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 : 소문 말고 진실 다산어린이문학
황지영 지음, 송효정 그림 / 다산어린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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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부모들의 고민은 "내 아이에게 어떻게 폰을 조금이라도 덜 쓰게 할까?" 일 것이다. 아이들 손에 폰을 들려 준 순간부터 이 전쟁은 시작된다. 그나마 학교에서는 폰을 꺼내지 못하게 강제할 수 있다. 하지만 수업에서 해방된 순간부터 폰을 손에서 놓지 않으려고 한다. 다행히 키즈 폰은 게임 하는 시간을 부모가 조종해 줄 수 있다. 그런경우 하루 몇시간 딱 정해 놓고 자동 잠금되도록 설정해 놓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아이들이 커 갈수록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하니 점점 어려워진다. 요즘은 사춘기가 빨리와서 초등4학년 정도만 되어도 통제하기가 쉽지않다. "제발 길을 걸을때는 폰을 보지 말자!" 라고 애원할 정도다. 비단 스마트 폰 사용이 아이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어른들은 더하면 더했지 조금도 덜하지 않다.

[톡: 소문 말고 진실]은 톡 만으로 이야기가 구성되어있다. 물론 이 동화는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문제를 고발하는 그런 이야기가 아니다. 이야기 전개의 도구로 '톡'이라는 형식을 사용했을 뿐이다. 정말 기발했다. 톡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니 사건 흐름이 빨라서 언제 다 읽었는지도 모르게 시간이 지나갔다. 대화로만 이루어진 이야기라서 얼핏 드라마나 연극 대본 같기도 하고, 편지글 같기도 했다. 역시 시대에 딱 맞는 새로운 시도였다.

우리 삶에 깊숙히 침투한 스마트폰이 단순한 소품이 아니라 스토리텔링의 도구로 사용되어 새로운 문학 장르로 자리 매김한 거다. 글의 형식도 기발했지만, 무엇보다 내용이 좋았다.

이야기는 단톡방 대화창에서 주인공이 단짝 친구와 독후감 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시작된다. 단톡 화면을 보여주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방식이다. 그러다보니 진행이 엄청 빠르다. 작품스타일도 새롭고 반전을 거듭하는 내용때문에 끝까지 가슴 조이며 읽었다. 흡인력이 엄청났다.

주인공 민지뿐 아니라 이야기속 아이들은 톡으로 대화를 나눈다. 그리고 요즘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어떻게 이용하는지도 잘 보여준다. 웹을 검색하고, 음악 감상도 한다, 특히 자신의 고민을 AI와 체팅하며 푸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역시 아이들이 제일 빨리 문명의 이기를 충분히 누리고 살고 있다. 이 동화를 읽으면서 요즘 아이들이 평소에 어떻게 생활하는지, 아이들의 세계를 아주 자세히 알수 있었다.

오랜만에 마음에 쏙 드는 좋은 동화를 읽어서 기분이 좋다. 이 동화는 아이들뿐아니라 모든 세대가 다 읽었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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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신종 옮김 / 페이지2(page2)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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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독일 철학자 니체의 대표작이다.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는 '뭔 말을 하는 거야?' 라는 의문만 남았다. 그런 뒤 일부 해설서를 읽고 난 뒤에야 이 책의 위대함에 대해 조금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에는 [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라는 제목으로 출간 된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읽었다.

일단 제목이 마음에 들었다. 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고 하니 뭔가 완벽하지 않아도 될 것 같고, 모자라도 살아 남을 것 같은 느낌이었다.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전에 읽은 가락도 있고, 책이 전하려는내용을 대충 알고 읽어서 그런지 한결 수월했다.

니체에 대해서는 모두들 웬만큼 알고 있을 것이다. 그는 독일의 문헌학자이자 철학자다.

