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행복 플러스 - 행복 지수를 높이는 시크릿
댄 해리스 지음, 정경호 옮김 / 이지북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책을 읽으면서 댄 해리스가 누구인지 몇번이나 떠올려봤는데, 영 알 수가 없어서 결국은 도중에 검색을 해봤다. 어떤 사람인지 모르는 채로 실제 존재하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있다보니 실체감이 없어서 떠올려보기 힘들었다. 찾아보기에 쉽지는 않았는데, 막상 관련된 자료 화면을 보다 보니 이렇게 살고 있던 사람이 바로 이런 인물이었다는 건가 하는 생각이 또 들어왔다. 신뢰감을 주는 짙은 눈의 색, 단정한 머리 모양, 친절하고 쾌활해보이는 이목구비가 눈에 들어오는데, 거기에다 ABC News의 간판 프로그램인 <나이트라인>과 <굿모닝 아메리카> 주말 방송의 공동 앵커 자리를 꿰어 찬- 이런 괜찮은 사람에게도 자신을 어찌해야 할지 모를 정도로 길을 잃게 되는 일이 있다니. 책을 읽으면서 더 가진 것이 없고, 더 자신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어쩌면 자신을 위안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지 않을까 기대 해봤다.

 

 

 

 댄 해리스의 병명은 우울증이었는데, 주위 사람들을 속이고 마약을 하고 내면에서 들려오는 끊임없는 소리들에 괴로워하고 있는 자신이 어떤 문제 때문에 그런 행동을 하는지 자신은 모르고 있었다. 스스로가 우울증을 앓고 있으리라고는 전혀 생각지도 않고 있었는데도 그런 일이 가능할까 싶다. 흔히 우울증이라고 하면 자꾸 혼자만의 세계로 빠져들고 눈에 띄게 침울해지고 우울해보이는 행동 양상을 나타낸다고 알고 있으니 말이다. 그런데 우울하다는 자각을 느끼지 못해도 우울증은 자각 증세가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그를 통해 알았다. 진단을 통해 비로소 자신이 그동안 해왔던 일들이 자신에게 무리가 되는 부담이었다는 것을 깨달은 그는 명상을 통해 자신을 수련하기 시작한다.

 

 

 처음 5분의 명상 시간동안 끊임없이 다른 생각들이 머리속을 메우던 것을 직접 써놓은 부분이 있는데, 엄청 수다스럽고 맥락없는 생각들이 번잡하게 오고 간다. 사실적이어서 공감이 되는 부분이었다. 그런데 그렇게 제대로 하고 있는게 맞는 것일까 싶은 명상도 계속되다보니 그 속에서 점차 조금씩 변화를 느끼며 삶이 달라져갔다. 그가 자신을 변화 시키고 삶의 안정을 찾을 수 있는 방법으로 명상을 찾게 되면서 그 방법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고 싶어서 쓴 책인데, 어떤 한 편으로는 자신이 이렇게까지 달라졌다는 기쁨을 스스로에게 증명하기 위한 책 같다고도 느꼈다.

 

 읽으면서 지나치게 자신에 대한 내용에 집중한 내용도 그렇고, 많은 부분들이 명료하지 못하게 늘어져 있다고도 생각됐다. 스스로에게 기쁨을 주기 위한 용도라면 또 그 중에 이 책을 읽고 자신의 막힌 부분의 돌파구로 명상을 찾을 사람들이 생길 수 있다면 충분한 의미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하지만, 읽으면서는 그닥 큰 매력을 느끼진 못했다. 부록으로 그가 실제로 사용한 명상수련지침이 있는데, 하루에 5분만 투자하면 된다고 한다. 명상에 관심이 많거나, 마음을 다스릴만한 방법에 흥미가 있다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