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에 갑니다 - 리테일 브랜드의 UX 리서치 리포트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지음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이소 대란~!"

어느날 우리학교에 아니, 우리학교뿐만 아니라

다이소 대란이 일어났다.

그놈의 #니들샷 때문에~

니들샷 있냐는 질문에 대답은 "재고 없어요!"

그리고 이제는 프론트에 와서

직접 "니들샷 있나요"라고 묻는 이에게만

1인당 2개씩만 판매를 한다고 한다.

리테일 브랜드의 UX리서치랩에서

실제 다이소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했다고 한다.

나도 그 질문들을 보면서 답을 적어보기로 했다.

Q1. 평소 어떤 소비 습관을 갖고 있나요?

A) 딱히 습관은 없어요. 퇴근길 이마트에서

그때 그때 식재료는 사는 편이고,

온라인 쇼핑몰을 많이 이용하기도 해요.

Q2. 상품을 구입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합리적 소비를 하는 편입니다.

가성비도 중요하지만 가심비도 함께 ~

그리고 약간 쟁여두는 걸 좋아합니다.

특히, 화장품은 더 그러한 듯해서

한 번 꽂힌 화장품은 서랍에 쟁여두죠.

Q3. 평소 생활 반경에 다이소 매장이 있나요?

A) 집 근처 5분 거리에, 그리고 직장과도

10분 거리에 있어요.

Q4. 자주가는 매장의 환경은 어떠한가요?

A) 아주 대형이거나, 아주 사람이 붐비지는

않아요. 아닌가? 내가 방문하는 시간대가

퇴근 후(오후 6시 이후)라 그런가?

그리고 제품들도 적당히 있는편~

Q5. 다이소 매장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어디로 향하나요?

A) 그날 그날 달라요. 그날 내가 사고자 했던

아이템이 있는 곳으로 갑니다. 대부분 내가

알기도 하고, 모르면 직원분에게 여쭤보기도~

Q6. 매장 내에서 이동의 편리성은 어떤가요?

A) 집근처 부천점은 가장 많이 들러는 곳이라

익숙하고 학교근처 부평점도 잘 알고~

홍대점도 자주 들러는 곳이긴 문구코너만 방문을

해서 그런지 다른 아이템을 구입하려고 방문 시에는

무지 헤매게 되더라구요.

Q7. 그 외에 매장에서 느꼈던 불편 사항이

있었나요?

A) 찾고자 하는 아이템을 사려고 갔는데

없어서 몇군데를 돌아다녔는데 끝내는 없어서

'다이소'가 아니라 '다없소' 아니냐구 투덜한 적이

있답니다.

Q8. 구매할 상품이 있어서 방문할 때와 목적없이

방문할 때, 두 가지 경우의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요?

A) 90:10 목적없이 별로 가지는 않는듯하네요.

Q9. 가장 최근에 다이소를 방문했던 경험을

이야기해 주세요.

A) 5월 24일 방문했는데 이 때 무엇을 구매했는지는

기억을 1도 못하고 있네요. 사실 방문날짜도

핸펀에서 카드 내역서 보구 알았네요~

Q10. 그날 구매한 상품이 있나요?

A) 위 질문의 답변으로 답이 된듯요.

무엇을 산지는 기억을 못하지만 5천원을

소비했더라구요~

Q11. 그전에는 어떤 상품이 필요해서

다이소를 방문했나요?

A) 당연히 했겠죠. 그 때 필요했던건

'종이호일'이였습니다.

Q12. 원래는 구매할 의도가 없었지만

사게 된 상품이 또 있나요?

A) 당연히 있죠. diy 초컬릿을 구매하러

갔다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걸 구매

한다든지, 하곤했죠.

Q13. 매장에서 원하는 상품이 있으면

어떻게 찾나요?

A) 대부분 내가 원하는 상품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거나 모를 경우도 쭉 둘러보고 찾는편이죠.

그래도 못찾을 경우는 점원분에게 여쭈죠.

Q14. 일반적으로 다이소 매장의 상품 배치는

어떻다고 생각하나요?

A) 딱히 생각해본적은 없어요. 그냥 테마별로

잘 구분해서 배치를 한듯. 다만 좀 많이 배치를 한듯

Q15. 만약 구매할 것이 있어서 다이소를 방문했는데

문을 닫은 상황이라면 어떻게 할 것 같나요?

A) 내일 다시 오거나 만약, 오늘 꼭 급한 거라면

다른 지점의 다이소를 방문해요.

Q16. 결제할 때 다이소 멤버십을 이용하나요?

A) 당연하죠. 단 1천원을 구입하더라도

꼭 적립합니다. 그리고 적립금을 사용해본적도

있구요.

Q17. 다이소의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해

본 적이 있나요?

A) 근래 니들샷이 오프라인에서 구매는

힘들지만 온라인에서 구매 가능하다고 해서

역시, 온라인은 구매가 가능하더라구요.

근데 온라인에서도 1인당 구매 가능갯수는

2개로 한정이라서 100샷 2개, 300샷 2개~

그리고 배송료가 있다길래....필요치도 않는것을

더 구매했었죠.

Q18. 다이소에서 구매한 상품 중에

추천하고 싶은 것이 있나요?

A) 칸이 나뉘어져 있는 흰 바구니

수납용으로는 정말 갑인듯~

Q19. 다이소 외에 이런 상품들을 살 만한

곳이 있다면 어디일까요?

A) 아트박스나 이마트 노브랜드? 쯤

혹은 올리브영 정도~ 하지만

가격대랑 종류 등등

Q20. 누군가에게 다이소 상품을 선물로

주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A) 다이소에서 산 상품만을 선물주기는

좀 그럴거 같아요. 내가 누군가에게

선물을 준비했다면 그 선물과 함께

같이 아기자기한 아이템 몇 가지 등을

함께 선물하면 좋을 거 같아요.

특히 포장 박스나 포장지는 워낙 예쁜게

많아서 아마도 좋아할 거 같아요

질문에 답을 적다보니 저도 인터뷰를

하는 것처럼 답변을 하고 있네요.

국민가게 한국의 대표 저가 브랜드 다이소.

단순히 저렴한 가격 이상의 무언가가 있음을

나를 비롯한 다이소 주요고객층이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어서 고마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