이 책 [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부터 "신은 죽었다"라고 선언하고 전통적 종교와 권위가 현대 인간에게 더 이상 절대적 기준이 될 수 없음을 강조한다. 그리고 초인(=위버멘쉬)'을 설파한다. 2부에서는 자기 극복과 자유 사상 제시와 '힘에의지'를, 3부에서는 고독과 철학적 성찰, '영원회귀'를 피력한다. 4부에서는 자기 창조와 자유에의 의지를 말하고 있는 것 같다.

전체 적으로 살펴보자면 니체는 짜라투스트라의 입을 통해서 "신은 죽었다" 라고 선포함으로써 새로운 가치 창조의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근대 이후의 서구 사회를 지탱해 온 기독교적, 형이상학적 가치가 붕괴되었음을 선언한 것이다.

"내가 그대들에게 초인에 대해 가르쳐 주겠다. 인간은 극복되어야 할 그 어떤 존재다. 그대들은 인간을 극복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가?"-p16

짜라투스트라는 기존의 도덕, 진리체계의 몰락으로 인간 스스로가 자기 기준을 세워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신이 사라진 세상에서 인간이 지탱해야할 존재의 이상인 초인(=위버멘쉬)를 설파한다.

초인은 대지이고, 타인의 가치나 대중의 도덕에 휘둘리지 않고 자기 자신을 창조하는 존재이고, 인간은 초인으로 가기 위한 다리로서 극복되어야할 존재라고 말한다. '초인(위버멘쉬)'란 인간을 넘어섬, 인간을 극복함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신의 죽음이란 곧 인간의 죽음이며 위버멘쉬의 탄생을 선언한 것이다.

짜라투스트라는 하산과 등정을 반복하면서 건강한 신체로 변신해 간다.

'신의 죽음'을 선포한 것은 신의 존재가 위대하기 때문이 아니라 빈약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즉, 인간이 그 주위를 돌았던 '환상적 태양(=신)'은 사라졌다. 그러므로 인간은 별들을 강요해서 인간 주위을 돌게 만들어야 한다는 거다.

강자는 가치를 스스로 창조하는 자다. 가치의 기준을 스스로 정하고 그것에 따라 사물과 행동에 가치를 부여하는 사람이다. 약자와 노예는 힘을 가지지 못한다. 그저 타인의 평가대로 살아간다.

그리고 '힘의의지'는'힘에 대한 탐욕'이 아니다. 힘에 가장 가까운 말은 능력이다. 끊임없이 무언가를 자라게 하는 능력,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우리 자신의 능력을 말한다. 힘에는 방향이 있으며 힘은 특정방향으로 능력을 실현하려 한다. 이것이 '의지'다.

"가벼워지기를 바라고 새가 되기를 바라는 자는 먼저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솔직히 이 책[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에서 가장 핵심은 1부 소단원<정신의 세가지 변화에 대하여>에 집약되어 있는 것 같다. 이 단락에 '낙타, 사자, 어린아이'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내가 그대들에게 정신의 세가지 변화에 대해 말해주겠다. 어떻게 정신이 낙타가 되고, 낙타는 어떻게 사자가 되며, 마지막으로 사자는 어떻게 어린아이가 되는 지에 대해서 말이다."p41



구속되고 억압된 노예정신을 가진 낙타의 삶을 극복해 내고, 어떤 주인도 섬기려하지 않는 사자로 변신하여 사막의 주인이 되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정신은 어린아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사자조차 할 수 없는 일을 어린아이가 할 수 있느냐하면 어린아이는 천진난만하고, 망각하며, 새로운 시작이며, 놀이, 스스로의 힘으로 굴러가는 수레바퀴이고, 최초의 운동이자 신성한 긍정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책을 열심히 읽었지만 내 의지로 모든 내용을 이해하지 못했다. 반복된 독서로 조금 이해 했지만 아직도 "영원회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고, 위에 언급하고 해석한 내용도 내 실력이 아니라 유튜브나 강의에서 보고 들은 내용을 많이 인용했다.

