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의 사과
최인 지음 / 글여울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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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로부터 작품을 위해 사람을 죽이거나 피를 빠는 과정을 보여준 작품들이 심심치 않게 존재했다.

재목만으로는 어린이 동화와 같은 느낌을 받는 책이라 내심 어떤 작품일지 기대 되었다.

유럽에서는 과거 토마토를 사과로 인식했다니 어쩌면 어린이들의 동화에 유난히 독사과가 많이 등장한 연유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더구나 토마토는 베어 물거나 즙으로 짰을 때 붉은 형상이 마치 악마의 피와 같은 모습으로 형상화 되었으리라는 짐작을 해 보면 늑대의 사과라는 제목이 주는 의미를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것도 같다.

소설의 끝에서 하나가 되는 두개의 소설이라니 마치 옴니버스 형식의 소설기법이라는 생각도 가질 수 있고 보니 더더욱 관심도가 높아져 기어이 만나본 책을 읽어본다.


이 책 "늑대의 사과"는 어느 탈북자의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삶, 살아 남기 위한 고군분투를 작가라는 이름으로 살아갈 주인공의 서사를 따라 보여주는 책이다.

탈북자들의 남한 사회에서의 정착과 생활은 쉬 드러나지 않지만 종종 그들의 민낮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방송 등을 통해 살펴보면 결코 쉽지 않은 남한사회에서의 삶에 모두들 힘겨워 하고 있다는 사실을 목도하게 된다.

어쩌면 집단체제에 젖어 있었을 탈북자들에게 남한 사회는 집단 따돌림 같은 느낌을 가질 수도 있는 상황이라 할 수도 있다.

소외감은 자신 밖에 없다는 사실을 절감할 때 비로소 느끼는 감정이지만 탈북자들을 대하는 시선은 남한 사람들만의 그것과는 또다른 느낌으로 전해지는 불편하고도 뜨거운 감자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일단 정착도 정착이지만 사회적 적응에도 문제가 있는 탈북자들이기에 그들을 소재로 한 더 많은 작품들이 출시되어 그들의 현실과 아픔, 고통, 꿈과 희망을 '함께' 라는 공동체의 연대감으로 감싸 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느낄 수 있다.

글을 쓰고 싶어하는 주인공 표기는 작품을 위해 피를 마시고자 마음먹는데, 스트레스를 받을 때나 글이 써지지 않을때 마다 피를 마셔야 한다면 과연 제대로 된 작품을 쓸 수나 있을까?

실제가 아닌 상상만으로의 글은 묘사와 진행이 어려워 난관에 부딪히고 한 번의 데이트 비슷한 만남으로 알게 된 여자를 통해 사람의 피를 마셔보기로 하곤 그 대상을 찾아 나서는데...

이러한 설정이나 과정은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는 뱀파이어의 특징적인 묘사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드라귤라나 뱀파이어족들의 이야기는 흔한 소재에 가깝지만 저자의 늑대의 사과는 나름 새로운 시선을 가지 수 있는 작품으로 느껴진다.

역설적으로 우리 사회의 숨겨진 민낮을 드러내는 또 하나의 작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미치고 보면 탈북자들의 삶과 생활의 어려움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는 작품으로 판단해 볼 수도 있으리라 여겨진다.


매일이 전쟁터인 삶의 현장들이지만 무엇인가를 하기 위해 사람에게 위해를 가하는 직접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무척이나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소설의 이야기 일뿐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현실은 언제나 상상의 괴물을 현실로 잉태케 하는 마법의 장이라는 사실을 생각하면 탈북자들에게 대한 따스한 시선과 나, 우리와 다르지 않은 존재들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대할 때 비로소 함께의 의미를 자양분 삼아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 작품으로 신선한 느낌을 느껴본 작품으로 기억할 듯 하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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