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천재 잠자는 뇌를 깨워라 - 40일간 하루 20분, 쉽고 간단한 집중력 훈련법
개러스 무어 지음, 윤동준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뇌는 활용하기에 따라 변화무쌍한 모습을 보여준다고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뇌를 사용한다는 말에 의문을 품는다.

그저 생각하는 대로의 뇌의 활동이 다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면서도 또다른 뇌의 모습에 기대를 걸고 있는 것이다.

공부를 하고 좋은 직장과 직업을 가질 수 있는 것도 모두 뇌의 활용에 따른 결과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생각하게 된다.

이렇게 따진다면 뇌를 활용하는 것에 기억력과 집중력으로 구분해 볼 수 있을것 같다.

기억력은 얼마나 많이 기억해 낼 수 있는지에 대한 두뇌의 작용이지만 기억력을 좀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의 집중력은 어쩌면 기억력을 조절하는 하나의 기전력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유럽 최고의 두뇌 트레이닝 전문가가 제시하는 집중력 완전 정복 프로젝트로의 40일간 하루 20분으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집중력 천재 잠자는 뇌를 깨워라" 는 인간은 6세가 되면 사물을 기억해 낸다는 사실처럼 사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으로 나누지만 그러한 분기점에 영향력을 주는것이 바로 몰입에 의한 집중력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는 집중력이 부족해 산만한 아이들을 ADHD 로 판정하고 있지만 이러한 문제는 비단 아이들에게만 나타나는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할 수 있다.

게러스 무어는 유럽 최고의 두뇌게임 전문가로 인공지능분야 박사학위와 스토쿠와 미로 관련 35권 이상의 책을 펴낸 두뇌트레이닝 전문가이다.

그런 그가 우리는 뇌가 시키는대로 행동한다는 사실을 주지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인간의 미래를 위한 두뇌의 역학을 위해 집중력을 기르고 훈련할 수 있는 트레이닝 프로젝트를 제공하고 있다.

40일 동안 매일 20분 씩만이라도 집중력 훈련을 실천해 잠자고 있는 우리의 뇌를 일깨우게 된다면 나, 우리는 보다 현명한 오늘의 삶을 사는데 필요한 사고를 갖출 수 있다.

그가 제시하는 두뇌훈련 프로젝트 훈련법은 언어, 수리, 추리, 미로, 난센스 등 다양하고도 다채로운 퍼즐들로 꽉 찬 책속의 여행을 떠날 수 있다.


쉬운듯 어려운듯 자신이 해답을 찾을 수 있을것만 같은 수준의 퍼즐들이 나, 우리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다.

펜 한자루와 책을 읽을 눈과 해내고 말겠다는 열의를 가진 마음만 있다면 이 책이 전하는 두뇌 트레이닝 프로젝트의 퍼즐들을 완전하게 풀어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문제들이 존재하기에 해답도 존재한다. 저자는 마지막 장에 해답을 실어 두었다고 하는데 조금의 트릭을 써 두었다면 해답을 찾는 과정도 즐거운 두뇌활동의 연장선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렇다. 두뇌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냐' 가 우리의 뇌를 달라지게 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두뇌 관리법을 실천해 보는 열정을 보이면 좋겠다.

두뇌 관리법이라는 것이 충분한 영양공급과 적정량의 산소공급, 정신건강 챙기기와 같은 어쩌면 하나마나 한 생각들이지만 오히려 실천을 행하는 사람들에게는 간단한 실행법으로 더 효용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을것이다.

천재는 1% 영감과 99%의 노력이 만든다고 발명가 에디슨이 말했다고 한다.

우리는 1%의 영감보다 99%의 노력을 위해 두뇌 트레이닝 프로젝트를 통해 집중력을 키우고 잠자는 뇌를 깨워 오늘을 현명하게 살아가는 지혜를 갖춘 존재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

 


** 출판사 미디어숲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