좀더 여유가 있을때 명상하는 마음으로 다시 읽어 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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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요로 가야겠다
도종환 지음 / 열림원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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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공지영씨가 시인은 하늘에서 내린 재능을 타고 나야한다고 말했다. 정말 그런 것 같다. 나 같은 평범한 사람은 도저히 생각해 내지 못할 말들을 쏟아낸다. 정말 어떻게 이런 표현을 할 수 있을까하고 무릎을 탁 치게 만든다.

도종환 시인의 [고요로 가야겠다]가 출간되었다. 솔직히 도종환 시인의 시는 40년 전에 출간된 [접시꽃 당신]외에는 읽어보지 않았다. 그의 시 [접시꽃 당신]을 내가 좋아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단지 죽은 아내를 그리며 쓴 시라는 정도로 내 머리 속에 입력되어있다. 사실 이번에 출간된 [고요로 가야겠다]는 도종환 시인의 명성을 보고 읽어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일단 제목이 뭔가 명상하는 것 같은 느낌이라서 좋았다. "고요로 가야겠다."

<이월>

"입춘이 지나갔다는 걸 나무들은 몸으로 안다

한문을 배웠을 리 없는 산수유나무 어린것들이 솟을대문 옆에서 입춘을 읽는다

이월이 좋은 것은

기다림이 나뭇가지를 출렁이게 하기 때문이다" -p22

여기까지 읽은 뒤 나는 도종환 시인에게 완전히 반해버렸다. 아마도 시인의 집 대문에 '입춘대길'이라는 입춘방이 붙어 있었나보다. 그리고 대문옆에 노란 꽃을 피운 산수유나무가 살랑거렸겠지. 바람에 흔들리는 산수유나무의 모습을 입춘을 읽는다고 표현할 수 있다니 천재가 아니면 생각해 낼 수 없다.

그뒤에 이어진 싯귀들를 다 옮기지 않았지만 모두 좋았다.

또다른 시

<산양>

어디서고

산다는 건

쉬운 게 아니다

곳곳이 비탈이고

벼랑이다 -p87

아마도 젊은 시인이 이런 시를 썼다면 감동하지 않았을 것이다. 도종환 시인이 삶을 치열하게 살아낸 사람이라는 걸 알고 있기때문에 이시가 더 마음에 와 닿은 것 같다.

[고요로 가야겠다]에 실린 시들이 다 좋았다.

같이 놀던 사촌 자매들은 모두 먼 타향에 살고 있고, 집안 행사나 장례식장이 아니면 만나지 못한다. 하지만 그때 같이 놀던 추억으로 가끔의 만남에서 서로를 격하게 반긴다.

도종환 시인은 인생의 후반전을 살고 있다. [고요로 가야겠다]에서 그가 꽤 괜찮게 살아냈구나 하고 느꼈다.

명상을 같이하고 있는 친구에게 [고요로 가야겠다]를 선물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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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맛있게, 솥밥 착한 레시피북 1
맛있는 테이블 지음, 박원민 사진, 육정민 / 참돌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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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끼 정도라도 밥을 먹지 않으면 뭔가 허전하다. 역시 우리 민족은 밥힘으로 사나보다. 나이들어서 특히 당뇨나 혈압 등, 심혈관 질환이 염려되어 식생활에 신경 쓰는 경우가 엄청 많다. 우리집도 그렇다. 당뇨를 앓은 가족력 때문에 탄수화물이나 지방 섭취에 민감하다. 현미밥을 먹어온지 벌써 10년 가까이 되었다.

