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함의 뒷면
마이크 모리슨 지음, 안명희 옮김 / 쌤앤파커스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이기는 습관의 저자...전옥표의 추천 도서....글의 구성이나 방식 등이 참 많이 닮은 책이다.

그래서 독자인 내겐 참 쉽게 다가올 수 있었다.

난, 처음 제목을 보고서는 명함 뒤에다 그날 만나는 사라의 특징을 메모 해두는 습관에 관한 책인줄

알았다. (실은 나의 가장 큰 장점이 사람들의 이름을 아주 귀똥차게 잘 외운다...한 강의실에 50명이 넘는 학생이 있어도 50분 수업이 끝날때쯤이면 거의 다 외우는 정도이다...길눈이 너무 어두운

나에게 대신 준 능력인가보다...)

암튼 사람들의 이름을 잘 외는 나의 습관중 하나는 누군가를 만나면 명함 뒷면에 그 사람과 만난날과 인상착의 등을 적는 버릇이 있다....

대충 이런 내용이지 않을까 생각했는데...전혀 다른 이야기였다.

 

우선, 당장 본인의 명함을 꺼내서 보라...

회사이름과 함께 나의 이름, 직책, 회사 홈페이지, 개인전화와 이메일..회사 전화번호까지...

아주 꼼꼼하게 기재가 되어있다..

명함 앞면은 사회적인 나의 포지션과 겉으로 드러나는 나에 대해서만 알 수 있다.

그러나, 명함 뒷면은 그 사람의 내면까지...혹은 그 사람의 리더쉽까지 고스란히 담고 있다.

 

책속의 주인공 세스는 중2 수학선생님 조단 선생님을 만나기 전까지는 아주 평범한, 아니 평범이하인 약간은 모자른 아이였다. 세스는 조단 선생님을 만나면서 본인의 롤 모델을 찾은 것이고...

찾은 것에 그치지않고 자기 자신을 그렇게 변화시킨 진정한 서번트 리더였다.

요즘 한참 리더쉽에 꽂혀 있는 내게...바로 내가 추구하고자하는 그런 롤 모델을 찾은 셈이다...

서번트 리더쉽 - 남을 배려하는 리더쉽...그건 곧 남을 배려하는 마음에서 싹 트는 것이다.

네가 받고자한다면 먼저 베풀어라...등 이와 비슷한 말들은 아주 많다.

이제는 알고만 있는게 아니라 실천을 하고 나의 내부로부터 변화를 시도해야 하는 때이다.

 

긍정적인 내부로부터의 변화를 하기 위해선 우선 진정한 나의 발견...[나 찾기]를 해야한다.

 

[Me 찾기 1단계 : 진짜 '나' 발견하기] :

나는 무엇을 가졌는가? -> 나는 어떤 가치를 만드는가?

- 당신만의 특별한 재능 또는 자질은 무엇인가?

- 당신이 알지 못했던 당신의 재능은 무엇인가?

 

[Me 찾기 2단계 : 의미 만들기]

당신의 삶에서 인생의 의미를 찾기 위한 시발점이 되었던 중요한 경험은 무엇인가?

- 그 경험에서 당신은 어떤 의미를 발견했는가?

- 당신은 그 일에 대해서 어떤 반응을 취했는가? 그리고 그것은 어떤 의미였는가?

- 그 경험에서 발견한 새로운 의미를 그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고 있는가?

 

[Me 찾기 3단계 : '의미 만들기'에서 '약속 지키기'로]

- 지금까지 당신이 경험한 의미 있는 순간에 대해 적으세요. 그 경험 때문에 새료운 약속을 했다거나, 자신이 했던 약속을 재확인한 소중한 순간에 대해 설명해봅시다.

- 그때 당신이 했던 '약소'을 10단어 이하로 요약해서 적으세요.

 

[We 찾기 1단계 : 서번트 리더십을 서택하라]

- 목표 : 이기심을 서번트 리더십으로 발전시키기

 

[We 찾기 2단계 : 배려하기]

- 목표 : 배려하는 능력을 찾아내고 키우기

 

[We 찾기 3단계 : 의미 있는 변화 만들기]

 

우리의 리더십은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진정한 힘으로 거듭나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