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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마이 걸 ㅣ 놀 청소년문학 28
엘리스 브로치 지음, 신선해 옮김 / 다산책방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북표지 일러스트에 먼저 맘을 빼앗길지도 모를 책이다. 요즘 한창 잘나가는 여자 연예인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원렝스 단발머리에 눈썹 위치쯤에 꽂은 나비 핀, 발그레한 볼터치, 크고 하얀 흰 눈동자, 플라워 프린트 원피스...암튼 북표지가 예뻐서 난 내용을 보기도 전에 한참을 쳐다보았다.
물론, 내용 또한 성장소설로 괜찮은 편이다. 국제 독서 협회에서 '선생님들이 추천하는 책'이라고 한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왕따문제와 소외받은 소녀와 중년 부인의 엉뚱한 보물찾기에서 서로가 사회와 소통하는 법을 배우는 내용이다.
주인공 헤로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셰익스피어를 너무나 사랑하고 연구하는 직업을 가지신 분이기에 그들의 딸 이름도 <헛소동>이라는 희극에 나오는 주인공들 이름으로 지었다.
언니의 이름은 베아트리스이다. 기막히게도 희극속 인물들과 두 딸의 성격도 비슷한 점이 많다.
(물론, 이건 소설이기에 작가의 꿰 맞추기이니깐 뭐 그리 놀랄일은 아니지만, 사람들은 불리워지는 이름대로 그 소명을 다한다는 걸 믿는 편이다. 그럼 내이름 知炫의 소명은 무엇일까?)
베아트리스와 헤로 자매는 한 부모님을 두었다고는 믿기질 않을 정도로 성격이 판이하게 달랐다.
언니 베아트리스가 아주 친절한 외모와 언제나 친구들 틈에서 - 전학을 가도 이튿날만 되면 친구들 사이에서 핫걸이 되지만, 헤로는 그다지 친절치 못한 외모와 한 학기가 지나가도 말을 섞는 이는 겨우 몇 명 뿐이란 것이다. 왕따라기보다는 아웃사이더가 더 정확한 표현이겠다.
그런 헤로는 그래서 낯선 사람과의 대화를 항상 두려워하고 학교를 가는 날이나 전학 첫 날엔 배의 고통을 호소하곤 한다.
하지만 그런 헤로가 엄마의 심부름으로 새로 이사를 간 동네에서는 달라진다. 로스 아주머니와
함께 목걸이의 다이야몬드 펜던트를 찾아가는 과정속에서 학교에서 가장 인기있는 - 소위 얼짱인 - 태디와도 친하게 된다. 8학년인 태디는 헤로를 학교 생활의 입장권 역할을 하게 된다.
입장권 - 이는 헤로의 언니 베아트리스의 표현으로 전학을 가거나 학년이 바뀔때 언제나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는 방법은 설령 내가 좋아하지 않는 아이라 할지라도 그 아이와 친해져야 한다고. 그 아이가 그 친구들 틈으로 들어갈 수 있는 입장권이 되어 줄 수 있다고.
물론, 헤로는 태디를 입장권으로 생각하여 친하게 된건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그렇게 된다.
(꼭 순정만화의 여주인공처럼~물론, 현실에서도 가끔 이런 상황은 연출되지만^^)
튀지 않고 군중속에 자연스레 끼어들기 위한 그 부단하고도 소모적인 노력들. '잘 섞인다'는 말은 '녹아들어간다'는 말과는 전혀 다르다. 나무로 변장하고 숲속에 들어가는 것과 그냥 나무가 돼버리는 게 엄청난 차이가 있듯이.
결국, 헤로와 태디는 헤로의 부모님과 언니가 집을 비운 사이 집을 삿삿이 뒤져서 목걸이의 팬던트를 찾는다. 그 목걸이는 헨리 8세와 결혼한 앤블린의 것이다. 앤블린은 헨리8세의 두번째 부인이지만 여왕의 자리에 오른다. 하지만 그녀는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지지고 그들 사이엔 엘리자베스 여왕이 있었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어머니의 유품이지만 당당하게 지니지 못했던 그 문제의 목걸이를 ~
요즘들어 평범한 상인 출신인 셰익스피어가 과연 그 주옥같은 글들을 남겼을까? 또 다른 인물이 있는건 아닐까?하고 의문이 제기된다고 한다.
17세기 옥스퍼드 백작(에드워드 드비어)이 쓴 글들이 아닐까? 비슷한 필체가 자주 발견되고 혹시.
그 백작이 엘리자베스의 숨겨진 아들이며 그래서 그 백작은 신분을 속이고 희극을 발표했던 것이다.
셰익스피어라는 필명으로~ 뭐 아주 그럴싸한 스토리이다.
마치, 요즘 선덕여왕이라는 사극속에서 미실과 덕만, 천명, 유신 등의 논픽션에서 살짝 비켜간 픽션처럼~
본인의 컴플렉스를 극복하면 더 이상 컴플렉스가 아니다라는 말이 생각나게 하는 그런 소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