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가 왕이라면 컨텍스트는 신이다 - 컨텍스트를 수집하고 파악하고 대응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한다!
박창규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산업의 변화를 일컬어 산업혁명이라 지칭하는데 우리는 그간 산업의 조력자로서
살아왔다. 그런 조력자로서의 삶 역시 다가온 4차 산업혁명에서는 더이상 용인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조력자로서의 삶이 아닌 주인공으로서의 삶을 살아야
하는 변화를 깨우쳐야 한다.
삶의 주인공이 되지 못하는 삶은 미래가 없거나 미래를 꿈꿀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이 책 "콘텐츠가 왕이라면 컨텍스트는 신이다"는 기존의 우리가 알던 상식들이
더이상 상식이 아니며 가치가 없는 모든 활동들을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으로
바꾸는 일상의 일들을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해 내야 하는지를 말하는 책이다.
흡사 콜럼버스의 신대륙의 발견처럼 우리 역시 4차 산업혁명이라는 미지의 세계에
주인공으로서의 첫 발을 내 딛지 못한다면 우리 삶의 근간이 흔들릴 수도 있는
일이 발생할수도 있다는 점을 깨우친다.


우리를 지배했던 '근면', '성실' 같은 단어들을 배척함이 아닌 포용하되 혁신과
개척, 과감, 도전, 확신, 개방과 같은 변화 키워드의 자양분으로서 활용되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이해를 사람들은 제대로 하고 있는지 저자는
자신의 강연과 연구 등을 통해 확인하고 우리가 알고있는 대부분의 용어들이 포함된
단어들이 아니라 전혀 새로운 "컨텍스트"라는 개념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주장하고 있다.
모르고서는 준비나 대응을 할 수 없으며 설령 준비 한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된
대응을 할 수 없음을 이해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우리는 모든 부분에 있어서 엄마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것 같은 엄마기계의 컨텍스트를 지향하게 될 것이다.
켄텍스트는 쉽게 말하자면 우리 모두의 각자 개인에게 맞춤식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변화라고 할 수 있는데, 어쩌면 개인화의 끝판을 보여주는 사회와 시대를 우리는
만나게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롤모델을 IT산업이 아닌 패션업계에서 찾고 패션산업의 가능성과
IT와의 융합, 스타트업들의 도전을 보여주면 그러한 4차 산업혁명에서 우리의 할
일은 과연 무엇이며 산업의 생태계에서 우리가 선택하고 자리해야 할 포지션을
알려줌과 동시에 정부의 부적정 규제를 풀고 기업의 미래를 위한 과감한 투자와
인재육성에 대한 논리를 쉴새 없이 펼쳐내고 있어 의미심장한 4차 산업혁명의
대응책임을 읽을 수록 깨닫게 된다.
신들의 세상, 우리모두는 그런 세상을 움직이고, 움직이는 세상에서 신적 존재가 될
수 있을지 고민하게 하는 만만치 않은 책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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