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라 뽑은 입보리행론송 - 삶의 지혜와 마음의 평화를 주는 명상시
산티데바 지음, 원인 옮김 / 민족사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삶이 빚어 내는 수 많은 업보, 그러한 업을 이루는 선악의 행위에 대해 나, 우리는 참회의 시간을 갖고 있는지, 어쩌면 그러한 참회의 시간도 없이 자신의 잘잘못에 대한 뉘우침 없이 살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비단 종교적인 방법이 아니라도 스스로가 지은 악과 죄에 대한 참회를 한다면 선한자로의 삶과 명성을 얻을 수 있으리라 판단해 보지만 그러한 경우의 삶을 사는 이들이 그리 많지 않음이 현실이 아닐까 싶다.

인간 삶의 궁극적 목적이 행복을 구현하는 일임을 생각해 보면 걱정과 근심을 벗어난 삶과 인생을 구현하는것이 현실을 사는 나, 우리의 최고 목표가 될수 있을 것 같다.

그러한 인생, 삶의 행복을 구현하고자 한다면 깨닫고자 하는 마음이라 부르는 보리심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보리심은 나, 우리의 현실에서의 죄와 악에 물든 참회를 이뤄내는 일이며 깨달음으로 인해 나, 우리의 삶과 인생을 구원하는 길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구원으로의 깨달음을 위한 보리심에 대해 골라 뽑은 입보리행론송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골라 뽑은 입보리행론송"은 1300년 전 인도의 나란다 대학의 샨티데바 도인이 쓴 보리심을 얻기 위한 행동경, 보리행경으로 깨달음의 길로 들어가는 글로 이해할 수 있다.

이는 부처님의 경전에 준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보리심과 보살도 정신을 위한 감동적인 게송(詩)으로 보리심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보리심이란 무엇인가?

본래 청정한 진리이며 깨달음이며 각성(覺性) 그 자체라는 하나의 뜻이 있고, 보리심을 깨닫고자 정진하는 수행으로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시각(始覺)이라 지칭하기에 보리심은 진리를 깨닫고 수행하는 바를 뜻하는 마음으로 해석할 수 있을것 같다.

저자 샨티데바의 보리행경 속에서 골라 뽑아 10품으로 이뤄진 내용을 독자들에게 제공하며 원인스님의 번역으로 만나볼 수 있다.

원인 스님은 50년간 토굴에서 깨달음을 위한 정진 수행을 하셨던 분이라 보리심에 대한 남다른 이해와 통찰을 가지고 있을 분이라 여겨진다.

원인스님이 번역한 입보리행론송은 보리심에 관한 뜻을 아름다운 명문장 (게송) 속에 잘 표현해 놓고 있어 불교적 법문을 통해 정선(精選)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하겠다.



과학기술이 발달하고 인간의 삶이 윤택하고 효율적인 삶으로 변했다 하더라도 인간 삶의 근본적인 내부적 문제는 고대의 삶이나 현대의 삶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여전히 인간은 죄를 짖고 악을 쌓으며 살고 있다는 사실을 목도하는 일은 과거보다 현대에 와서 더욱 늘어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혼탁하고 암울한 시대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마음을 밝히고 평화를 주는 청량제로 사용될 수 있으면 좋을 게송, 보리심을 얻기 위한 정진 수행의 방법을 통해 나, 우리의 삶을 깨달음을 통해 현명한 삶으로 거듭날 수 있게 만들었으면 좋겠다.

21세기, 오늘을 살아가는 나, 우리에게 근본적인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마음의 근육을 단련시켜 줄 보리심 수행을 위해 이 책의 다독을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