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속 문해력 수업 - 과학적 읽기와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EBS 교육인사이트
박제원 지음 / EBS BOOKS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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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이 갈 수록 우리의 아이들 정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사실을 실감하게 된다.

더구나 한자 병용 교육에 대한 강조도 없는 터에 국어에 대한 문해력이 날이 갈 수록 하방으로 떨어지고 있음이 현실이라 학교 속 문해력 수업이 그 어느때 보다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말할 수 있다.

문해(文解) 는 문자해득(文字解得)의 능력을 말한다.

이는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일 또는 그러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기도 하지만 단순히 음성적 읽기만이 아닌 의미적 읽기를 문해력의 지표로 삼는다고 파악할 수 있다.

문해는 문맹, 즉 문해력이 없는 상태를 없애는 일이다.

문해력은 뇌에 기반을 둔 정교하고 조직적인 인지활동이기에 현실을 넘어 미래 교육을 생각해야 하는 나, 우리에게 우리의 정체성을 위한 한 가닥 연(聯)으로 인식할 수도 있다.

우리의 아이들에게 과학적 읽기와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학교 속 문해력 수업에 대한 이야길를 담아 전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학교 속 문해력 수업" 은 흔히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을 문맹이라 지칭한다. 그러나 글을 읽을 줄 알면서도 글이 지닌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미숙한 문해력을 가진 사람들이 존재하기에 그러함이 성인 뿐만이 아니라 배움을 익히고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도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어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 고민할 수 있게 도움주는 책이다.

2019년 OECD에서 발표한 'Skills Matter : Additional Results from the Survey of Adult Skills'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평균 문해 능력 수준은 중상위권이다. -(나무위키 인용)-

세계 그 어떤 나라보다도 뜨거운 교육열을 자랑하는 우리나라의 문해력 수준이 중간 정도라니 아이러니 하기도 하거니와 아쉬움도 남는다.

학교에서는 문해력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발생시키게 되며 이는 사회의 발달이 미치는(스마트폰, 유튜브 등) 영향도 간과할 수 없음을 인식하는 일도 중요하다 할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문해력 수준 미달의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의 독서를 제시하고 있다.

독서는 다양한 언어를 접할 수 있는가 하면 어휘력 확장과 문장이 가진 의미와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그러한 방법으로의 독서를 통해 문해력을 높일 수 있음을 주지하는 저자의 생각에 공감하며 동조한다.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문해력을 알기 위해서는 우리의 뇌를 이해하고 알아야 한다.

독서를 통해 뇌가 받아들이고 인출되는 지적 작용의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문해력 간극을 좁히는 교육이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도 된다.

뇌의 특성을 이해하고 반복적인 독서를 통해 습관을 형성하게 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야말로 과학적 책읽기를 무게 중심으로 두라는 저자의 핵심적 주장이 문해력을 높이는 최고의 방법이라 생각해 보며 그에 따른 방법론을 비판적으로 보고, 듣고, 생각하며 읽고 또 읽는 반복적 독서를 실천해 볼 때이다.

전국적으로 논술에 대한 바람이 불어 논술학원들이 활황을 맞고 있다.

바로 문해력을 높이는 논술의 힘이 미래 대학입학의 주요 핵심과제로 떠오른 탓도 있지만 그것이 아니라도 문해력을 높이는 일은 한국인인 이상 우리의 정체성과 연결된 연(聯)을 확인하는 일이기도 하기에 소중한 일이다.


** 네이버 카페 리뷰어스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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