이제 아이들이 한명 한명 독립해 나가니 부부만 남게 되었다. 그러면서 밥을 많이 하지 않는다. 한번 해서 두끼 정도 먹고 또 다시 밥을 한다. 현미는 바로 밥을 하면 잘 퍼지지 않아서 식감이 매우 거칠다. 그래서 적어도 30분 이상 쌀을 불렸다가 밥을 한다. 그나마 전기 압력 밥솥에서는 현미밥 기능이 있어서 밥이 잘 된다. 하지만 무쇠솥이나 뚝배기에서는 미리 불리지 않으면 밥이 잘 되지 않는다. 두시간 이상은 불려야하고 뜸들일때도 시간과 온도 조절에 매우 정성을 들여야한다. 밥하는 일이 쉽지않다. 맛있게 하기는 더 힘들다.

[오늘도 맛있게, 솥밥]은 다양한 솥밥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딱 부부만 남은 단촐한 가족이나 혼밥하는 사람에게 엄청 유용하다.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서 할 수 있는 솥밥을 선보였다. 나는 특히 들깨 시래기 솥밥, 스팸 솥밥, 전복 솥밥, 모둠 버섯 솥밥이 좋았다.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해볼 수 있는 레시피라서 참 쓸모있었다. 더구나 별 반찬 필요없는 하루 한끼 영양 가득한 솥밥이라서 반찬 없을 때 [오늘도 맛있게, 솥밥]을 적극 이용할 것 같다.

뒷장에는 솥밥에 곁들이면 좋은 반찬들을 계절별로 소개하고 있어서 이용해 보았다. 어제 저녁 이 책에서 소개한 대로 무 생채무침을 해서 밥을 비벼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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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의 책
카타리나 폰 데어 가텐 지음, 앙케 쿨 그림, 심연희 옮김 / 다산어린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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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죽음에 대한 생각을 많이하고 있다. 친정 오빠가 곧 죽을 거라는 소식을 들었다. 말기암 선고를 받았다. 누구는 일흔을 넘겼으니 그렇게 아까운 죽음은 아니라고 말했다. 또다른 가족은 자신의 삶을 정리할 시간을 벌었으니 나쁘지 않다라고도 했다. 처음 소식을 듣고는 가슴이 아팠다. 누가 뭐래도 내게는 소중한 오빠였으니까. 오빠는 나와 나이 차이가 많이 나다보니 늘 어른이었다. 다정한 큰오빠를 볼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하니 뭔가 서글펐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나도 조금씩 주변을 정리하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도 했다. 뭔가를 채우려하기보다 비워나가야겠다고.

[죽음의 책]은 죽은 사전 같은 책이었다. 죽음이라고 하면 어둡고, 슬프고, 안타까움이 밀려올 것만 같다. 그런데 이책은 시작부터 탄생이 특별하다면 죽음도 특별하다라고 말한다. 탄생과 죽음은 둘로 나눌 수 없고, 탄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삶이 독특하고도 특별한 이유는 죽음이 그 경계가 되어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나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죽음과 삶은 너무나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아무도 죽지않고 아무것도 사라지지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다음 세대는 이전 세대의 일부를 이어받아 살아가고 있고, 그래서 사람이 죽는다는 것은 당연하고도 좋은 것이다" 라고 말한다.-p21

여기까지 읽고 나는 너무나 안심이 되었고, 기분이 좋아졌다. 오빠의 죽음을 받아들일 수 있는 용기가 생겼다.

이 책은 죽음의 모든 것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재미있는 그림까지 곁들여서. 절대 무겁지 않게!

해골가면 만들기, 미니관 만들기 같은 놀이도 소개하고 있다.

진짜 죽음사전이라고 명명해야 맞는 책이다. 죽음을 정의해주고, 장례의 모든 것도 알려준다. 가까운 사람이 떠난 후의 달라진 일상이나 상실의 아픔 같은 것도 들여다볼수 있게 안내한다. 그리고 우리 생활과 밀접한 종교나 문화가 죽음을 어떻게 다루는지도 알려주어서 정말 좋았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죽음에 대해서 알려주려고 제작된 책이다. 그런데 나는아이들보다 어른들이 꼭 읽어야할 것 같다고 느꼈다. 특히 정년 퇴직을 앞두고 노년의 삶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꼭 읽었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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