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정신으로 사는지
박혜란 지음 / 바른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너 요즘 무슨 정신으로 사니?"

"정신줄 챙겨라!"

살면서 이런 말들을 한 번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것이다.(아니 있으려나~?)

요즘에애 멀티 플레이라하며 긍정의 의미로

받아들여지지만 나의 청소년기엔

나는 참 산만한_ 정신없는 친구였다.

밥을 먹다가도 책을 보기도 하고

책 보다가 해야할 레포트가 생각나면

또 다른 창을 켜두고~

암튼 나는 참으로 정신 사나운 친구다.

이렇게 정신줄 놓고 살다보니~

미리 앞서 고민도, 걱정도 많은~

아무리 고민을 하고 또 해도

내가 어쩔 수 없는 일은 어쩔 수 없다.

반면,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해결될 일은 절로 어떻게든 되는 것이다.

나는 요즘 지인들에게 하는 말이 있다.

평소 부모님이랑 통화할 때나

혹은, 오랫만에 찾아가는 시골집에서

엄마랑 대화할 때 엄마 목소리 녹음하라고~

참~! 옛말 틀린거 없다고~

기다려 주지도, 상황을 봐 주는 법도 없는 것이

죽음이다. 가까운 지인의 죽음이다.

가족의 죽음이다.

부모를 잃으면 하늘이 보인다고 하지만

형제, 자매를 잃으면 하늘도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부모님의 죽음이나 형제, 자매의 죽음은

경중을 따질 수 없지만~

그래도 부모님은 우리보다 먼저 태어났으니

먼저 태어난 곳으로 여행을 가는 것을

쉽게 받아들인다지만~

형제, 자매는 또 다른 문제이다.

더구나 우리보다 손 아랫 형제, 자매를 잃은 것은....

나에겐 그런 하늘이 안보이는 형제, 자매를

잃은적은 없지만, 두 부모님을 잃고 나니~

(엄마는 조급 급하셨는지 일찍 여행을 가셨지만,

아버지는 그래도 성인이 되고 나서 여행을 가셨으니~)

그렇게 오랫동안 아프지는 않았지만,

무방비 상태로 불쑥불쑥 생각이 날 때가 있다.

그런날은 또 나는 정신줄 놓고 살아간다.

아니 버틴다. 요즘 울 학생들이 말하는

존버 정신으로~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인연을 만난다.

문득문득 스쳐지나가는 얕은 인연서부터

나의 온 생활을 통째로 메우는 깊은 인연까지~

우리의 주변을 모두 감싸는

그 모든 주어진 것들이 인연이다.

나보다 10살 어린 저자님께 배운

내심기대

참 많은 내심기대를 하며 살았던 거 같다.

혼자 내심기대하고 나의 사람들은

응당 그러해야한다며~

나의 기대에 따라오지 못하면 혼자 실망하고~

하지만 알아야 한다.

내가 건 기대에 상대방도 거절할 권리를 줘야함을~

혼자 내심기대하고, 그에 못미친다고

혼자 실망하고, 상대방을 내 기준에

맞추어 평가하고~

내심 기대 절대 하지 않으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