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법 - 전 세계 열풍! 5:2 다이어트
마이클 모슬리 외 지음, 이은경 옮김, 박용우 감수 / 토네이도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나는 약 50년을 사는 동안 한번도 다이어트를 해본적이 없다. 

오히려 살을 찌우려고 노력했을 정도다.

나는 결혼전까지는 저체중이었고 출산을 끝내고 나서는 처녀때보다 3kg정도가 늘었다.

그래도 저체중을 살짝 넘어서 정상체중에 겨우 진입한 정도다.

결혼을 앞두고 시댁어른들을 처음 뵈었을때 나의 마른 몸때문에 반대했다.

"저래가지고 아기나 낳겠나?"라는 말을 노골적으로 했다.

그러나 우려와는 다르게 나는 세아이를 자연분만으로 낳았고, 모두 1년 넘게 모유 수유해서 키웠다.

반면 남편은 결혼당시에 정상체중이었던 것이 결혼년수에 비례해서 늘어만 갔다.

지금은 당연히 비만이다.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도 내가 단식을 해야겠다는 생각보다는 남편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을까하는 생각에서였다.

딸아이도 비만은 아니더라도 제법 오동통하다.

고3때 움직임없이 학업스트레스를 먹는 걸로 풀었던 것 같다.

지금은 고3때보다 10kg이상이 빠진상태지만 본인은 만족하지 못한다.

다이어트를 여러번 시도했다가 실패하고 또 다시 시도하기를 반복하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나와 남편의 식습관이 아주 다르다.

나는 하루에 두끼를 먹는다. 그리고 끼니때는 정말 실컷 먹는다.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내가 먹는 걸 보고는 깜짝 놀란다. 보기보다 잘 먹고 많이 먹는 다는 것이다.

그런데 나는 군것질을 거의 하지 않는다. 식사 후에는 과일도 사양이다.

일단 배가 부르면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 있어도 먹고 싶지가 않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마시는편이다.

그런데 남편은 술과 담배를 안하는 대신 군것질을 많이 하고 탄산음료나 과자도 꽤 좋아한다.

딸아이는 아빠와 비슷한 식습관을 보이고 아들 둘은 나랑 비슷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

특히 막내는 어느정도 먹고 나면 딱 그치고 내일 먹겠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두 아들은 날씬하다.

딸아이가 음식에 집착하는건 셋중 둘째라서 그렇지 않나싶다.

둘째는 아래위로 경쟁해야하니 그만큼 스트레스가 많을 것이다.

그러고보니 나의 둘째언니랑 오빠도 과체중이다.

큰오빠랑 막내인 나는 날씬하다.  

 

이책 [간헐적 단식법]은 지금까지의 나의 상식을 뒤집어 엎어버렸다.

하루 단식하고 다음날 실컷먹어버리면 아무런 효과가 없을 뿐아니라

단식으로 빠진 지방을 채우기 위해서 몸이 더 악랄하게 반응한다고만 알고 있었다. 그런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가 미량의 적절한 스트레스나 독소에 노출 되면

오히려 생체에 유익한 효과를 내는 호르메시스 이론이 적용된다는 것이다.

우리몸은 원시시대때처럼 먹을 것이 있을때는 먹어서 몸에 지녔다가  먹거리를 구하지 못하면  몸속에 저장되어있던 것들이 활동을 한다는 것이다.

자생력이 발동하는 것이다. 그래서 단식을 하면 오히려 건강에 좋다는 이론이다. 그

렇다고 장기간 단식을 끌고가기란 현실에 맞지도 않고 엄청힘들어서 실패하기 일수지만

간헐적 단식은 일주일중 하루나 이틀, 자신이 정한 날만 단식하면 되기때문에 평생 지속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특히 이 책은 간헐적 단식을 권하는 이유로 체중감량이 목표가 아니다.

우리 몸을 먹는 행위에서 벗어나게 해 한 숨 돌릴 틈을 주려고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고 있다.

나는 내 식습관이 간헐적 단식과 많이 닮아 있는 것을 보고 놀랐다. 

군것질하지 않고 물을 많이 마시고 끼니와 끼니사이의 공백시간이 긴 편이다. 

12시쯤먹는 점심이 첫끼니이고 밤 8시쯤 먹는 저녁이 두번째 끼니다.

그 후 새벽 1,2시까지 아무것도 먹지 않고 잠자리에 든다.

무엇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한 것은 나도 간헐적 단식을 해야겠다는 것이었다. 

건강을 위해서 엄청 좋을 것 같아서 이다.

그리고 간헐적 단식법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더 맞는 것 같다.

우리의 전통 식단이 별로 칼로리가 높지 않은데다가 김치나 된장같은 좋은 메뉴가 있다는 점이다.

 

내일 부터 당장 실천해야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루오빠 2017-06-17 15: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글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