 갖는것은 또다른 문제이자 강점 전략이 완전히 바뀌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나, 우리는 우리 삶이 지향하는 바를 어떻게 추구하고 그 속에서 강점을 찾아 실천하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십분 고민하고 숙고해야 한다.
성과를 내는 강점 전략에 대해 관점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하는 저자의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성과를 내는 강점 전략"은 일을 할 때는 어떻게 하면 상대를 만족시킬 수 있을까 생각해야 하는 '상대 중심적 관점'을 강조하고 그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책이다.
물론 나, 우리의 강점을 확인하고 그것을 활용해 성과를 내는것도 유익하지만 그러한 나, 우리의 관점이라는 강점전략은 상대를 위한 관점에는 비견되지 못하는 부실함을 갖고 있다.
이기적인 인간이기에 나, 우리는 자기중심적 관점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생각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함께'의 공동체를 위한 일을 하므로 나의 관점이 아닌 상대의 관점으로 일을 해야 함이 마땅하고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내 강점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는 이들에게는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지만 상대 관점을 지니지 못한 이들처럼 상대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쉽게 알수는 없는 경우가 많다.
자신을 위한 일을 하는것은 잘 할지 몰라도 타인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아는게 결과적으로는 나, 우리를 위한 관점이자 길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그렇다면 강점은 무엇인가? 그에 대한 해답은 저자가 진정한 힘이 되는 것이라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강점을 활용하기 위한 강점 템플릿을 제시하는데 목표, 상대 축, 경쟁자 축, 자기 축, 진정한 강점 만들기로 지칭한다.
사회적 존재로서 우리 자신이 진정한 강점을 만들어 내는 활동을 해야 함을 5단계 활동으로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어 상대 관점의 관점을 갖고 익히는데 무척이나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진정한 강점 만들기를 발견한 이후 부터가 진짜 변화의 시작이라 말하고 있다.
오늘날의 나,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의 주인공이 바로 나, 우리라 생각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나, 우리 역시 누군가를 위한 삶을 살고 있다 생각하는 것이 올바른 생각이라 할 수 있는 일이다.
결국, 성과는 누군가가 가져대 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나, 우리의 강점으로 인한 성과의 발생이 아니라는 점을 돌이켜 생각해 보아야 하는 이유를 발견하는 일은 좀 더 강점 전략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는 계기가 되리라 판단해 본다.
착각하지 않고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의 일원으로 강점전략을 통해 모두가 바라마지 않는 성과를 내는 강점 전략에 대해 만족한 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저자의 강점 전략에 대해 깊이 있게 분석, 설명, 이해시키는 통찰을 만나보길 권유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