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연주 - 연주 불안을 겪는 음악가에게 전하는 마음의 지혜
케니 워너 지음, 이혜주 옮김 / 현익출판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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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을 소비하는 데는 음악가와 감상자라는 구분으로 그 결이 달라질 듯 하다.

각기 나름대로의 소비 방식이 존재하지만 음악가로서는 소비와 생산을 겸하는 일도 있을 수 있기에 조금은 다르게 생각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감상자로서는 좋아하는 음악을 찾아 듣는데서 만족하거나 새로운 음악을 찾는데 불안함이나 어려움을 느끼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음악가는 자신의 연주에 대해 항시 불안을, 두려움을 가질 수 밖에 없는 현실을 마주해야 한다.

생산과 동시에 소비를 겸하는 음악가들은 크든 작든 무대를 통해 자신의 연주를 펼쳐 보이는데 거의 모든 음악가, 예술가들은 

무대를 바라보는 타인들의 시선과 평가에 대해 관대할 수 없는 심리적 공황상태로 까지 자신을 몰아가기도 한다.

이러한 심리적 불안과 두려움은 심각해 지면 무대 공연을 망치거나 무대 공포증으로 발현되어 멀정하던 자신의 실력도 망치게 되는 경험을 많은 음악가들은 하나 같이 느끼고 접해 보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과연 '완전한 연주'를 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일어난다.

세계적인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스스로가 연주에 대해 갖는 불안과 두려움,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수준 높은 음악을 청중들에게 연주할 수 있는지를 논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완전한 연주" 는 '완벽한' 이 아닌 '완전한' 연주에 대한, 음악가들이라면 거의 모두가 느끼고 경험해 보았을 수준 높은 연주에 앞서 갖게 되는 불안과 두려움에 압도되어 스스로의 연주를 망치게 되는 음악가들의 심리적 공황상태, 그 상태를 극복하고 좀 더 자연스럽게 높은 수준의 연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음악가들이 갖는 심리적 공황상태로는 타인으로부터의 평가에 대한 두려움, 부족함에 대한 수치심의 정서 등이 어우러져 신체적, 인지적, 정동적 부적절한 상태로 음악가들을 몰고 가며 심각해지면 무대공포증이나 공연을 망치게 되는 등의 확장적 상태로 변질되기도 한다.

저자는 마음 훈련법 4단계를 통해 연주 불안을 극복하고, 경직된 음악을 벗어나 자유로운 음악세계를 만끽하고 틀에 박힌 음악이 아닌 자연스런 음악적 감성이 내면에서 흘러 나오게 만들어 주고자 한다.

명상은 악기와 우리 자신의 밀접한 관계를 생각해 보고 악기와 내면의 공간을 연결해 연습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자유로운 내면 공간에 최대한 길게 스스로를 노출시키고 자유롭게 악기를 연주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며 이러한 방법론을 음악가가 아닌 관찰자로의 사유를 통해 무엇이 자신에게 부족한지를 깨닫게 하는데 주력하며 완전한 연주를 위한 진정한 의미의 숙달로 나아가는 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방법상의 문제라고만 생각한다면 맥락을 잘못 짚은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우리는 미술이나 음악, 예술적 활동을 하면서 잘 하려고 마음을 쏟는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연주를 하며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고 자유롭게 연주하는 일은 사실 무척이나 어려운 일일 것이라 생각된다.

지금껏 배운 대로의 기준이나 규칙등이 암암리에 나, 우리의 연주, 생각,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아는데 아무것도 신경쓰지 않고 연주하라니, 참으로 역설적이라 생각 할 수도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든다.

그런 자유스러운 마음으로 연주하며 내 안으로 들어가는 상태가 되어 악기와 하나되는 순간까지 무엇엔가 신경쓰는 자아를 내려 놓은 일은 연주에 대해 우리가 갖게되는 불안, 두려움 등을 벗어나 청중들의 마음을 두드리는 완전한 연주를 가능하게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준다.

그간 우리의 의식을 지배했던 '연습만이 살기' 이나 '무조건 실수 없이 완벽하게' 라는 방식을 깨트리는 혁신적 연주가 될 수도 있다고 느껴진다.



연주를 위해 우리가 알고 있는 음악적 지식이나 스킬등을 높이거나 해야 한다 말이 아니라 볻 본질적인 물음으로의 음악을 대하는 태도, 음악을 하는 이유나 목적 등을 새롭게 인식해 보며 내면과 연결된 연주로 완전한 숙달을 이루기 위한 방법, 방향에 대한 저자의 설명은 지금껏 만나 왔던 음악적 이론이나 규칙들과는 매우 다른 역설적의미로 다가서기에 더욱 의미있고 가치를 만들어 낸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음악적 가치와 의미를 통찰할 수 있는 독자들에게는 더욱 완전한 연주에로의 목마른 갈증을 해결하는데 중요한 기회가 될 수도 있으리라 판단해 보며 저자의 가르침과 경험적 사유를 통해 우리의 연주도 완벽한 연주가 아닌 완전한 연주가 되길 고대해 마지 않는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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