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의 인생을 살고 있는가 - 운명을 바꾸는 현인들의 인생 질문
마쓰다 미히로 지음, 민경욱 옮김 / 드림셀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인(賢人)은 어질고 총명한 사람을 가르킨다.

무릇 세상에는 성인까지는 아니라도 현인으로의 존재감을 갖는 사람들이 많음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 시대의 현인들은 어떤 삶을 살았고 또 그들 삶의 중심을 꿰뚫는 철학은 무엇이었을까 하는 궁금증이 일어난다.

익히 잘 알고 있는 스티브 잡스는 세상 사람들에게 '누구의 삶을 살고 있냐'고 물었다.

오늘 나, 우리는 진정 나, 우리의 삶을 살고 있는지 되 물어 답할 수 있는지 의문스럽다.

하루하루의 삶이 버거워 힘겨워 하는 모습을 가진 나, 우리에게 우리 시대의 현인들의 삶을 개척한 명언들을 제시하고 나, 우리의 사유를 변화시켜 올바르고 현명한 삶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누구의 삶을 살고 있는가"는 나, 우리의 운명을 바꿀 수도 있는 98명의 현인들의 삶과 인생을 좌우한 명언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해 나, 우리의 생각, 사고, 사유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진짜 나, 우리의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도움주는 책이다.

삶은 무엇이고 인생은 또 무엇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등 다양한 궁금증이 발생하는 핵심이 바로 질문이다.

그러한 질문들을 허투루 생각하거나 무시하는 경우라면 나, 우리는 올바른 인생에 대한 변화와 실천에 대해 고민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삶과 인생에 관한 질문은 지금보다 더 나은 삶, 인생을 만들기 위한  전제조건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더욱이 앞서 생을 살아낸 그들의 면면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역사와 사회가 평가하고 있기에 더더욱 나, 우리는 새로운 삶과 인생에 대한 바람직한 조력자를 가까이 하고 있다 판단할 수 있는바 저자가 전하는 현인 98명의 삶과 인생에 대한 질문과 해답을 가치있게 판단해야 한다.



삶의 의문, 인생의 질문은 나, 우리를 한층 진실한 존재로, 나다운 존재로 거듭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어쩌면 이러한 질문과 궁금증은 그 어떤 이의 조언보다 더 효과적인 변화를 위한 깨우침이 될 수도 있으리라 판단해 볼 수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98인의 현인 중 마음에 쏙 드는 코낼 샌더스의 '나이가 중요한가?라는 물음에 집중하게 된다.

나이듦에 대해 다분히 자격지심과 사회적 공명을 생각하는 나이기에 그의 나이에 관한 역설적인 명언은 인간의 본질이 나이에 있지 않은을 이해할 수 있게 하며 새로운 나, 우리로 나아가게 하는 방향타 역할을 한다고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하듯 어느 누구에겐가는 마음에 꼭 드는 역할자로의 노릇을 하는 현인들의 명언이 귀한 보석과 같다할 수 있겠다.

저자는 10가지 주제에 대해 현인들의 삶의 모토가 되었거나 귀감이 된 질문들을 중심으로 세가지 질문들을 제시하고 있어 현실의 나, 우리의 상황과 비교해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다.

삶의 방식, 성공, 일, 사랑, 열정, 행복, 꿈, 신념, 결단, 행동 이란 주제는 우리가 일상적이고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주제들이다.

이러한 주제들에 명확히 답할 수 없는 경우가 허다 하겠지만 명확한 답을 얻을수록 다 나은 나다운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든다.

나, 우리의 삶과 인생에 영향력을 미치는 질문들을 통해 살아있음을 느끼는 고민에 동참해 보길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